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음식료 관련주 대장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음식료 업종은 최근 인플레이션과 곡물 공급 문제 등으로 큰 관심을 받았었고 중국의 대만 기업들 대상 수출 규제로 다시금 관심을 받고 있죠.
인플레이션이 장기화 될 수록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이기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분들이 있었을 듯 합니다. 단기 슈팅을 보여준만큼 장기적인 흐름은 예측이 어려워보이지만 국제 정세 등에 따라서 더 큰 슈팅도 가능해보이죠.
'음식료 관련주'
음식료는 워낙에 생활 밀접한 산업이기 때문에 다들 한번쯤은 들어봤을 기업들이 많습니다. 제과, 제빵, 음료, 빙과류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들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대상
2. 풀무원
3. 오뚜기
4. CJ제일제당
5. 크라운제과
6. 해태제과식품
7. 서울식품
8. 삼양식품
9. 대한제분
10. 농심
1. 대상 (001680)
: 장류, 조미료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류,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건강식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동사는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1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0년 상장함.
- 식품사업은 국내 대표적인 종합 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등을 판매.
- 소재사업은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생산규모를 보유한 전분당 사업과 바이오 사업으로 구성됨.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증가, 영업이익은 21.5% 감소, 당기순이익은 28.9% 감소.
- 베트남의 경우, 2020년 현지 식품 공장을 확대 이전하여 최근 매출 성장을 이루고 중국 연운항의 신규 공장은 2020년 9월 말 준공 허가를 받아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함.
- 제조사 및 수입 Agent 직거래 및 총판, 대리점 계약을 통한 유통마진을 축소하여 영업소별 대량비축구매 및 재고 확보가 가능.
2. 풀무원 (017810)
: 주요 자회사로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단체급식업, 외식사업 등), 풀무원건강생활(건강기능식품, 스킨케어, 생활가전 방문판매 사업), 풀무원녹즙 등이 있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함.
- 지주회사로서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함.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함.
-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정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함.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17.2% 감소, 당기순이익은 71.7%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이자비용 부담이 늘었고 법인세 비용 역시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3. 오뚜기 (007310)
: 마요네즈 및 케찹소스, 카레 및 3분류, 라면 및 당면, 참기름 및 식용유지, 밥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었고, 199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현재 연결 대상법인에는 동사를 포함해 총 21개의 법인으로 이루어짐.
-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함.
-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힘씀.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17.6% 증가, 당기순이익은 42.7% 증가.
- 오뚜기물류서비스는 2020년 7월 오뚜기로부터 용인물류 외 5개 토지, 부동산 및 구축물 등 현물출자를 통해 종합물류회사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
- '오뚜기베트남'은 CVS(편의점) 및 실수요 공장, 외식업체 등을 공략 중이며, 라면 현지 생산 및 판매를 통한 성장을 도모.
4. CJ제일제당 (097950)
: 설탕, 밀가루, 식용유, 조미료, 장류, 육가공식품, 신선식품, 쌀가공식품, 냉동식품, HMR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음.
-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3% 증가.
-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 시장 지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로 인해 바이오 이익의 하방을 지지하고 있음.
- 국내외 식품의 주력 제품 및 성장 경로 확대와 더불어 바이오 사업의 독보적인 R&D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확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인해 매출이 증가함.
5. 크라운제과 (264900)
: 비스켓, 웨하스, 캔디류, 초코렛, 스낵 등의 다양한 과자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2017년 인적 분할로 설립되어 분할 전 회사인 크라운제과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식품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음.
- 주요 4대 제과업체로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하임, 쿠크다스, 뽀또, 미니쉘, 빅파이 등이 있음.
- 서울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공장(대전, 진천, 아산)과 각 시·군의 물류창고 등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함.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45.4% 감소, 당기순이익은 274.4% 증가.
- 대형 할인점 및 CVS에 대한 매출의존도 증가와 글로벌 브랜드의 시장 진입, 업체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비의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 기존 제품의 품질 업그레이드 및 웰빙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를 통한 매출 증가로 제과전문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유지해 나갈 것임.
6. 해태제과식품 (101530)
: 과자, 냉동식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동사는 제과전문그룹 크라운해태홀딩스에 소속된 계열회사로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하는 종합제과기업임.
- 동사는 지속적인 구매프로세스의 개선, 효율적인 판매조직 체계 구축 등을 통하여 비용의 효과성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한 노력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 과자, 냉동식품 등을 생산하며 전국적 영업조직망을 통해 다양한 유통경로로 최종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식품회사로 성장 중임.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41.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2% 감소.
