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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

음식료 관련주 대장주 10종목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2.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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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음식료 관련주 대장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음식료 업종은 최근 인플레이션과 곡물 공급 문제 등으로 큰 관심을 받았었고 중국의 대만 기업들 대상 수출 규제로 다시금 관심을 받고 있죠.

대형마트 진열대 사진
음식료 관련주를 알아보자


인플레이션이 장기화 될 수록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이기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분들이 있었을 듯 합니다. 단기 슈팅을 보여준만큼 장기적인 흐름은 예측이 어려워보이지만 국제 정세 등에 따라서 더 큰 슈팅도 가능해보이죠.



'음식료 관련주'


음식료는 워낙에 생활 밀접한 산업이기 때문에 다들 한번쯤은 들어봤을 기업들이 많습니다. 제과, 제빵, 음료, 빙과류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들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대상
2. 풀무원
3. 오뚜기
4. CJ제일제당
5. 크라운제과
6. 해태제과식품
7. 서울식품
8. 삼양식품
9. 대한제분
10. 농심



1. 대상 (001680)

: 장류, 조미료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류,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건강식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대상 주식 차트
대상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동사는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1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0년 상장함.

- 식품사업은 국내 대표적인 종합 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등을 판매.

- 소재사업은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생산규모를 보유한 전분당 사업과 바이오 사업으로 구성됨.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증가, 영업이익은 21.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9% 감소.

- 베트남의 경우, 2020년 현지 식품 공장을 확대 이전하여 최근 매출 성장을 이루고 중국 연운항의 신규 공장은 2020년 9월 말 준공 허가를 받아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함.

- 제조사 및 수입 Agent 직거래 및 총판, 대리점 계약을 통한 유통마진을 축소하여 영업소별 대량비축구매 및 재고 확보가 가능.



2. 풀무원 (017810)

: 주요 자회사로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단체급식업, 외식사업 등), 풀무원건강생활(건강기능식품, 스킨케어, 생활가전 방문판매 사업), 풀무원녹즙 등이 있는 음식료 관련주

풀무원 주식 차트
풀무원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함.

- 지주회사로서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함.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함.

-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정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함.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17.2% 감소, 당기순이익은 71.7%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이자비용 부담이 늘었고 법인세 비용 역시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3. 오뚜기 (007310)

: 마요네즈 및 케찹소스, 카레 및 3분류, 라면 및 당면, 참기름 및 식용유지, 밥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오뚜기 주식 차트
오뚜기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었고, 199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현재 연결 대상법인에는 동사를 포함해 총 21개의 법인으로 이루어짐.

-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함.

-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힘씀.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17.6% 증가, 당기순이익은 42.7% 증가.

- 오뚜기물류서비스는 2020년 7월 오뚜기로부터 용인물류 외 5개 토지, 부동산 및 구축물 등 현물출자를 통해 종합물류회사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

- '오뚜기베트남'은 CVS(편의점) 및 실수요 공장, 외식업체 등을 공략 중이며, 라면 현지 생산 및 판매를 통한 성장을 도모.



4. CJ제일제당 (097950)

: 설탕, 밀가루, 식용유, 조미료, 장류, 육가공식품, 신선식품, 쌀가공식품, 냉동식품, HMR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CJ제일제당 주식 차트
CJ제일제당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음.

-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3% 증가.

-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 시장 지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로 인해 바이오 이익의 하방을 지지하고 있음.

- 국내외 식품의 주력 제품 및 성장 경로 확대와 더불어 바이오 사업의 독보적인 R&D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확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인해 매출이 증가함.



5. 크라운제과 (264900)

: 비스켓, 웨하스, 캔디류, 초코렛, 스낵 등의 다양한 과자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크라운제과 주식 차트
크라운제과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2017년 인적 분할로 설립되어 분할 전 회사인 크라운제과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식품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음.

- 주요 4대 제과업체로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하임, 쿠크다스, 뽀또, 미니쉘, 빅파이 등이 있음.

- 서울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공장(대전, 진천, 아산)과 각 시·군의 물류창고 등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함.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45.4% 감소, 당기순이익은 274.4% 증가.

- 대형 할인점 및 CVS에 대한 매출의존도 증가와 글로벌 브랜드의 시장 진입, 업체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비의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 기존 제품의 품질 업그레이드 및 웰빙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를 통한 매출 증가로 제과전문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유지해 나갈 것임.



6. 해태제과식품 (101530)

: 과자, 냉동식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해태제과식품 주식 차트
해태제과식품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동사는 제과전문그룹 크라운해태홀딩스에 소속된 계열회사로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하는 종합제과기업임.

