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7. 5.
반응형

 

오늘은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인플레이션 시대에 진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가, 원자재와 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아무리 나오더라도 너무나 풀려버린 시장의 자금은 인플레이션을 부추기고 있죠.

 

하이퍼인플레이션 당시의 모습을 담은 사진
하이퍼 인플레이션 당시 상황


그럼 이런 흐름에 맞춰서 어떤식으로 투자를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6가지의 투자방법을 정리해보았으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그 가치가 상승하는 상품들인 원자재, 금/은, 부동산, 원유, 주식 등에 대해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투자 방법'


기본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오게 되면 대부분의 자산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자산뿐만 아니라 원자재, 소비재 등도 모두 가격이 상승하죠. 결국 이런 시기에 알아야 할 것은 다른 것들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현금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참고 : 인플레이션 뜻, 원인, 영향)

그렇기 때문에 가치가 상승하는 것들에 대해 투자를 해야하죠. 그럼 어떤 것들에 투자를 할 수 있을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원자재 투자

원자재 상품 중 하나인 구리 사진
대표적인 원자재 구리


가장 먼저 원자재에 투자하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온다는 것을 가장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은 원자재 가격의 상승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오면 구리나 철강같은 광물이나 옥수수, 밀 등 곡물까지 전방위적으로 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하죠.

그렇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시대에 가장 많이 추천되는 것은 원자재에 대한 투자입니다. 원자재는 실제 제품이나 생활에서 이용되는 상품이지만 투자 상품으로도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원자재에 투자할 때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원자재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물론 원자재를 실물로 살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너무 번거롭고 관리도 어렵기 때문에 원자재의 시세와 연동되는 ETF를 통해 투자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죠.
(참고 : ETF 투자하는 방법)




 

 

2. 금, 은 등 귀금속 투자

골드바 사진
실물로 거래되는 골드바


금이나 은 역시 엄밀히 따지면 원자재의 일부로도 볼 수 있지만, 그 자체의 효용성이 없음에도 안정적인 가치를 갖는 상품입니다. 굉장히 오랜 금융의 역사에서 화폐의 역할을 했던 투자자산이자 안전자산이죠.

금이나 은과 같은 자산들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시중에 유통되는 화폐량이 증가하거나 경제 상황이 안 좋아질 때 그 가치가 상승하는 투자상품이죠.

금이나 은에 투자하는 것 역시 ETF를 통해서 손쉽게 투자하실 수 있으며, 금 같은 경우는 워낙 실물 자체의 거래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골드바 등을 직접 사서 보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부동산 투자

도심 속의 상가들 모습
도심의 다양한 상가


이번에는 부동산 투자입니다. 간혹 인플레이션 시대에는 금리인상 때문에 부동산 투자를 하면 안 된다고 하지만 사실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 이후의 일로 인플레이션이 확실하게 일어나서 자산가격이 오른 후에 금리는 인상이 됩니다.

급등하는 자산과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인상이라는 정책을 펼치는 것이기 때문에 시기를 잘 맞춰 투자한다면 부동산 투자에서도 인플레이션의 효과를 볼 수 있죠.

국내 부동산 투자로는 토지에 대한 투자와 빌라, 아파트 등 주거지에 대한 투자, 그리고 건물에 대한 투자 등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투자금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정말 신중하게 해야하죠.




 

 

4. 가상화폐 투자

비트코인을 실물로 제작한 모습
비트코인 상품


가상화폐는 사실 고민이 좀 되는 투자상품이지만 어쨌든 하나의 투자상품으로 보고 넣었습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믿음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가상화폐 자체가 특정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가치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는 않겠지만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적절한 타이밍에 잘 투자하시면 좋은 성과를 거둘수도 있습니다. 워낙에 가격변동성이 큰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단기간에도 고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다만 반대로 단기간에 큰 손실을 얻게 될 수도 있으니,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가상화폐 투자는 비트코인이나 알트코인들에 코인거래소를 통해서 투자하는 방법이 있으며 그 방식은 주식의 거래와 유사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참고 :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방법)



5. 원유 투자

원유를 담은 통
원유 상품


이번에 알아볼 투자는 원유에 대한 투자입니다. 원유 역시 따지고 보면 원자재의 한 종류로 볼 수도 있지만 워낙에 다양한 투자상품으로 투자되고 있기 때문에 따로 작성했습니다.

유가는 옛날부터 인플레이션에 크게 영향을 주는 변수였습니다. 대부분의 산업/공장들이 원유를 이용해서 돌아가기 때문에 제조원가에 있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유가가 상승하면 다양한 상품이나 제품들의 가격이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죠.

당연히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유가가 올라갑니다. 원유에 투자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했던 ETF 상품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며 상황에 맞게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참고 : 원유에 투자하는 방법)



6. 주식 투자

주식차트와 시세창
주가 차트 및 시세


주식도 당연히 유동성이 과잉으로 공급되면서 인플레이션이 온다면 그 가치가 상승하는 투자상품 중의 하나입니다. 다만 이미 인플레이션이 오는 시점에는 어떤 종목들이 오를지에 대해 고민해서 투자를 해야하죠.

먼저 위에서 설명한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상품인 원자재, 귀금속, 부동산, 가상화폐, 원유 등에 관련된 종목들을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들 관련 종목은 아래 연관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플레이션 시대에는 위와 관련한 종목들을 제외하고도 가치주들이 강세를 보입니다. 기존에 좋은 흐름을 보여주던 성장주들이 약세를 보이고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던 가치주들은 상승을 하죠.

다양한 종목들을 살펴보면 최근에 저PER, PBR 종목들이 많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에서 설명한 상품들의 관련 주식종목들을 정리한 포스팅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관 포스팅

1. 원자재 관련주 10종목

2. 금 관련주 대장주 7종목

3. 가상화폐 관련주 10종목

4. 인플레이션 관련주 10종목


지금까지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심한 인플레이션이 오게 된다면 아마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액션을 취하게 되겠죠. 다들 경제의 큰 싸이클을 잘 보면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주 게임 관련주 TOP10  (0) 2021.07.07
카카오페이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수정)  (0) 2021.07.06
2차전지 관련주 TOP10  (0) 2021.07.04
미국증시 개장시간 총정리  (2) 2021.07.03
테이퍼링 수혜주 TOP10  (0) 2021.0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