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대덕전자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투자하는 도비삼촌 2021. 5. 29.
반응형


오늘은 PCB 업체 중 상당한 규모를 가진 기업 대덕전자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원자재, 반도체 등의 수급 문제로 인해서 PCB 쪽으로까지 공급이 타이트해지고 있는 상황이죠.


워낙 전자제품의 기본이 되는 제품이다보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 하는 제품이자 기업이지만 다양한 산업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PCB 업계도 빛을 볼 시기가 올 듯 합니다. 그럼 대덕전자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까지 차례대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덕전자 사업개요'


대덕전자는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PCB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PCB는 영어 Printed Circuit Board의 약자로 모든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기판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자제품에 있어 정말 기본이 되는 제품이죠.

대덕전자의 사업개요를 간단히 알아보면, 대덕전자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5월에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대덕의 사업 중에서 PCB(인쇄회로기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덕전자는 반도체 및 모바일 통신기기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첨단 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을 주도할 5G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기술에 요구되는 대용량, 다기능화, 초박판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행기술을 확보하여 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PCB 업체 중에서도 시가총액 7000억원 수준으로 상당히 규모가 있는 편이며, 국내에서 삼성전기와 함께 유일하게 반도체용으로 많이 이용되는 FC-BGA 기판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기술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대덕전자 실적'


다음으로 대덕전자의 실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덕전자는 2020년에 인적분할하여 재상장되었기 때문에 2019년까지는 대덕과 함께 실적이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실적의 연속성이 떨어지다보니 2020년과 2021년 예상 실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의 실적은 코로나로 인해 영향을 받은 부분도 있고, 분할 후 실적을 공시한 것이 2분기부터이기 때문에 1분기의 실적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즉 연간 매출이나 이익의 1/4정도는 빠져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쨌든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한 영향이 있었기에 매출액 6,206억원, 영업이익 27억원, 순이익은 적자인 -87억원이었습니다. 한 분기의 실적을 제외한다고 하더라도 적자를 기록한 점은 확실히 실적이 좋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코로나에서 회복이 되면서 실적의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며 예상매출액이 9,843억원, 예상 영업이익은 347억원, 예상 순이익은 364억원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상당히 급격한 실적의 반등이 예상되고 있죠.



'대덕전자 주가'


다음으로 대덕전자의 주가를 보겠습니다. 대덕전자의 주가는 금일 종가를 기준으로 15,000원이며 PER, PBR을 산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실적기준)

- PER : -49.71
- PBR : 1.02

대덕전자의 PER을 보면 2020년 실적을 기준으로 순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이기 때문에 -49.71입니다. 제대로 된 기업 가치 평가가 어려운 수치죠. 실질적으로 실적이 개선되고 이익이 나왔을 때를 기준으로 보기 위해 2021년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 다시 보겠습니다.


2021년의 예상실적을 기준으로 산출된 예상 PER은 20.60입니다. 이 수치는 사실 적은 수치는 아니고 꽤나 높은 멀티플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실적이 개선되고 있는 추세인 점과 FC-BGA 생산라인의 지속적인 투자로 고부가 상품 비중이 증가됨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다음으로 대덕전자의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를 보면 최근에 거래량이 두번 크게 튀면서 피뢰침을 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은 원자재가 상승 및 수급의 문제로 PCB 가격의 상승이 예상된다는 기사가 나오며 급등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다시 하락한 후 대덕 그룹이 전체적으로 윤석열 관련주로 묶이면서 한 번 더 크게 상승을 보여줬었죠. 대덕전자는 무거운 주식이었기에 크게 상승을 이어가지는 못 했습니다. 다만 재료는 남아있기 때문에 한 번 시세를 줄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음으로 주봉차트를 보겠습니다. 주봉차트로 보면 상승세가 강한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우상향을 하는 흐름입니다. 살짝 20일선 아래로 내려왔지만 추가적인 상승의 가능성은 있으며 PCB 시장 상황이 하락보다는 상승에 유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덕전자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


마지막으로 대덕전자의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덕전자는 인적분할 이후에 한차례 연말배당을 실시했으며 큰 이변이 없다면 올해도 연말배당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덕전자의 배당금을 보면 2020년에 3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고, 이는 현재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로 2%의 배당률입니다. 어느정도 배당률이 나오기 때문에 배당에 있어서는 괜찮은 성향을 보여주고 있죠.

 


그럼 올해 배당과 관련한 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0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1년 4월 13일
배당금 : 300원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13일 (예상)
배당금 : 300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대덕전자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원자재 시장의 호황에 이어서 PCB로까지 가격 상승의 이슈가 번져나가고 있는 최근의 상황 속에서 좋은 실적을 기대해보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반도체 관련주들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98

 

반도체 관련주 TOP10

최근 국내 증시의 엄청난 상승은 특정 종목들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코스피 지수는 지수에서 영향력이 강한 두 종목이 많이 끌어올렸죠. 바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입니다. 두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