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따상 뜻 (주식 따상상)

by 도비삼촌 2021. 3. 20.
반응형


SK바이오사이언스가 성공적으로 상장을 했습니다. 초대형 공모주들의 상장 때마다 많이 들려오는 따상이 SK바이오사이언스에도 통했죠. 아마 이 초대형 공모주 때문에 많은 분들이 따상이라는 단어를 들었을텐데요.

도대체 따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따상에 이어 같이 언급되는 따상상, 따상상상 등 확장된 개념까지, 그리고 공모주의 변동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따상이란?'


따상은 주식시장에서 쓰이는 속어입니다. 당연히 표준어는 아니지만 워낙 주식시장에서 입에 잘 붙는 속어들이 많이 쓰이는 탓에 이 따상이란 표현 역시 굉장히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그 뜻은 공모주가 처음 상장하는 날 시초가 2배를 기록하고 바로 상한가까지 이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주식을 거래하시는 분들은 다소 이해가 안 갈 수 있겠지만 일반주식의 하루최대 변동성인 -30% ~ +30%를 넘어서는 변동성이 공모주는 첫날 가능합니다.

 

 


공모주는 첫날 시장에 상장할 때, 최대 공모가의 2배로 시초가 형성이 가능하며 최저로는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시초가 형성이 가능하죠. 게다가 이 가격으로 상장된 후 바로 상한가나 하한가의 변동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최대와 최저치를 계산해보면 첫날 공모주는 2배의 가격으로 상장해서 상한가(+30%) 상승을 기록하면 공모가의 260% 수준으로 가격이 형성되며, 수익률로는 160%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이죠. 반대로 최저의 경우는 90% 가격으로 시초가가 형성되고 하한가(-30%)를 갈 수 있기 때문에 첫날 공모가의 63% 가격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수익률은 바로 -37%가 되는 것이죠.

 

 




'따상상? 따따상??'


위에서 알아본 따상에 이어 확장된 개념으로 쓰이는 표현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따상이 공모주가 상장한 당일 '2배+상한가'를 기록한 것이라면, 따상상은 뭘까요?

따상상은 말 그대로 따상에 상을 한 번 더 붙인 개념입니다. 상한가가 한 번 더 일어나는 것이죠. 즉, 2배 가격으로 상장한 이후 상한가를 치고, 그 다음날에 또 다시 상한가를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혹 따따상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로 그 의미를 볼 때 따상상이라는 표현이 맞는 표현으로 따따상은 워낙 두 가지 표현이 유사하고 실제로 입에 더 잘 붙는 표현이기 때문에 쓰이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따상상을 기록하게 되면 첫날 기록한 수익률인 160% 를 넘어서서 최대 238%의 수익률을 기록하게 됩니다. 불과 2일 사이에 238%의 수익률이라니 정말 어마어마한 상승률이죠.

간혹 따상상에서 끝나지 않고 연속적으로 상한가 랠리를 펼치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계속해서 뒤에 상을 붙여서 '따상상상', '따상상상상' 이런식으로 표현이 가능하죠.

 

 




'공모주 변동성'


공모주는 따상이라는 개념까지 나올 정도로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모주 투자에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에서도 알아봤듯이 첫날 공모가 최대 260%, 최저 63%까지 기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엄청난 변동성을 갖죠. 그래도 대부분의 공모주들이 공모가를 상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높은 경쟁률로 적은 수량을 배정받는 경우 크게 손해보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경쟁률이 낮은 공모주들은 배정물량이 많고, 그만큼 인기가 낮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물량을 배정받고 손실까지 보게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있습니다. 모든 공모주를 무턱대고 하면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죠.

또한 급격한 변동성을 노리고 공모를 받는게 아닌 첫날 시장에서 매수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 경우 잘못하면 엄청난 손실을 볼 수도 있죠. 물론 성공한다면 큰 수익를 거둘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공모주들 첫날 차트를 보신다면 상장 이후 상승보다는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조심해서 투자를 해야하는 방식이죠.

 

 



이런 리스크들을 잘 고려하셔서 공모주 투자에 나서시기 바라며, 다들 좋은 수익을 거두시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주식 따상과 따상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청약을 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

공모주? 청약 방법?

오늘 핫했던 SK 바이오팜의 공모가 있었죠. 31조나 되는 금액이 몰리며 공모시장의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경쟁률은 323대1이었습니다. 이런 공모를 통해서도 좋은 종목을 배정받는다면 상장과 동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리 관련주 TOP10  (0) 2021.03.24
메타버스 관련주 TOP10  (0) 2021.03.22
쿠팡 관련주 TOP10  (2) 2021.03.16
세계 시가총액 순위 (2021년)  (0) 2021.03.15
리밸런싱이란?  (0) 2021.03.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