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테마주 이야기와 종목 추천

by 도비삼촌 2020. 6. 7.
반응형

 

오늘은 테마주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주식을 하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는 '테마주' 과연 매매해도 괜찮은 걸까요?

 

 

"테마주 매매 해도 되는건가요?"

 

세력이 걸려있는 테마주를 쫓아다니며 단기적인 매매를 시도하는 것은 위험한 투자 방법입니다. 잘못하다가는 세력들의 희생양으로 탈탈 털리게 될 수 있죠. 혹시 세력들의 주식 매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영화 '작전'을 한번쯤 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굉장히 잔혹하고 현실적인 주식시장의 모습을 그려낸 영화입니다.

 

이와 같이 작전주, 급등주 매매를 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지만 미리 테마를 예상하고 선점하는 것은 유효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급등한 주식은 급락의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 오르기 전의 주식이라면 안정적으로 보유하는 전략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전략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타이밍에 테마가 올 것을 미리 예측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사실 테마주라고 표현해서 부정적인 느낌이 있을 수 있지만 모든 주식은 각자 특정한 테마와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IT주식인 네이버도 현재 코로나 확산에 비대면 테마로 뜨고 있는 것처럼 말이죠.

 

이제 상황별 테마주를 살펴 보겠습니다.

 

 

 

 

"언제 어떤 테마주가 뜰까?"

 

먼저 이미 떴지만 코로나19가 핫하니 코로나 테마주를 보겠습니다.

 

코로나 마스크 테마주

- 오공 : 실제로 마스크를 생산한 이력이 없음에도 마스크 테마주로 엮여 급등했던 종목입니다. 세력이 붙은 테마주의 전형이죠.

- 모나리자 : 모나리자는 주로 화장지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마스크 또한 제조하기에 마스크 테마주입니다.

- 크린앤사이언스 :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생산하며, 여과지 및 필터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 웰크론 : 웰크론은 극세사 섬유를 이용하여 생활용품을 제조하며, 필터 관련 그리고 마스크 제조 등을 하는 회사입니다.

- 깨끗한나라 : 깨끗한 나라 역시 마스크와 화장지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 코로나 손세정제 테마주

- 승일 : 에어졸과 일반관 제조 사업을 주로 하는 업체. 핸드워시 부문에서 입지가 탄탄한 '데톨' 브랜드 제품을 생산해 옥시에 납품.

- 대봉엘에스 : 원료의약품, 화장품원료, 식품첨가물 등을 생산/공급하는 업체. 과거 관계사로 알려진 유씨엘이 업계 최초로 손소독제를 출시했고 손세정제 사업을 영위한다는 점에서 관련주로 주목.

- 파루 : 전동기, 발전기, 전기 변환/공급/제어 장치를 제조하는 에너지 전문기업. 농축산 관련 방역소독기, 천연살균탈취제, 손세정제 등을 생산하고 판매한다는 소식에 부각.

 

 

계절 테마주를 살펴 보겠습니다.

 

▶ 봄 테마주

- 위닉스 : 위닉스는 공기청정기를 제조하는 회사로 봄철 황사, 미세먼지로 인해 반응하는 회사.

- 코웨이 : 코웨이는 렌탈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공기청정기 렌탈과 맞물려 상승.

- 웰크론 : 마스크 테마주이기 때문에 봄철 황사, 미세먼지와도 같이 반응하는 회사.

- 크린앤사이언스 : 웰크론과 동일한 사유로 봄 테마주로도 엮임.

 

▶ 여름 테마주

- 위닉스 : 위닉스 봄에는 공기청정기로,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엮임. 정확히는 에어컨에 들어가는 열교환기를 판매.

- 배럴 : 래쉬가드를 만드는 회사로 여름철 바닷가 이용객들의 증가로 테마가 형성.

- 파세코 : 빌트인 가전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회사로 실외기와 배관 설치가 필요없는 창문형 에어컨을 개발.

- 에쎈테크 : 삼성 무풍 에어컨에 밸브를 독점 공급하고 있는 회사.

 

 

 

 

추천하지는 않지만 정치 테마주를 보겠습니다.

 

▶ 이낙연 테마주

- 남선알미늄 : 이낙연 총리의 동생 이계연씨가 SM 그룹의 계열사 삼환기업 대표이사로 같은 그룹 계열사란 점이 부각.

- 남화산업 : 최재훈 대표가 광주제일고 출신으로 동문설

- SDN : 최기혁 대표이사, 최민규 부사장 등이 광주제일고 출신으로 동문설

 

▶ 안철수 테마주

- 안랩 : 안철수씨가 설립한 회사로 컴퓨터 백신 회사.

- 써니전자 : 송태호 전 대표가 안랩 출신.

 

 

연예인들 데뷔 때마다 들썩이는 연예인 테마주입니다.

 

▶ 방탄소년단 테마주

- 초록뱀 : 방탄소년단 세계관의 드라마 제작.

- 손오공 : 방탄소년단 완구 제작.

- 키이스트 : 방탄소년단 일본활동 전속 계약권, 팬클럽 운영과 관리.

- 디피씨 : 자회사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빅히트에 투자한 주주.

 

▶ 싸이 테마주

- 이스타코 : 분양, 교육, 임대, 외식, 방송프로그램 제작 등을 하는 회사. 자회사인 얼반웍스미디어가 엔터사업 영위 중.

- 디아이 : 싸이 아버지가 운영하고 있는 회사. 반도체 장비 회사.

 

 

 


북한과 연관된 일에 움직이는 대북 관련주입니다.

▶ 미사일 등 방산 테마주

- 빅텍 : 전자전 시스템, 정보감시 시스템, 고전압 전원 공급장치 및 공공자전거 시스템 등을 개발한 회사.

- 퍼스텍 : 국가 방위에 필요한 무기 및 기타 장비 등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회사.

▶ 남북경협주

- 제이에스티나 : 로만손 개성 협동화 공장 법인에 100% 출자. 개성공장에 협력업체들이 입주하여 시계를 생산해 납품

- 인디에프 : 의류 제조 및 판매 회사로 2008년 개성공단에 입주.

- 아난티 : 골프장 레저사업 전문기업. 골프장 레저시설 개발 및 건설 운영 등의 사업 영위.

 

이런 테마주도 주의할 것은 무한정 반복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너무 오랜시간 반복적으로 움직였던 테마주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점점 상승폭이 둔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통찰력 있는 안목으로 남들보다 미리 예측하여, 시장 선점을 통해 여러분도 수익을 거두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