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스팩주 투자 방법 (SPAC)

by 도비삼촌 2021. 8. 3.
반응형


오늘은 스팩주(SPAC)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팩주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최근 유난히 스팩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있고 새롭게 상장하는 스팩주들이 따상을 넘어 따상상 등의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죠.


스팩주와 차트 그림
스팩주에 투자하는 방법은?


아마 주식에 투자할 때 특정 기업들에 대해 분석하고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팩주(SPAC)라는 것에 대해 생소한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그럼 간단하게 스팩주의 개념을 알아보고 어떻게 스팩주에 투자를 할 수 있는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팩주(SPAC)란?'


스팩주 투자방법에 앞서 도대체 스팩주가 어떤 것인지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팩주는 영어로 SPAC이라고 쓰여지며 이 단어는 축약어입니다. 풀어서 쓰면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로 여기서 각 단어의 첫자를 따서 SPAC이라고 부르죠.

한글로는 '기업인수목적회사'라고 부르며 말 그대로 기업을 인수할 목적으로 상장되는 주식입니다. 실제 특정한 사업을 하는 기업이 아닌 일종의 페이퍼 컴퍼니인 셈이죠.

스팩주를 둘러싼 관계도
스팩주와 기타 관계자의 관계도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다수의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집하여, 대개는 3년 이내의 기간 내에 장외에 비상장된 우량 기업과 M&A 하는 것을 조건으로 특별상장되는 서류상의 기업인 것이죠. (미국의 경우는 2년 이내에 M&A하는 것이 조건입니다.)

스팩주가 합병을 진행할 때는 주주들의 투표를 통해서 그 여부를 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스팩주와의 합병을 통한 증시의 상장은 미국 등 해외증시에서는 상당히 자주 볼 수 있는 사례로 국내에서는 2009년부터 시행중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팩주의 거래'


증시에 상장된 이후에는 일반적인 주식들처럼 거래가 가능하며, 비상장 우량기업과 합병을 하게 되면 합병비율에 따라 상장기업의 지분으로 전환되는 것이죠. 이때 스팩주는 증시에서 사라집니다. 또한 정해진 기간 내에 합병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산됩니다.

해산되는 경우는 상장할 때의 가격으로 투자금을 돌려주기 때문에 그보다 비싼 가격에 샀다면 손해를 볼 수도 있죠. 스팩주가 인수합병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패하고 해산되는 경우도 꽤 있으니 투자시에는 잘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팩주 합병을 진행하는 단계
스팩주 합병 진행 단계


스팩주의 주가는 대개 합병의 진행 과정에 따라서 움직이며 정해진 단계에 따라 어느정도 패턴을 보입니다. 그 과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스팩주의 합병 진행 과정 및 주가?)



 

'스팩주(SPAC) 투자 방법?'


이제 스팩주에 투자하는 방법 2가지를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스팩주에 투자하는 방법은 증시에 상장할 때 청약을 진행하여 하는 방법과 상장 이후 증시에서 매수하는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청약에 대한 내용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팩주 청약


스팩주는 다른 공모주들처럼 청약을 통해서 증시에 상장하게 됩니다.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도 청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시점에 투자가 가능하죠.

과거에는 스팩주가 인기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청약의 경쟁률이 꽤 낮았지만 최근 스팩주들의 주가가 급상승하면서 청약의 경쟁률도 많이 올라왔죠.

스팩주 영문 표기
스팩주란 영어로?


스팩주는 종목의 이름에서 공모를 진행하는 증권사를 알 수 있죠. 대개 스팩주의 명칭은 증권사명이 앞에 붙고 뒤에는 숫자가 붙습니다. 이들 증권사의 계좌가 있다면 스팩주의 청약을 진행할 수 있죠.

모든 스팩주는 청약시에 1주의 가격이 2000원으로 청약이 진행되며 상장 이후의 주가는 종목마다 상황마다 다릅니다. 스팩주의 청약을 진행하는 방법은 공모주 청약 방법과 동일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공모주 청약 방법?)

 

 

2. 증시에서 매수


두번째 스팩주 투자방법은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격에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스팩주가 증시에 상장된 이후에는 일반 기업들의 주식과 같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참조 : 주식 거래하는 방법?)

상장 이후에 거래하는 경우에 투자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스팩주가 합병을 완료하여 합병비율에 따라 특정 시업의 주식이 상장하게 되면 기업 가치에 따라 얻게되는 수익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스팩주가 합병 관련 진행 단계에 따라 주가의 상승 흐름을 보이는데 적절한 타이밍에 저가로 매수하여 가격이 오른 후에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이죠.

이 두 가지 외에도 최근에 스팩주 열풍으로 모든 스팩주들이 다 같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런 케이스는 다소 특이한 상승이기 때문에 대개 위의 방식으로 투자를 합니다.

 


지금까지 스팩주(SPAC) 투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스팩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잘 투자하셔서 좋은 투자수익 거두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