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자를 위한 책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나름 10년에 가까운 꽤 긴 시간동안 주식투자를 하면서 수십권의 투자 책을 읽어 봤습니다. 그 중에서도 쉽게 잘 설명되어 있는 초보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을 뽑았습니디.
모두 3권의 책인데 무작정 투자책을 읽기보다는 아래에 언급된 이해가 쉬운 책으로 전반적인 주식시장 이해도를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작가 : 윤재수
출판사 : 길벗
책 공식 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는 글로벌 악재와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따라 등락을 거듭하는 주식시장에서 HTS를 이용해 제대로 된 종목과 매매시점을 선정하는 법과 주식시장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경제 흐름 읽는 법까지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윤재수는 우리나라 1세대 증권맨으로 대표적인 정통 주식 전문가이다. 40년 가까이 코스피 현장을 지킨 저자는 실전정보와 경제지식을 바탕으로 왕초보가 주식투자의 세계에 입문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이론과 실전문제를 정리했다.
첫번째 책은 사실 다른 개념서여도 가능합니다. 꼭 이 책이 좋다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쉽게 잘 풀어쓴 책이어서 추천합니다.
주식을 시작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계좌 개설 방법, 주식 매매 방법, 다양한 기초 용어 등에 대한 설명 및 투자지표에 대한 내용 등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분석부터 차트 분석의 기초적인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어떤 투자의 확실한 철학보다는 초보자들에게 폭넓게 주식투자에 다가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한다면 정말 기본적인 개념과 매매에 대한 책은 한 권 읽어야 한다는 생각에 첫번째로 추천합니다.
2.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작가 : 앙드레 코스톨라니
번역 : 김재경
출판사 : 미래의 창
책 공식 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최후의 역작으로 증권 거래와 투자심리에 중요한 변수인 투자의 근본적인 비밀과 기술 등을 안내한 돈 관리 지침서다. 저자는 투자자들에게 21세기 증권시장에 있어서 기회와 위험, 그리고 변화와 상승, 하락에 대한 전망을 보여준다.
두 번째 추천 책은 독일의 유명한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쓴 유명한 3권의 책 중 첫번째 시리즈인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입니다.
각 시리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1권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권 :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3권 : 실전 투자강의
이전 글에서도 말했던 내용인데 코스톨라니의 1,2,3권 중에서 1권이 가장 잘 정리된 책으로 꼭 한권만 읽는다면 1권을 추천합니다.
특유의 이야기하는 듯한 문체와 쉽게 풀어쓰고 비유하는 방식은 초보자들도 쉽게 주식시장을 이해할 수 있게 큰 도움을 줍니다.
책의 제목에서처럼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투자자였지만 맹목적인 돈의 추종자는 아니었습니다. 돈은 목적이 아닌 목적을 위한 수단이었다고 생각했기에 책 제목을 통해 그러한 사상을 드러냈습니다. 위대한 투자자의 훌륭한 가치관을 간접적으로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책 내용은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투자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기에 두번째로 추천합니다. 좀 더 거시적인 안목으로 경제 상황을 보는 것이 투자의 큰 바탕이 됩니다.
3. 피터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작가 : 피터린치, 존 로스차일드
번역 : 이건
출판사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책 공식 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책은 월가의 전설적인 인물 피터 린치가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1989년에 출간했던 《월가의 영웅》최신 개정판이다. 월가에서 투자 귀재로 승승장구하던 그가 돌연 은퇴한 후 저술한 책으로 자서전 형식을 띠면서 주식에 관한 기본 정보를 담은 투자지침서이기도 하다. 2천만 달러에 불과한 마젤란펀드를 인수하여 13년간 운용하여 660배에 달하는 140억 달러 규모의 뮤추얼펀드로 성장시킨 비결을 담았다.
마지막 추천 책은 펀드투자자 업계에서 전설인 피터린치가 은퇴하면서 쓴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입니다.
피터린치는 펀드투자 매니저로 꽤 오랜시간 동안 전설적인 수익률을 달성한 투자자입니다. 그리고 다소 이른 나이에 투자업계를 떠나서 더 멋진 마무리를 보여주었죠.
본인의 장기간에 걸친 경험을 이해하기 쉽게 잘 써내려 간 책입니다. 실제 경험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투자 종목에 대한 이야기들도 많이 나오며 대박 난 경험들을 다양하게 알려줍니다. 피터린치가 자주 이야기 하듯 여러분들도 10루타 종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과연 투자의 고수는 "어떤 기준으로 종목으로 선정 했는가" 알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다만 거액의 투자금을 다루는 펀드 매니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반 투자자와 다소 투자환경이 다른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독서는 간접 경험의 좋은 기회다."
위의 책 외에도 누구나 아시는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이 추천한 '현명한 투자자', '증권분석' 등과 필립피셔의 책들 그외에 여러 좋은 투자 서적이 있지만 그런 책들은 난이도가 꽤 있기 때문에 초급 투자자를 위한 추천에서는 그나마 잘 읽히는 3권을 추렸습니다.
실제 본인의 돈으로 하는 투자는 그 손실도 실제이기 때문에 섣불리 투자해서는 안 됩니다. 경험의 중요성도 있지만 기본적인 지식없이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손실의 가능성을 높이며, 잘못된 투자법을 익혀 지속적인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미 투자에 큰 성공을 이룩한 현인들의 지혜를 들여다보고 조금이라도 흡수 할 수 있다면 큰 자산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세 권 이후에도 지속적인 독서를 통해 간접적인 투자 경험을 늘려 넓은 시야와 지식을 갖추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어느 정도 주식투자의 기본이 잡히셨다면 아래 책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9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차트 이동평균선 - 5일선/20일선/60일선/120일선(단기/중기/장기이평선) (0) | 2020.06.13 |
---|---|
주식 수급, 투자자별 매매동향(개인,기관,외국인) 특징 (0) | 2020.06.11 |
테마주 이야기와 종목 추천 (0) | 2020.06.07 |
PER과 PBR - 주식 (0) | 2020.06.07 |
주식 투자 추천 - 수익률 높은 투자법 (0) | 2020.06.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