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공모주란?

by 도비삼촌 2021. 1. 27.
반응형


요즘 주식시장의 계속된 상승으로 많은 분들이 좋은 투자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장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 리스크도 생각을 해야하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좀 더 안정적인 투자처로 공모주 투자를 찾습니다. 하지만 공모주라는 것이 아직 대중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는게 사실이죠. 그럼 오늘은 공모주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란?'


공모주는 비상장 기업이 상장을 하면서 청약과정을 통해 분배하는 주식입니다. 비상장기업은 기업의 가치를 산정하고 해당 기준으로 증시 상장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상장을 하면서 일부 물량을 기관과 개인투자자들에게 공모주로 분배하는 것이죠.

공모주의 분배는 청약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이 청약은 아파트 청약처럼 공모주 매입을 원하는 투자자들로부터 신청을 받고 일련의 과정들을 거쳐 분배하는 것이죠.


공모주 투자가 활황인 이유는 바로 공모가 산정때문인데, 대부분의 공모주는 기업의 시장가치에 비해 어느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모주는 상장 이후 대부분 높은 상승률로 가격이 결정되죠.

공모주의 상장가는 공모가격의 90% ~ 200% 사이에서 장 시작 전 동시호가를 통해 결정됩니다. 게다가 상장 이후 가격의 변동폭은 시초가 대비 상한선/하한선 기준인 30%를 따릅니다.


즉, 공모주는 상장 당일 최대 공모가의 260%까지 주가 형성이 가능합니다. 최저로는 63%까지 내려갈 수도 있죠. 큰 변동성이니 주의해서 투자를 해야하죠. 특히 공모주 청약을 통해 주식을 배정받은 사람이 아니고 증시에서 매입을 하려고 한다면 큰 변동성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이번에는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는 청약과정을 통해서 청약을 받고 공모주의 배정까지 진행이 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개인투자자의 청약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청약받을 증권사 선택

: 보통 다수의 청약 주관사가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증권사들 중에서 실제로 청약을 진행할 증권사를 선택합니다.

2. 증권사 계좌 개설

: 이미 보유중인 증권사 계좌라면 상관없지만 계좌가 없다면 청약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계좌 개설이 필요합니다.

 

3. 청약 증거금 입금

: 청약은 청약을 원하는 금액의 절반만큼 증거금이 있어야 진행 가능합니다.

4. 청약신청

: 이제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약이 가능한 수량에 맞춰 청약을 진행하시면 증권사에서 경쟁률에 맞춰 주식 배분을 진행합니다.




위의 내용은 간단히 정리한 것으로 좀 더 상세한 공모주의 청약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

공모주? 청약 방법?

오늘 핫했던 SK 바이오팜의 공모가 있었죠. 31조나 되는 금액이 몰리며 공모시장의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경쟁률은 323대1이었습니다. 이런 공모를 통해서도 좋은 종목을 배정받는다면 상장과 동

investdobi.tistory.com




'공모주 청약일정'


공모주의 청약일정을 전체적으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상장예비심사 청구
2. 상장예비심사 승인
3. 증권신고서 제출
4. IPO 기업설명회
5. 기관대상 수요 예측
6. 공모가 확정
7. 투자자 대상 청약
8. 배정공고, 납입 및 환불일
9. 상장




이 전체 과정 중에서 우리가 기억해야하는 일정은 5번 기관대상 수요 예측부터입니다. 기관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하면 이 결과를 통해 대략적으로 해당 공모주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장의 반응은 또 다를수 있겠지만 충분한 참고가 됩니다.

그리고 수요예측을 통해서 공모가가 확정되면,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청약과정이 진행됩니다. 청약 이후 증거금 환불이 진행되고, 주식의 배정까지 진행됩니다. 그리고 상장일이 되면 해당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되죠.


공모주 청약일정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60

공모주 청약일정 확인 사이트

빅히트 공모 열풍 이후로도 공모주의 열풍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치킨업계의 선두주자 교촌치킨이 빅히트를 넘어서는 경쟁률로 성공적인 IPO를 했죠. 그외에도 괜찮은 공

investdobi.tistory.com



공모주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 투자는 큰 돈을 벌기는 어렵지만 리스크가 그만큼 낮은 투자방법이기 때문에 자금여력이 된다면 해볼만한 투자입니다. 자신의 성향이나 상황에 맞춰 해보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TOP10  (0) 2021.01.30
DL이앤씨 하락과 주가 전망  (0) 2021.01.28
수소 관련주 TOP10  (0) 2021.01.26
삼성증권 수수료 총정리  (0) 2021.01.25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대장주 TOP10  (0) 2021.0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