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미국증시 개장시간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7. 3.
반응형


오늘은 미국증시의 개장시간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과거와 달리 많은 분들이 미국증시에 투자를 하고 있고, 미국증시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국내 증시 투자를 하면서 미국증시를 참고를 하는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미국증시의 개장시간과 폐장시간은 중요하죠.

미국증시 개장시간


미국증시는 한국과 시차가 있어서 한국 시간으로 밤에 장이 열립니다. 이런 시차 때문에 미국주식을 국내에서 하다보면 밤에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죠. 그럼 미국 증시의 개장시간과 매매시간, 시간외 거래시간, 미국에서 적용되는 서머타임에 대한 내용까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국내증시 거래시간


미국증시의 개장시간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국내증시의 거래시간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증시가 거래되는 시간은 정규시간 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증시 정규 매매시간
09:00 ~ 15:30 (6시간 30분간)



물론 정규 매매시간 이외에도 시간외 거래가 가능한 시간이 있습니다. 국내증시에서 시간외 거래가 가능한 시간은 정규장 전/후 시간으로 나누어집니다. 상세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증시 매매시간



2. 미국증시 거래시간


미국증시는 국내증시 거래시간과 동일하게 6시간 30분동안 거래가 됩니다. 다만 개장하는 시간이 현지시간을 기준으로 30분 더 늦죠. 게다가 국내에는 존재하지 않는 서머타임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서머타임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어보겠습니다.)

• 미국증시 정규 매매시간
- 현지시간 기준 09:30 ~ 16:00
- 국내시간 기준 23:30 ~ 06:00



위의 시간으로 보시면 되는데, 주의하실 점은 서머타임 제도때문에 서머타임이 적용되는 시기에는 국내시간을 기준으로 적용시간이 1시간씩 당겨집니다.

• 서머타임 적용 시, 매매시간
- 현지시간 기준 09:30 ~ 16:00
- 국내시간 기준 22:30 ~ 05:00



위와 같이 미국 현지에서는 동일한 시간으로 적용이 되지만, 국내시간을 기준으로는 한 시간씩 당겨지죠. 서머타임이 적용되는 시기는 3월 둘째주 일요일부터 11월 첫째주 일요일까지입니다.

미국증시 거래시간




3. 시간외 거래시간


국내증시에서 시간외 거래가 가능한 것처럼 미국증시에서도 정규거래시간 외에 주식거래가 가능한 시간외 거래시간이 있습니다.
(참고 : 국내증시 시간외 거래시간)

미국증시에서도 시간외 거래가 가능한 시간은 정규거래시간의 전/후로 존재하며, 한국과 다르게 정규시간과 시간외시간의 주식 거래방식에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한국은 시간외거래 때 단일가 매매, 종가 매매 등 정규장과는 다른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미국 증시 거래소 모습


미국증시의 시간외 거래시간은 정규장 앞 시간을 프리마켓, 뒷 시간을 애프터마켓으로 분류합니다.

• 프리마켓
- 현지시간 기준 04:00 ~ 09:30
- 한국시간 기준 18:00 ~ 23:30

• 애프터마켓
- 현지시간 기준 16:00 ~ 18:00
- 한국시간 기준 06:00 ~ 08:00

※ 프리마켓과 애프터마켓 역시 서머타임 기간에는 한국시간을 기준으로 거래시간이 한시간씩 당겨집니다.





4. 서머타임 적용기준


미국증시 거래시간에 적용되는 서머타임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머타임은 증시에만 적용되는 제도는 아니고 일상생활 및 사회 전체에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서머타임이란 해가 빨리 뜨는 여름시기에 긴 낮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표준 시간보다 시각을 앞당기는 것입니다. 서머타임으로 1시간을 당기는 미국의 경우 서머타임기간에는 평소보다 시간이 1시간 빠르게 적용되는 것이죠.

서머타임 적용 기준


예를 들어 서머타임이 아닌 기간의 8시가 서머타임 기간에는 9시가 되는 것입니다. 표준시를 당겨서 모든 사람이 생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모든 시계를 1시간씩 당겨서 생활하죠.

• 미국 서머타임 적용 기간
: 3월 2주차 일요일 ~ 11월 1주차 일요일


미국의 경우 서머타임이 적용되는 기간은 대략 8개월 가량되는 기간으로 오히려 서머타임이 적용되지 않는 기간보다 기간이 깁니다.

서머타임 적용 전/후 시간 비교


이러한 서머타임은 적용이 되는 국가들은 전세계적으로 꽤 많이 존재하며, 국내는 따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머타임 제도 자체가 생소한 것이죠.

• 서머타임 적용국가 : 미국, 캐나다, 멕시코, 쿠바, 칠레, 파라과이, 유럽 대부분 국가(아이슬란드, 벨라루스 제외)




아래는 미국증시 투자 시에 알아두면 도움이 될 내용들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관 포스팅

1. 미국 주식시장 휴장일

2. 미국 주식시장 선물/옵션 만기일

3. 기타 해외국가 주식거래시간

4. 미국 ETF 거래 시, 세금 정리


지금까지 미국증시 개장시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장기간 우상향의 흐름을 보이고 있는 미국증시인만큼 국내증시보다 더 좋은 수익을 거두기에 유리하죠. 다들 좋은 투자 수익을 거두시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 총정리  (1) 2021.07.05
2차전지 관련주 TOP10  (0) 2021.07.04
테이퍼링 수혜주 TOP10  (0) 2021.07.02
카카오뱅크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2) 2021.07.01
델타 변이 관련주 TOP10  (2) 2021.06.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