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카카오뱅크 신용등급 조회 및 관리 - 올리는 방법/떨어지는 이유?

by 도비삼촌 2020. 6. 14.
반응형

 

오늘은 신용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란 개인의 신용을 등급화 한 것입니다. 이 등급에 따라 금융거래에 제한이 있거나 금리, 대출 한도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관리할 필요가 있죠.

 

 



 "신용등급 조회 방법?"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조회를 해야 내 등급을 알고 관리 할 수 있으니까요.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총 10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좋은 등급이죠.

과거에는 신용등급을 많이 조회하면 등급이 떨어졌지만, 최근에는 조회가 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등급을 조회하는 곳은 여러군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신용평가사는 '올크레딧(KCB)'과 '마이크레딧(NICE)' 두 곳이 있으며 관리하는 점수 기준이 약간 상이합니다.

 

오늘은 모두들 많이 쓰는 카카오뱅크로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직접 올크레딧과 마이크레딧에서 조회하고 싶으시다면 각각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조회도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조회되는 신용등급은 올크레딧(KCB)에서 관리되는 정보입니다.

 

 

1. 카카오뱅크 어플을 다운 받는다. 당연히 카카오뱅크 어플이 있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2. 카카오뱅크 어플을 실행하신 후, 본인의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3. 우측 하단의 점 세개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4. 여기서 위에서 두번째 메뉴인 내 신용정보를 클릭합니다.

 

5.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맨 아래에 있는 "지금 바로 무료로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필수동의에 체크 하신 후 다음을 누릅니다.

 

 

 

 

7. 인증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줍니다.

 

8. 아래와 같이 신용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조회된 신용 정보가 올라가거나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다음은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카드 사용 대금 성실 납부

: 카드 사용 대금을 미납이나 연체 없이 성실하게 납부하는 것이 누적되면 평가점수에 반영이 됩니다.

 

2. 대출금 이자 및 원리금 성실 납부/상환

: 카드 사용 대금과 동일하게 대출금도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하고 상환하는 경우 평가 점수에 반영이 됩니다.

 

3. 통신요금 및 공과금 성실 납부

: 통신요금 및 공과금의 경우, 단기간의 경우에는 크게 점수에 영향이 없으나 6개월 이상 꾸준히 성실 납부 한 경우, 점수에 반영이 됩니다.

 

4. 카드 사용시 일시불 납부

: 카드로 매달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일시불로 납부하는 경우 가산점이 있습니다.

 

 

 



"신용등급 떨어지는 이유?"

 

마지막으로 잘 올려놓은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이유는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과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굉장히 편합니다.

 

1. 신용카드 이용대금의 연체 및 미납

: 신용카드를 이용한 금액이 계속해서 연체되는 경우 소액일지라도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대출을 자주 받는 경우

: 대출을 여러곳에서 자주 받는 경우, 대출 발생에 따라 신용점수가 하락합니다. 꼭 받아야 한다면 여러 곳이 아닌 한 곳에서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3. 통신요금 및 공과금 연체 및 미납

: 단말기 할부금의 경우 연체되면 바로 점수에 영향을 주며, 공과금도 누적되게 되면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4. 현금서비스의 사용

: 신용카드 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현금서비스 등을 자주 사용하면 이 또한 신용점수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