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은행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5. 8.
반응형


오늘은 최근 부쩍 관심도가 올라간 은행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주는 올해 초부터 채권 금리의 상승과 함께 서서히 관심이 증가했던 종목입니다. 그러다 금리인상의 이야기가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은행의 수익은 예금과 대출 금리 차이에서 오는 예대마진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올라가게 되면 예대마진도 상대적으로 더 커지게 됩니다. 근본적으로 금리 상승이 수익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그럼 오늘은 인기좋은 은행주 10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기업은행

 

기업은행은 1961년 중소기업에 대해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중소기업대출에 특화된 전문은행입니다. 50년을 넘게 축적된 중기금융 노하우와 정교한 신용평가시스템을 바탕으로 우량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며, 체계적으로 리스크를 관리 중입니다. 동사의 연결대상 주요종속기업은 IBK자산운용, IBK투자증권, IBK캐피탈 등이 있습니다. 2020년에는 총 4회 1조2천7백억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습니다.



2. 신한지주

 

신한지주는 신한금융 계열사에 대한 지배와 경영관리, 종속회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는 금융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등이 있습니다. 신한은행 외에도 전반적으로 우수한 자회사의 사업 지위를 토대로 균형 있는 사업포트폴리오 기반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오렌지라이프를 100% 편입하여, 21년 1월 신한자산운용 완전자회사화를 완료했습니다.



3. KB금융

 

KB금융은 2008년에 설립된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하여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의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2분기말을 기준으로 국내 원화예수금 21.4%, 원화대출금 19.9%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대표적인 종속기업입니다. 2020년 8월에는 푸르덴셜생명의 인수가 확정되었으며, 인수가격은 2조 2,650억원으로 지분 100%를 일시 매입하는 구조입니다.



4.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는 2005년에 설립된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의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 사업분야는 은행(하나은행 등), 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하나카드), 생명보험(하나생명보험) 등이 있습니다. 2020년 5월에는 더케이손해보험을 14번째 자회사로 편입했으며,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아시아 여러 국가로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5.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는 2019년 1월에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이 주요 사업목적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에는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하였습니다. 2020년 12월에는 아주캐피탈 지분 74.04%를 5,724억원에 취득하여 자회사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 편입하였습니다.



6. 한국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는 2003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금융투자, 자산운용, 저축은행, 벤처/PEF투자, 여신전문업, 헤지펀드 운용 등 금융업 전반적인 영역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저축은행, 한국투자캐피탈, 한국투자부동산 등의 투자금융 계열사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에는 자회사인 한국카카오은행 지분 일부를 카카오에 매각하였으며 이로써 비은행 금융지주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7. DGB금융지주

 

DGB금융지주는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여 지방은행으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2011년 5월에 대구은행을 기반으로 설립된 DGB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은행업(대구은행), 증권업(하이투자증권), 생명보험업(DGB생명보험), 여신전문금융업(DGB캐피탈), 자산운용업(DGB자산운용) 등이 있습니다. 종합적인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직, 간접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2018년 10월에 하이투자증권을 자회사로 편입하였습니다.



8. JB금융지주

 

JB금융지주는 2013년 전북은행의 주주로부터 주식 이전 방식으로 설립된 금융지주회사로 자회사에 대해 경영관리업무와 이에 부수하는 자금지원, 자금조달 업무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은 지역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친화력을 바탕으로 역내 점유율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비은행권 부문에는 JP우리캐피탈 및 JB자산운용이 있으며, 광주은행은 2020년 4월에 베트남 MSGS(모건스탠리게이트웨이증권회사)를 인수하였습니다.



9. 제주은행

 

제주은행은 1969년 지역경제 균형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설립되어, 197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제주특별자치도 기반의 은행으로 신한금융그룹의 일원입니다. 대출 업무 외에도 카드업무, 환업무, 방카슈랑스, 수익증권 판매, 유가증권 운용, 신탁 업무 등의 광범위한 금융 업무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충성도를 바탕으로 하여 고객메인화, 그리고 조밀한 점포망을 바탕으로 한 지역고객의 이용편리성이 강점인 기업입니다.



10. BNK금융지주

 

BNK금융지주는 2011년 부산은행, BNK투자증권, BNK신용정보, BNK캐피탈이 공동으로 주식의 포괄적 이전 방식으로 설립한 지방은행 최초의 금융지주회사입니다. 2015년 경남은행의 계열사 편입으로 부산/경남은행 두 은행의 체제가 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GS자산운용(BNK자산운용으로 사명 변경)을 자회사로 편입하여 은행, 증권, 자산운용, 여신전문, 저축은행업 등을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이 되었습니다. 2019년 11월에는 BNK벤처투자를 자회사로 편입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은행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은행주는 배당도 많이 주는 고배당주로 안정적인 투자에 적합한 종목들이기 때문에 시세차익까지 얻을 수 있다면 더욱 좋은 투자처겠죠. 위 내용은 특정종목을 추천하거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니 실제 투자시에는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금리인상 시,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들에 대한 내용으로 은행주는 일부 겹치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301

 

금리인상 수혜주 TOP10

오늘은 금리인상 수혜주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어떤 종목들이 주가 상승을 보이고 수혜를 입게 되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텐데 관련 종목 10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별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