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미국주식 세금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by 도비삼촌 2021. 7. 12.
반응형


오늘은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전에 알고 있어야 할 세금인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내 주식을 거래할 때와 달리 미국 주식투자 시에 발생하는 세금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주식투자만 하셨던 분들은 헷갈리실 수도 있죠.


미국주식 투자 시 세금


주식 투자 시에 세금이 적지 않기 때문에 미국주식 역시 투자 전에 세금에 대한 부분을 확실히 알아두시고 어떤 식의 투자를 할 지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미국주식 투자 시, 발생되는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등 세금과 수수료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 관련 비용'


미국 주식에 투자할 때 발생되는 세금을 보기 전에 국내 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세금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주식투자 시에 발생하는 세금은 대주주가 아니라면 아직까지는 증권거래세만을 내는 구조입니다. 물론 대주주인 경우에는 양도소득세도 내고 있지만 기준에 부합하는 일부 인원들만 해당이 됩니다. (참고 : 국내 대주주 양도소득세 부과?)


1. 미국 주식 거래 시, 발생 수수료

이제 미국의 주식을 거래할 때 부과되는 비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거래할 때, 부과되는 세금 외에도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 때 발생하는 환전 수수료와 거래 시에 발생되는 거래수수료도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이 둘은 수수료의 개념으로 세금은 아니죠.

이 수수료는 증권사에서 부과하는 비용으로 국가에서 가져가는 것은 아니고 증권사 수익입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비슷한 수준으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하시기 전에 잘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2. 미국 주식 거래 시, 발생 세금

이제 수수료가 아닌 세금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주식은 국내주식과 달리 거래 시 마다 부과되는 증권거래세가 없습니다. 대신에 양도소득세가 부과되죠. (현재 국내는 양도소득세가 대주주에게만 부과되고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주식을 매도한 후에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이죠. 그리고 이 양도소득세 외에 보유 주식으로 배당을 받게 되면 발생하는 배당소득세도 존재합니다. 배당소득세는 국내에서도 부과되는 세금으로 배당수익에 대해 일정한 비율로 부과되죠.


 

미국주식 발생 비용 계산



 

'미국 주식 거래 수수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세금은 아니지만 미국 주식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 두 가지 있습니다. 환전수수료와 거래수수료입니다. 이 두 가지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환전 수수료

대부분 미국 주식을 거래할 때 국내 증권사를 통해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고 이 돈으로 미국 주식을 거래합니다. 당연히 환전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죠.

환전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으나, 최근에 경쟁이 붙다보니 환율우대 비율이 증가하며 좀 더 저렴하게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이용하시는 증권사의 환전 수수료를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거래 수수료

증권사를 통해서 미국주식을 거래하게 되면 주식거래에 상당한 수수료가 붙습니다. 국내 주식을 거래하는 수수료에 비해서 더 높은 수준으로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비슷하게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죠.

이 금액도 최근 많은 사람들이 해외주식 투자에 나서면서 거래수수료 역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최대한 줄여주고 있습니다. 각 증권사별로 상이하니 내용을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증권사 수수료 이벤트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미국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는 말 그대로 주식을 양도(=매도) 할 때, 발생되는 소득에 대해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는 원칙을 따르는 것이죠.

양도소득세는 모든 수익에 대해서 계산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준 시점이 있고, 과세의 기준금액이 정해져 있죠. 좀 더 상세하게 내용을 보겠습니다.


1. 양도소득세 세율

미국 주식의 양도소득세율은 22%입니다. 상당히 높은 세율을 보여주죠. 모든 거래 금액에 대해 부과되는 것이 아니고 주식 거래를 통해 얻게 된 수익금에 대해서 계산이 됩니다.


2. 매년 5월 종합소득세 계산 시, 일괄 계산

양도소득세는 거래 건마다 계산해서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1년 동안의 거래를 모두 합산해서 합산 소득에 대해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죠. 즉, 수익이 있어도 손실을 본 금액이 있다면 두 금액을 합산해서 수익인지 손실인지를 계산해서 세금을 부과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종목에서 주식 거래를 통해 수익이 1년간 1,000만원이 발생하더라도 1년간 다른 종목에서 손실이 1,500만원 발생하게 되면 두 금액을 합산한 -500만원이 내 합산소득이 되는 것이고,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것이죠.


