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공모주 청약 증거금 계산법

by 도비삼촌 2021. 6. 2.
반응형


최근 IPO 종목인 SKIET가 상장 이후 기대보다 저조한 흐름을 보이면서, 공모주 청약의 열기가 약간 가라앉은 듯 보입니다. SKIET 이후에 상장한 에이치피오와 씨앤씨인터내셔널 역시 상장 당일부터 공모가를 하회하면서 많은 공모주 투자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줬습니다.


사실 너무 과열된 열기로 공모주의 책정이나 경쟁이 과열된 부분이 있었기에 오히려 이런 흐름이 마냥 부정적인것은 아닙니다. 공모주 열풍 속에서 부적절한 기업들이 상장하는 것은 문제이기 때문이죠.

각설하고 오늘은 공모주 청약시에 납입하게 되는 증거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연 공모주 청약을 위한 증거금은 얼마나 되야하는 것인지 그 기준과 계산법, 그리고 간단한 증거금의 내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증거금이란?'


계산법을 보기 전에 먼저 공모주 청약 증거금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증거금이란 말 그대로 공모주 청약을 위한 증거금입니다.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때, 공모주 배정을 받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증거금을 요구합니다. 이는 실제로 청약을 진행하고 주식을 배정했는데 돈을 납입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를 대비하여 계좌에 일정금액만큼의 증거금을 요구하는 것이죠.


이 증거금은 공모주 배정 시에 우선적으로 차감이 됩니다. 만약 공모주 배정금액이 증거금보다 적은 금액이라면 공모주 배정금액만큼을 제외하고 환불일에 환불을 해줍니다. 일단 청약을 진행하고 청약일정이 끝났다면, 전액을 환불받을 수는 없는 것이죠.

 

또한 공모주 배정금액이 증거금보다 더 많은 경우에는 증거금은 모두 배정에 이용되고(환불금액은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납입이 필요한 금액에 대해 추가납입을 정해진 기한까지 해야합니다.

증거금 제도는 이런식으로 공모주 배정에 대해 증권사에서 마련한 확약의 제도인 셈이죠.




'공모주 청약 증거금 계산법'


다음으로 공모주 청약 증거금 계산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공모주를 청약할 때 일반적으로 증권사에서 요구하는 증거금은 청약 금액의 50%입니다. 이 금액은 위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물량배정을 위해 이용되는 계약금 같은 금액이죠.

그럼 청약 증거금을 계산해보겠습니다.

 

1. 청약을 원하는 공모주의 본인이 원하는 청약금액을 확인한다. (청약금액 = 공모가 × 청약 주식수)

2. 청약금액을 절반으로 나누면 해당 금액이 필요 증거금이 된다.


즉, 수식으로 간단히 쓰자면 아래와 같이 계산이 됩니다.

청약 증거금 = 주식 공모가 × 청약 주식수 ÷ 2


역산으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있다면 청약이 가능한 주식수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수식은 아래와 같이 쓰여집니다.

청약 주식수 = 보유현금 × 2 ÷ 주식 공모가

위의 수식들에 대해서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면, 먼저 5000원짜리 공모주가 있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금액이 5만원이라면 두 배 금액인 10만원어치 청약이 가능하고 5000원으로 나누면 20주를 신청할 수 있는 것이죠.

증거금을 계산하는 예를 보면, 10000원짜리 공모주를 10주 청약한다면 둘을 곱한 금액인 100000원을 2로 나눠서 50000원의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어렵지 않은 계산이기 때문에 필요한 방식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 증거금 계산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실 때, 반드시 증거금이 충분히 있는지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수량만큼 청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

 

공모주? 청약 방법?

오늘 핫했던 SK 바이오팜의 공모가 있었죠. 31조나 되는 금액이 몰리며 공모시장의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경쟁률은 323대1이었습니다. 이런 공모를 통해서도 좋은 종목을 배정받는다면 상장과 동

investdobi.tistory.com



아래는 공모주 배정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공모주 청약 이후 배정을 받을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49

 

공모주 배정방법 개편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배정방법에 대한 글을 기존에 썼었는데, 최근 균등배분이 적용되면서 기존 내용과는 약간 달라진 부분이 있어 다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오늘은 성황리에 막을 내린 SK바이오사이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