- 최근 글로벌 곡물가격 상승으로 인해 원가 부담 상승이 지속되어 판매가를 인상하였으나 수요가 따라오지 못하여 수익성이 다소 악화된 모습을 보임.
- 원자재 가격 인상과 지난 3월 천안공장 화재 여파로 영업이익률이 크게 떨어진 상황임. 공장 정상 가동과 일부 제품 가격 인상 등으로 향후 실적 개선이 기대됨.
7. 서울식품 (004410)
: 제빵사업(냉동생지, 빵, 스낵, 빵가루 등) 등을 영위하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동사는 1955년 설립되어 제빵사업과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3년 상장함.
- 동사의 제빵사업영역은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생산력을 자랑하는 냉동생지 사업부와, 뻥이요를 주축으로한 스낵 등을 국내 마트 및 일반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 환경사업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건조기 제작 및 동 시설의 위탁관리 업무를 영위하며, 동사 처리시설은 악취 발생이 적어 민원 문제없는 크린시설로 인정받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9.4% 감소.
- 매출품목중 전분기대비 냉동생지 매출 약 1.9% 증가, 스낵 및 빵가루 매출은 16.8% 증가함. 환경사업은 공사수주로 인해 전기대비 43.6%로 증가하여 전체 매출은 12.6% 증가.
- 동사는 대용량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 수주와 함께 음식물 쓰레기 위,수탁 계약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확보에도 노력하고 있음.
8. 삼양식품 (003230)
: 삼양라면 등을 포함한 면류와 짱구, 사또밥, 별뽀빠이 등의 스낵류, 조미소재류 및 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동사는 1961년 유지공업과 식품도매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면류,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재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 1960년대 식량난 극복을 위해 1963년 9월 국내 최초로 '삼양라면'을 생산함. 이후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화끈한 매운맛”으로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중임.
- 미국, 러시아, 유럽을 비롯하여 중국, 동남아, 중동 등 세계 각지에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제품들을 수출하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4% 증가, 영업이익은 70.7% 증가, 당기순이익은 46% 증가.
- 면류의 해외 및 국내 판매량 증가에 따른 선제적 대응과 생산능력 효율 및 원가 절감 기대, 제품 등의 품질향상을 위해 2020년 경남 밀양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 내 신규생산 4라인 공장 건축공사 투자를 진행하였음.
- 지난해 판가 인상 효과 및 해외 매출확대에 따른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
9. 대한제분 (001130)
: 곰표 밀가루와 튀김/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동사는 1953년 설립되어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제외하고 13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영역으로 대표 브랜드인 '곰표'밀가루와 튀김,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 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함.
- 동사의 사업부문은 소맥분 식품부문, 사료부문, 하역 및 보관매출부문, 반려동물사업부문, 식음료부문으로 구성됨.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26.6% 감소, 당기순이익은 46% 감소.
- 소맥수출국의 작황 악화로 인해 전년대비 원맥대 상승하였으며, 달러 강세로 인해 환율 또한 상승하여 원재료비가 급증함.
- 미국 및 중국을 중심으로 한 옥수수 수요 회복, 우크라이나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공급 불안, 해상 운임의 지속적인 강세 등으로 인하여 옥수수 수입 가격이 작년 대비 큰 폭 상승함.
10. 농심 (004370)
: 라면(신라면, 너구리, 안성탕면 등), 스낵(새우깡, 양파링 등), 음료(카프리썬, 백산수 등) 등의 사업을 영위 중인 음식료 관련주
• 사업계획
- 동사는 면류, 스낵, 음료 등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며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경영능력 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농심 아메리카', '상하이 농심푸드' 등 15개의 주요종속회사들과 시너지 효과를 냄.
- 신라면, 새우깡, 너구리 등 대표브랜드 외 샐러드 누들, 쁘띠파리,등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증가, 영업이익은 21.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9% 증가.
- 중국과 미국/캐나다, 일본, 오세아니아 지역의 경우, 지속적인 신규지역 개척과 ‘辛’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있음.
- 고급화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 증가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 및 기능성 제품을 중심으로 질적 성장이 이어짐,
■ 연관 포스팅
1. 곡물 관련주 7종목
2. 사료 관련주 10종목
3. 수산물 관련주 10종목
지금까지 음식료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소비가 쉽사리 줄지 않는 식음료 업계인만큼 물가 상승 등의 이슈에 대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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