- 동사는 지속적인 구매프로세스의 개선, 효율적인 판매조직 체계 구축 등을 통하여 비용의 효과성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한 노력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 과자, 냉동식품 등을 생산하며 전국적 영업조직망을 통해 다양한 유통경로로 최종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식품회사로 성장 중임.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41.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2% 감소.

- 최근 글로벌 곡물가격 상승으로 인해 원가 부담 상승이 지속되어 판매가를 인상하였으나 수요가 따라오지 못하여 수익성이 다소 악화된 모습을 보임.

- 원자재 가격 인상과 지난 3월 천안공장 화재 여파로 영업이익률이 크게 떨어진 상황임. 공장 정상 가동과 일부 제품 가격 인상 등으로 향후 실적 개선이 기대됨.



7. 서울식품 (004410)

: 제빵사업(냉동생지, 빵, 스낵, 빵가루 등) 등을 영위하는 음식료 관련주

서울식품 주식 차트
서울식품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동사는 1955년 설립되어 제빵사업과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3년 상장함.

- 동사의 제빵사업영역은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생산력을 자랑하는 냉동생지 사업부와, 뻥이요를 주축으로한 스낵 등을 국내 마트 및 일반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 환경사업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건조기 제작 및 동 시설의 위탁관리 업무를 영위하며, 동사 처리시설은 악취 발생이 적어 민원 문제없는 크린시설로 인정받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9.4% 감소.

- 매출품목중 전분기대비 냉동생지 매출 약 1.9% 증가, 스낵 및 빵가루 매출은 16.8% 증가함. 환경사업은 공사수주로 인해 전기대비 43.6%로 증가하여 전체 매출은 12.6% 증가.

- 동사는 대용량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 수주와 함께 음식물 쓰레기 위,수탁 계약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확보에도 노력하고 있음.



8. 삼양식품 (003230)

: 삼양라면 등을 포함한 면류와 짱구, 사또밥, 별뽀빠이 등의 스낵류, 조미소재류 및 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삼양식품 주식 차트
삼양식품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동사는 1961년 유지공업과 식품도매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면류,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재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 1960년대 식량난 극복을 위해 1963년 9월 국내 최초로 '삼양라면'을 생산함. 이후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화끈한 매운맛”으로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중임.

- 미국, 러시아, 유럽을 비롯하여 중국, 동남아, 중동 등 세계 각지에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제품들을 수출하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4% 증가, 영업이익은 70.7% 증가, 당기순이익은 46% 증가.

- 면류의 해외 및 국내 판매량 증가에 따른 선제적 대응과 생산능력 효율 및 원가 절감 기대, 제품 등의 품질향상을 위해 2020년 경남 밀양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 내 신규생산 4라인 공장 건축공사 투자를 진행하였음.

- 지난해 판가 인상 효과 및 해외 매출확대에 따른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



9. 대한제분 (001130)

: 곰표 밀가루와 튀김/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대한제분 주식 차트
대한제분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동사는 1953년 설립되어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제외하고 13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영역으로 대표 브랜드인 '곰표'밀가루와 튀김,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 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함.

- 동사의 사업부문은 소맥분 식품부문, 사료부문, 하역 및 보관매출부문, 반려동물사업부문, 식음료부문으로 구성됨.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26.6% 감소, 당기순이익은 46% 감소.

- 소맥수출국의 작황 악화로 인해 전년대비 원맥대 상승하였으며, 달러 강세로 인해 환율 또한 상승하여 원재료비가 급증함.

- 미국 및 중국을 중심으로 한 옥수수 수요 회복, 우크라이나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공급 불안, 해상 운임의 지속적인 강세 등으로 인하여 옥수수 수입 가격이 작년 대비 큰 폭 상승함.



10. 농심 (004370)

: 라면(신라면, 너구리, 안성탕면 등), 스낵(새우깡, 양파링 등), 음료(카프리썬, 백산수 등) 등의 사업을 영위 중인 음식료 관련주

농심 주식 차트
농심 주봉 차트

 

• 사업계획


- 동사는 면류, 스낵, 음료 등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며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경영능력 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농심 아메리카', '상하이 농심푸드' 등 15개의 주요종속회사들과 시너지 효과를 냄.

- 신라면, 새우깡, 너구리 등 대표브랜드 외 샐러드 누들, 쁘띠파리,등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증가, 영업이익은 21.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9% 증가.

- 중국과 미국/캐나다, 일본, 오세아니아 지역의 경우, 지속적인 신규지역 개척과 ‘辛’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있음.

- 고급화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 증가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 및 기능성 제품을 중심으로 질적 성장이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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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음식료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소비가 쉽사리 줄지 않는 식음료 업계인만큼 물가 상승 등의 이슈에 대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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