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매수 매도 뜻

by 도비삼촌 2020. 9. 25.
반응형


오늘은 간단하고 기초적인 경제용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재테크를 하신지가 좀 되신 분들이라면 모두들 잘 알고있고 익숙한 개념일테지만, 이제 막 시작하거나 아직 낯선분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는 단어입니다. 일상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단어이기 때문이죠.

그럼 오늘은 매수와 매도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각각의 중요성과 전략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전반적으로 주식시장에 맞춰서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수란?'


먼저 매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수란 쉽게 말해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명사형의 단어로 국어사전에서는 "물건을 사들임", "금품이나 그 밖의 수단으로 남의 마음을 사서 자기편으로 만드는 일"이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단어 뜻 자체는 일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지만 주로 쓰이는 곳은 투자의 영역에서입니다. 특히, 주식이나 부동산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다른 단어들과 함께 합성어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매수 세력, 매수 주체, 매수가, 매수 타이밍 등 투자의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의미에 익숙해지시면 투자 관련 책을 읽거나 대화를 할 때 용이합니다.


매수 자체의 중요성은 상당합니다. 매수하는 가격이나 타이밍에 따라서 투자의 성과가 굉장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중요성을 일찌감치 파악한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은 안전마진이라는 개념을 고안해냈죠. '안전마진' 즉 실제 기업의 가치대비 할인된 금액으로 주가가 형성되어 있다면 그 기업은 안전한 이익이 보장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개념을 적용한 투자방법이 바로 '가치투자'입니다. 투자에 있어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이 가치투자는 워렌버핏이라는 투자의 대가로 인해 널리 알려졌고 아직도 크게 사랑받고 활용되는 전략입니다. 물론 가치투자 역시 매도하는 타이밍과 가격이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안전마진이라는 개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매수'의 중요성에 비중을 둔 전략인 것이죠.

아래에는 매수와 관련된 단어들의 뜻을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 바랍니다.

1. 매수자 : 구매하는 사람
2. 매수가(격) : 실제로 사들이는 가격
3. 매수타이밍 : 구매하는 시점
4. 순매수 : 매수하는 양에서 매도하는 양을 뺀 수치
5. 매수세력 : 대량으로 구매를 하고 있는 집단 혹은 인원
6. 매수주체 : 기관, 외국인 등 구매를 하고 있는 집단



'매도란?'


다음으로는 매도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도는 위에서 설명한 매수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쉽게 말해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명사형으로 국어사전에는 "값을 받고 물건의 소유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김"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매도 역시 매수와 같이 투자의 영역에서 널리 쓰여지는 단어로 합성어로 많이 쓰입니다. 매수와 반대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매수에 붙는 단어들은 거의 대부분 매도에도 붙어 반대되는 의미로 쓰여집니다. 예를 들면 매도 세력, 매도 주체, 매도가, 매도 타이밍 등 위에서 본 매수 관련 합성어와 동일하게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죠.

위에서 매수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관련된 투자방법도 말씀 드렸지만,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건 매도입니다. 매수가 시작이라면 매도는 끝이기 때문이죠. 무슨 일이든 그 시작과 과정이 좋더라도 끝을 잘못 마무리하면 의미가 퇴색되고, 투자에 있어서도 이것은 유효합니다.


매수시점에는 어떤 수익이나 손실도 없기 때문에 매수는 쉽지만 매도는 어렵습니다. 매도 할때는 타이밍이나 가격에 따라서 수익과 손실이 확정되기 때문이죠. 그 어려움을 표현하는 말로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매도와 관련해서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투자법이란 존재하지 않는 듯 합니다. 수많은 변수와 상황 속에서 매도의 타이밍은 정형화 될 수 없음이 오랜시간동안 증명되어 왔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는 개개인들은 각자 자신만의 매도가나 타이밍을 잡는 원칙을 세워두고 그 기준에 따라 매도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원칙 역시 시장의 상황이나 경제적인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경이 생길 수 있죠.

계속해서 변해가는 시장이 매도를 점점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기를 머리에서 팔려고 하지말고 어깨에서 팔아라라는 말을 합니다. 다른 것은 모르겠지만 욕심이 과하면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꼭대기에서 매도를 한다며 욕심을 부리다 매도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실제로 많기 때문에 이 말은 새겨들을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매도와 관련된 단어들의 뜻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매도자 : 판매하는 사람
2. 매도가(격) : 실제로 파는 가격
3. 매도타이밍 : 판매하는 시점
4. 순매도 : 매도하는 양에서 매수하는 양을 뺀 수치
5. 매도세력 : 대량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집단 혹은 인원
6. 매도주체 : 기관, 외국인 등 판매를 하고 있는 집단





'매수, 매도 방식'


위에서도 일부 매수, 매도의 방식에 대해 이야기를 했지만 아래에서 좀 더 다양한 매수와 매도의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시장가 매수/매도

첫번째는 시장가로 매수와 매도를 하는 방식입니다. 시장가란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격입니다. 즉, 시장가 거래를 통해 매수나 매도를 진행하면 바로 팔릴 수 있는 최고가격에 매도, 바로 살 수 있는 최저가격에 매수가 이루어지죠.

2. 지정가 매수/매도

지정가 매매는 시장가 매매와 다르게 내가 원하는 가격으로 매수나 매도를 거는 것입니다. 해당 가격에 매수나 매도를 올려놓으면, 나중에 거래되는 가격이 그 가격에 도달했을 때 매수나 매도가 이루어집니다. 물론 거래가 이루어지는 순서는 먼저 매수나 매도를 걸어둔 순서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3. 분할 매수/매도

분할매수와 매도는 말 그대로 매수와 매도를 한 번에 하는 것이 아닌, 수차례로 분할해서 시행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투자전략으로 많이 활용되며 리스크 관리의 방법으로도 굉장히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분할매수 관련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32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방법

주식 투자를 할 때,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를 하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이는 주식투자 뿐만 아니라 펀드나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투자상품에서도 유효한 전략이죠. 그렇다면 어떤 것이

investdobi.tistory.com

 

4. 거치식 매수/매도

분할 매수/매도와 달리 일시에 매수나 매도를 시행하는 방식입니다. 한 번에 매수나 매도를 하기 때문에 그 타이밍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방식이죠.



내용이 쓰다보니 좀 길어졌지만 매수와 매도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부터, 파생되는 이야기까지 포함했습니다. 매수와 매도는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단어이고 행위이니 항상 신중하게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드머니란?  (0) 2020.10.08
실비보험 가격비교  (0) 2020.09.29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  (0) 2020.09.23
연금저축펀드란? 장점,단점  (0) 2020.09.17
헷지란 (Hedge)  (0) 2020.09.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