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

by 도비삼촌 2020. 6. 25.
반응형


오늘 핫했던 SK 바이오팜의 공모가 있었죠. 31조나 되는 금액이 몰리며 공모시장의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경쟁률은 323대1이었습니다.

이런 공모를 통해서도 좋은 종목을 배정받는다면 상장과 동시에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그럼 공모주 청약의 개념과 청약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공개를 통해 주식을 상장시킬 때, 일반인으로부터 공모를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청약과 배정에 대해 알아보면, 청약이란 투자자가 그 주식을 사겠다고 하는 것, 배정이란 청약에 대해 기업이 주식을 나눠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공모주의 상장가는 공모가격의 90% ~ 200% 사이에서 장 시작 전 동시호가를 통해 결정됩니다. 물론 상장 이후 가격의 변동폭은 시초가 대비 상한선/하한선 기준인 30%를 따릅니다.

즉, 공모주는 상장 당일 최대 공모가의 260%까지 주가 형성이 가능합니다. 최저로는 63%까지 내려갈 수도 있죠. 큰 변동성이니 주의하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에 청약을 넣는 방법을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청약받을 증권사 선택


첫번째 단계는 어느 증권사를 통해서 공모를 신청할 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공모주는 다수의 증권사를 통해 공모를 받으며, 배정되는 물량은 동일한 비율이 아닌 사전에 결정된 비율로 배정이 됩니다.

배정되는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의 청약금이 몰리는 증권사도 다릅니다. 눈치게임처럼 경쟁율을 생각해서 청약을 신청해야 합니다. 그래야 청약금 대비 배정금액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공모를 받은 SK바이오팜의 예를 들면 NH투자증권이 180만1898주(46%), 한국투자증권이 121만2816주(31%), SK증권이 55만4430주(14%), 하나금융투자가 34만6518주(9%) 배정되었습니다.

배정 물량은 NH투자증권이 제일 많지만 그만큼 공모가 몰릴 것을 고려하여 증권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SK바이오팜의 경쟁률은 아래와 같이 SK증권이 제일 낮았습니다.
한국투자증권(351.09대 1), NH투자증권(325.17대 1), 하나금융투자(323.30대 1), SK증권(254.47대 1)




2. 증권사 계좌 개설


다음으로는 선택한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계좌는 보통 청약 전날까지 개설하셔야 합니다. 이 계좌를 통해 청약을 신청하고 공모주를 배정받게 됩니다.

SK바이오팜을 예로 들면 위에서 언급했던,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SK증권, 하나금융투자 중에서 한 곳의 계좌를 개설하시면 청약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3. 청약 증거금 입금


청약을 받기 위해서는 청약 증거금이 특정 금액 이상 필요하죠. 보통은 청약할 금액의 50%를 증거금으로 요구합니다.

이 금액은 실제로 청약을 신청하고 청약금을 못 내는 경우를 감안하여 설정하는 증거금입니다.

예를 들어 신청하고자 하는 청약금액이 1억이라면 계좌에 5천만원의 증거금을 입금해야 하는 것이죠.




4. 청약 신청


마지막으로 청약 신청입니다. 청약 신청은 정해진 기간내에만 접수를 받으며 신청 방법은 다양합니다.

각 증권사의 HTS, MTS, ARS 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배정되는 금액은 경쟁률에 맞춰 배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공모 경쟁률이 100:1이었다면 100주를 공모할 때, 실제로 배정되는 주식은 1/100인 1주인 것이죠. 공모에 개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도 참여하기 때문에 핫한 IPO의 경우는 개인들이 배정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제한적입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은 공모시 대출금을 끌어서 최대치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청약일 이후 2일이 지나면 배정되지 못한 금액에 대해서 환불이 되기 때문에 잠시동안만 유동성을 끌어다 쓰기 위함이죠.

물론 경쟁률이 낮아 공모 배정이 전부 되는 경우에는 증거금 50% 외에 추가로 잔금 50%를 배정일까지 납입해야 합니다.

이번 SK바이오팜의 경우를 예로 들면 경쟁률은 323대1정도니 323주를 신청하면 1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청약일이 6월24일이니 배당되지 않은 금액에 대한 환불일은 6월26일이 되는 것이죠.



이상으로 공모주와 청약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공모주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니 하락의 가능성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성공적인 공모주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