 


3. 수익금 250만원 미만인 경우 세금 부과 ×

또 주의하셔야 할 것이 250만원이라는 공제금액입니다. 양도소득세는 250만원이라는 금액에 대해 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연간 합산 수익금이 250만원 미만이라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게다가 금액은 공제금액이기 때문에 합산 소득에서 제외가 됩니다. 예를 들어 연간 500만원 수익을 거둔 경우에 250만원을 공제하고 나머지 금액인 250만원의 수익금에 대해서만 세금이 부과되는 것이죠.


즉, 미국 주식 거래로 인한 양도소득세의 계산식은 아래와 같이 됩니다.

양도소득세 = (연간 수익금 - 250만원) × 22%


미국 세금 신고 양식



'미국주식 배당소득세'


다음으로 미국주식 보유를 통해 배당을 받았을 때, 나오는 배당소득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당소득세 세율

배당소득세는 배당금에 대해 부과되며 세율이 14%입니다. 단, 여기에 10% 지방소득세가 추가되어 14%의 10%인 1.4%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두 세율을 더하면 총 15.4%가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배당금을 1,000만원 받았다면 이 금액에서 15.4%인 154만원은 제외가 되고 846만원만 수령을 받게 됩니다. 배당소득세는 증권사에서 알아서 제외하고 배당금을 지급해주기 때문에 직접 계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배당금 2천만원 초과 시, 금융소득 종합과세

배당금은 금융소득으로 잡히며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추가적으로 세금을 내야합니다. 배당금과 이자 등 다른 금융소득을 합산하여 이 금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소득 금액에 따라 종합소득세 세율이 적용되며 배당소득세 부과에서는 제외됩니다.


※ 미국 증시에 투자를 하시다 보면 개별주식이 아닌 ETF에 투자를 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 발생하는 세금도 미국 주식과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차이점을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참고 : 미국 ETF 거래 시, 세금?)

미국주식 투자 시, 다양한 세금의 계산이 필요하다



'미국주식 세금 절세 팁'


미국주식 투자 시에 발생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에서 부과되는 세금 중 가장 큰 부분은 양도소득세입니다. 이 세금을 낮출 수 있다면 투자 이익을 더 극대화 할 수 있죠. 그럼 총 3가지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배우자 증여의 활용

미국 주식은 배우자간의 증여에 대해서 6억원까지는 증여세를 내지 않습니다. 게다가 증여받은 시점의 주가를 기준으로 매수로 인정되기 때문에 증여 제도를 잘 이용하면 투자수익금 대비 발생하는 세금을 크게 줄일 수 있죠.

또한 인당 수익금에서 250만원씩 공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절세의 효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도 많은 분들이 부부간 증여 제도를 이용하여 절세를 하고 있습니다.

현명한 절세 전략의 필요



2. 가족간 계좌 분산을 통한 투자

세금이 부과되는 기준은 투자자 명의를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즉, 다른 가족 명의의 계좌를 이용해서 투자한 경우에는 각각의 명의에 대해 세금 계산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게다가 한 명의 당 연간 공제금액 250만원 혜택이 있기 때문에 수익 대비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세금 결산 전, 종목 정리

세금을 결산하는 시점, 즉 1년이 도래하기 전에 실현 수익금이 큰데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이 마이너스라면 이들 종목을 매도하고 다시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실현 수익금에 대해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보유 종목이 마이너스라면 세금에 아무런 영향을 못 주지만, 한 번 팔아서 정리하고 다시 매수하게 되면 연간 손실로 잡히기 때문에 수익금에서 마이너스 금액이 반영됩니다. 양도소득세율이 높은 편이니 거래 수수료 등을 계산해서 이득이라면 이 방법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미국주식 휴장일과 거래시간, 선물/옵션 만기일, 미국 ETF 세금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관 포스팅

1. 미국주식 개장일 / 휴장일

2. 미국주식 거래시간 및 개장시간

3. 미국 증시 선물/옵션 만기일


지금까지 미국주식 거래 시에 발생하는 세금인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 투자 시에 부과되는 세금도 만만치 않은 금액이다보니 전략적으로 투자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모주 청약방법 상세  (0) 2021.07.14
마켓컬리 관련주 TOP10  (0) 2021.07.13
원자력 관련주 TOP10  (0) 2021.07.11
진단키트 관련주 대장주 11종목  (0) 2021.07.09
삼성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0) 2021.07.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