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시드머니란?

by 도비삼촌 2020. 10. 8.
반응형

오늘은 기초적인 개념이지만 의외로 그 의미를 모를 수 있는 단어가 있어, 그 단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시드머니(Seed Money)'라는 단어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고 재테크에 있어서는 출발선과 같은 느낌이 강한 단어죠.

그럼 시드머니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시드머니의 기준, 모으는 이유, 모으는 방법 등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드머니란?'


시드머니는 'Seed Money'라는 영어단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음하기에 따라서 '씨드머니'라고도 표현되죠. Seed라는 단어와 Money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각각 Seed는 씨앗, Money는 돈을 의미하죠. 대략 느낌적으로도 초기의 자금과 관련된 느낌이 물씬 풍기는 단어죠.

하지만 일단 공식적인 시드머니의 사용처는 약간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부실기업을 정리할 때, 자본금보다도 대출금이 더 많은 경우 인수하려는 인수자가 거의 없습니다. 이때 기존의 대출금을 저금리로 해주면서 추가로 신규대출금을 더 해주는데 이때의 신규대출금을 시드머니라고 합니다. 결국 이 자금이 인수기업이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이죠.


다소 좁고 복잡한 개념이죠? 이런 공식적인 용도 이외에도 시드머니는 더 범용적인 개념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범용적인 개념으로 이 단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것 입니다.

범용적인 개념은 바로 어느정도 규모가 갖추어진 초기 자본금의 의미입니다. 한글에서는 종자돈이라는 유사한 의미를 가진 단어가 있죠. 어쨌든 시드머니는 두 가지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규모가 갖추어진 것과 초기 자본금. 규모는 주관적일 수 있겠지만 용돈 한 번 받아서 그 금액을 시드머니로 돈을 불리겠다고 말하는 경우는 드물죠. 아무래도 투자를 통해 그 금액을 키워나가려다 보니 어느정도의 규모가 갖추어지는 경우에 투자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시드머니를 시작으로 투자에 활용하며 굴려가기 때문에 초기의 자본금을 의미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복리의 마법을 기대하면서 시드머니가 큰 부를 창출하기를 기대하며 재테크를 시작하죠. 그럼 시드머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셨으면 시드머니가 필요한 이유와 기준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드머니가 필요한 이유? 기준?'


시드머니가 필요한 이유와 기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시드머니가 필요한 이유는 투자의 마음가짐이 가장 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모이는대로 야금야금 투자를 하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만 많은 분들이 어느정도 시드머니를 모은 후 투자에 나서려고 하죠.

전쟁터에 출사표를 제출하고 떠나는 장수의 마음과 같이 큰 투자금은 좀 더 진지하게 투자에 임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이나 기타 변동성이 큰 투자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말의 의미를 더 잘 아실 수 있습니다. 10만원으로 주식을 매수할 때의 마음가짐과 1000만원으로 매수할 때의 마음가짐은 절대 같을 수가 없죠.


다음으로 시드머니의 기준에 대해 보겠습니다. 시드머니는 굉장히 주관적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는 1억이 작은 돈일 수도 있고 큰 돈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시드머니의 기준도 바뀝니다. 자신이 진지하게 투자에 임할 수 있는 금액. 그 금액을 시드머니의 적당한 기준이라고 봅니다.

시드머니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하게 모으는 이유와 금액의 기준에 대해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

종잣돈 1억 모으기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은 열망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남들처럼 물 흐르듯이 살아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모두들 잘 알고 있습니다. '부의 추월차선'을 타야

investdobi.tistory.com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


다음으로는 시드머니를 모으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시드머니를 모을 때 사람마다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누가 정해놓은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서 높은 리스크의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고 낮은 리스크의 안정적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죠.


개인적으로는 시드머니는 안정적인 방식으로 모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시드머니라는 것을 모으는 단계에서부터 높은 리스크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이미 투자의 단계에 접어드는 것입니다. 적은 금액으로 투자에 뛰어들면 위에서도 말했듯이 마음가짐이 제대로 갖춰지기 힘들고 그러다보면 손실을 얻기도 쉽습니다.

이런 손실은 시드머니조차 모으지 못하고 투자에 나쁜 습관만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시드머니를 모으는 좀 더 자세한 추천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

종잣돈 1억 모으는 법

"종잣돈은 안정적으로 모으자" 종잣돈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이제 종잣돈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했다면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지 알아볼까요?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

investdobi.tistory.com




이상으로 시드머니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0) 2020.10.15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방법  (0) 2020.10.14
실비보험 가격비교  (0) 2020.09.29
매수 매도 뜻  (0) 2020.09.25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  (0) 2020.09.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