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ETF란?

by 도비삼촌 2021. 4. 12.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에 개별종목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ETF 상품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용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다양한 국가나 상품, 업종에 투자하는데 있어 정말 쉽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ETF 투자는 여러모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죠. 그럼 오늘은 ETF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란?'


ETF는 영어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인덱스 펀드를 상장시켜서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다양한 지수나 상품들의 가격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를 주식처럼 손쉽게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투자상품이죠. 특히 지수에 대한 단순 추종 상품뿐만 아니라 2배, 3배 등의 레버리지 상품 혹은 반대로 배팅하는 인버스 상품 등도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주식시장 하락기에 국내에서는 많은 투자자들이 지수의 반대로 2배 배팅하는 곱버스 상품에 투자하기도 해서 이슈가 됐었죠.

아래는 인버스, 레버리지 등의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2

인버스 / 레버리지 / 인덱스 ETF - 주식 지수

ETF 투자상품 중에 다양한 종류의 ETF 존재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주가 지수에 따라 움직이는 인덱스, 인버스, 레버리지 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간단히 ETF를 설명하면 ETF(Exchange Traded 

investdobi.tistory.com





'ETF 종류'


ETF는 추종하는 상품이나 지수의 종류에 따라서 그 종류가 구분됩니다. 국내에는 아직 ETF 시장이 크지 않아서 미국시장만큼 많은 상품이 있지는 않지만 대체로 거래되는 상품들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국가지수

국가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은 지수 그 자체를 추종하는 인덱스 상품과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이 모두 존재합니다. 대부분 주요 국가별로 이러한 상품들이 모두 존재하며, 미국시장에는 지수를 3배씩 추종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아래는 미국시장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58

미국 QQQ ETF 총정리

언제부터인가 서학개미라는 말이 굉장히 익숙하게 들릴 정도로 많은 주식투자자분들이 미국 증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역대급의 유동성이 가장 집중적으로 공급되는 시장답게 큰

investdobi.tistory.com

 

 

 

2. 업종지수

특정 산업의 업종에 대한 투자상품입니다. 해당 업종의 기업들에 대해 분산하여 투자를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해당 업종의 평균적인 투자수익률을 거둔다고 보면 됩니다.


3. 통화

특정 화폐에 대한 환율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국내시장에서 달러나 유로화 상품 등에 투자가 가능하며, 쉽게 말해 원화를 해당 화폐로 환전해서 환율의 상승으로 환차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4. 상품/자원

다양한 자원이나 상품 등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금, 구리, 은 등 다양한 광물이나 옥수수, 밀 등 농산물도 투자가 가능하며 원유 역시 투자가 가능합니다. 생각지도 못한 정말 많은 자원들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5. 채권

채권에 대해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다양한 채권들을 취급하는 상품들이 있으며 채권가격의 변경에 연동되어 그 가치가 변동됩니다.


6. 주식

주식은 다양한 투자 컨셉에 맞춰 주식종목들을 투자하는 펀드로 보시면 됩니다. 배당주 ETF의 경우는 배당이 높은 종목들 위주로 구성이 되며, 신기술 성장주들에만 투자를 하는 ARKK와 같은 ETF도 존재합니다.

 




'ETF 세금'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를 투자할 때는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과 세금이 상이하게 적용됩니다. 이 부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헷갈릴 수 있죠.

그럼 ETF 상품의 종류별로 어떻게 적용되는 세금이 차이나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국내주식형 ETF

: 국내 증시에 상장된 종목들로 구성된 ETF
- 증권거래세 X
- 시세차익 과세 X
- 분배금(배당) 과세 15.4% (배당소득세)



2. 기타 국내 ETF

: 국내 주식형 ETF를 제외한 ETF
1. 증권거래세 X
2. 시세차익 과세 15.4% (배당소득세)
3. 분배금(배당) 과세 15.4% (배당소득세)



3. 해외ETF

: 해외증시에 상장된 ETF
1. 증권거래세 X
2. 시세차익 과세 22% (양도소득세)
3. 분배금(배당) 과세 15.4% (배당소득세)

 

 


아래는 ETF 세금에 대해 자세히 정리된 내용으로 세금 관련 내용이 헷갈리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88

국내/해외 ETF 세금

오늘은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국내에서 ETF는 규모가 크지 않은 투자상품이었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 상장된 ETF에서도 꽤 많은 거래량을 보여주며 점

investdobi.tistory.com





'ETF 투자 장점'


ETF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ETF 투자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먼저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개별종목 분석 불필요

주식을 투자할 때 개별종목에 대한 분석은 필수입니다. 투자를 원하는 업종이 있다고 해도 해당 업종에 속해있는 수많은 종목들을 알아보고 검토해보는 과정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죠. 게다가 그 분석이 그다지 높은 수익률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아 해당 업종에 대한 평균 수익률이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2. 거래의 편의성

ETF는 펀드 상품과 비슷한 구성을 갖지만 펀드에 비해 거래가 훨씬 용이합니다. 펀드는 해지를 신청하고 해지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 시간동안의 변동이 반영되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죠. 하지만 ETF는 내가 원하는 시점 언제든 시장이 열려있다면 거래가 가능하고 그 즉시의 시세로 거래가 됩니다.


3. 펀드 대비 운용수수료 낮음

ETF는 비슷한 구성을 갖는 펀드상품에 비해 확실히 낮은 운용수수료를 갖습니다. 펀드는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수수료가 1~2% 수준이며, ETF는 평균 0.3% 수준으로 훨씬 더 낮은 운용 수수료를 떼가죠.


4. 증권거래세 면제

ETF 상품은 주식과 같은 거래방식이지만 개별주식을 투자할 때처럼 증권거래세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매매가 잦은 분들에게는 은근히 큰 이점이죠.

 

 




'ETF 투자 단점'


다음으로 ETF 투자의 단점입니다.


1. 투자 대상 평균 수익률

ETF는 펀드형 상품이기 때문에 개별적인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투자수익률이 높을수도 낮을수도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많은 종목들에 분산투자가 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대상들의 평균 수익률에 ETF 수익률도 수렴하죠. 유난히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는 개별종목들과 비교한다면 상대적으로 투자 수익률이 낮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2. 매매 차익에 세금

국내 주식형 ETF의 경우는 예외지만, 그외 국내 ETF나 해외 ETF에 투자하시는 경우에는 시세차익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현재 국내 주식은 대주주를 제외하고 시세차익에 과세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점입니다.


3. 지수와 괴리율

지수와 괴리율이 또 다른 단점입니다. ETF는 운용수수료가 존재하며 완벽하게 투자상품과 관련한 지수를 추종하지 않습니다. 약간의 괴리율이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주가가 변동이 없더라도 손해가 발생할 수 있죠.

 

 



지금까지 ETF의 개념과 종류부터 장단점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개별종목으로 큰 수익을 내기가 힘든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ETF에 대해 잘 숙지하셔서 좋은 투자 수익 거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비트 수수료 총정리  (1) 2021.05.10
코인 거래소 순위 TOP5  (0) 2021.04.15
ETF란?  (0) 2021.04.12
NFT란?  (0) 2021.04.09
코인 김치프리미엄, 김프 뜻  (0) 2021.04.06
비트코인 거래방법 (모바일)  (0) 2021.04.03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