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거래 시간 - 장전시간외거래, 장후시간외거래, 시간외단일가매매, 동시호가

by 도비삼촌 2020. 6. 15.
반응형

 

오늘은 주식의 거래가 가능한 시간, 특히 정규 시간외에 가능한 시간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은 기본적으로 9시부터 개장하여 15시30분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9시부터 15시까지였으나 주식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30분 연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 외에도 거래가 가능한 시간이 있다는걸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3가지로 구분되는 장전, 장후 거래 그리고 동시호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

 

먼저 장전 시간외 거래입니다.
말 그대로 장이 열리기 전에 거래를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거래시간은 08:30 ~ 08:40분으로 10분이지만 매수나 매도를 걸어놓는 주문은 10분 전인 08:20분부터 가능합니다. 30분까지 미체결된 주식은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됩니다.

이 때 거래되는 가격은 반드시 전일 종가로만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간에 거래를 원하신다면 전일 종가를 확인하여 해당 가격에 매수나 매도 의지가 있으신 분에게만 거래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거래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매수하고자 하는 수량과 매도하고자 하는 수량이 올라오면 바로바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그리고 주문 순서에 따라 우선적으로 체결되는 '시간우선체결' 방식입니다.

 

 

 


하지만 보통 전날의 미증시나 기타 외부 환경, 개별 종목 호재/악재 등으로 인해 당일 시초의 향방이 대부분 결정되기에 이 때도 보통 매수나 매도 어느 한쪽이 우위입니다.

예를 들어 전날 미증시의 급락으로 인해 오늘 한국증시도 마이너스 출발이 예상된다면 대부분의 종목은 장전 시간외에서 매도 우위 상태입니다. 즉, 매도하려는 사람은 많고 매수하려는 사람은 없는 상태죠.

 
가끔 하락이 예상됨에도 장전 시간외로 매수를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정말 꼭 전날 종가로 팔고 싶다면 8시20분이 되자마자 매도 주문을 걸어 보유 주식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매수자가 있는 경우에만 가능한 일이죠.

 

 

 

"장후 시간외 거래"

 

다음은 장후 시간외 거래입니다. 이때는 장후 시간외 종가라고도 표현되며, 말 그대로 장이 마감된 후 종가로 거래가 가능한 시간입니다.
거래 시간은 15:40 ~ 16:00 으로 20분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 때 역시 10분 전인 15:30분 부터 주문은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 거래되며 장이 마감될 때의 종가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장 마감 이후 호재나 악재가 나오는 경우 많이 활용됩니다. 주식 시장은 매매 주체 간에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장전 시간외 매매와 마찬가지로 시간우선체결 방식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

 

이번에는 시간외 단일가 거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장후 시간외 거래가 끝난 뒤에 단일가 거래가 가능한 시간입니다.

거래시간은 16:00 ~ 18:00로 동시호가 방식으로 10분에 한번씩 거래가 체결됩니다. 대신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상하한가 기준이 따로 있어 당일 종가의 -10% ~ +10% 범위에서만 거래가 됩니다.

10분에 한번씩 동시호가 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거래가 체결되기 때문에 바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당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동시호가"


마지막으로 실시간으로 거래가 되는 시간은 아니지만, 매수와 매도 주문을 걸고, 장이 시작과 끝남에 일괄적으로 거래가 체결되는 동시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시호가 거래방식은 장후 단일가 매매에도 사용되지만, 장 시작 전 30분간, 장 마감 전 10분간 적용됩니다.

해당 시간에 매수와 매도 주문을 넣을 수 있고 가격우선 체결입니다. 즉, 매도의 경우는 저가로 매도를 건 주문자가 우선적으로 체결. 매수의 경우는 고가로 매수를 건 주문자가 우선적으로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이때 거래되는 가격은 개개인의 매수/매도 가격이 아닌, 전체 매수와 매도 주문을 고려하여 최대한 많은 거래가 발생되는 매수/매도 접점이 거래가격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매도인이 9원 1명, 10원 1명, 11원 1명, 12원 1명이고, 매수인이 10원 1명, 11원 1명이면 거래가격은 10원이 되고 9원을 적은 매도자와 10원을 적은 매수자만 거래가 됩니다.

같은 가격의 경우에는 시간우선방식으로 먼저 주문한 사람이 우선권을 갖습니다.


각각의 거래방식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긴급한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잘 숙지하셔서 폭넓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