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코인 김치프리미엄, 김프 뜻

by 도비삼촌 2021. 4. 6.
반응형

 
비트코인을 필두로 다양한 알트코인들까지 엄청난 상승률을 보여주면서 많은 사람들이 코인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코인의 호황장에서도 한 차례 이슈가 되었던 김프가 이번 호황장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했죠.

아마 코인 투자를 하시든 안 하시든 한번쯤은 이 단어를 들어보셨을텐데 그럼 이 김프(김치프리미엄)라는 말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왜 생겨난 것인지, 그리고 그 히스토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치프리미엄이란?'


김치프리미엄에 대해 그 의미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김치프리미엄은 다소 풍자의 느낌을 담은 표현입니다. 특히 가상화폐 시장에서 생겨나서 주로 사용되는 표현으로, 한국에서 거래되는 코인들이 동일한 코인임에도 외국의 거래가격보다 더 비싸게 거래되는 경우 김치프리미엄이 붙어있다고 표현합니다.

김치프리미엄은 줄여서 김프라고 많이들 쓰며 실제로 코인시장에서는 이 줄임말인 김프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쓰고 있습니다. 물론 코인 자체가 실제로 가치를 판단하기에는 기준이 없다지만 동일한 코인이 국내와 해외에서 다른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은 상식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죠.

 

 


워낙 2017년 활황장에서 이 김치프리미엄이 많이 붙다보니, 한 일본인이 국내에 들어와서 비트코인을 팔아 그 돈으로 금을 사서 출국한 일도 있었습니다. 시세의 변동과 상관없이 붙어있는 김치프리미엄의 비율만큼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었죠.

김치프리미엄이라는 용어가 다소 부정적으로 들리다보니, 다른 곳에서는 한국프리미엄이라고도 완화하여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코인시장의 주고객층인 젊은 사람들에게는 입에 잘 붙는 김프라는 표현이 선호되고 있죠.

김프의 반댓말로 역프라는 표현도 있습니다. 역프리미엄의 줄임말로 오히려 우리나라에서 더 저가에 거래되는 현상을 역프가 끼었다고 표현합니다.

 

 




'김치프리미엄 원인?'


이 김치프리미엄이 생성되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몇 가지 이유가 거론되지만 가장 큰 이유는 3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1. 국내시장에서의 높은 수요


먼저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국내시장의 높은 코인 수요입니다. 워낙에 급등락 자산에 대해 선호도가 높은 국내 투자자들의 성향 탓에 상승세를 타는 자산이 보이면 너도나도 달려들어 엄청난 수요가 생겨납니다.

하락장이나 횡보장에서는 그렇지 않지만 상승장에서는 그 수요가 급격히 몰리기 때문에 수요-공급의 법칙에 의해서 시장가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 국가 거래소간 차익 거래 불가


기본적으로 코인은 국내와 해외의 거래소간 이동이 쉽지 않습니다. 다른 상품 시장이라면 이런식으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세의 차익에서 이익을 노리는 재정거래가 발생됩니다. 그리고 이런 거래는 결국 국가간 시세차이를 줄여주죠.

하지만 코인은 이런 차익거래가 어려우며, 거래소간 전송시간이나 환율, 신뢰도, 그리고 단기간 변동성이 큰 코인 특성 등의 문제로 인해 국내와 해외시장 간에 연결성이 낮고 분리가 됩니다.

 

 

 

3. 단기간의 급격한 변동성


단기간 급격한 코인의 변동성은 코인에 붙는 김프의 큰 원인입니다. 워낙에 상승이 실시간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늦게 사면 큰 상승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승추세에 있는 코인의 김프가 붙은 가격은 곧 도달할 가격처럼 느껴지죠.

조금만 지나면 수익권이 될 것이라는 믿음은 계속해서 김프가 커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반대로 하락장에서는 오히려 역프가 생기기도 합니다.

 

 




'김치프리미엄의 역사?'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용어가 나온것은 최근이 아닙니다. 이번 코인 급등장세 이전에 생겨난 용어로 대략 2017년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 이전에도 다른 부분에서 쓰였을지는 모르겠지만 널리 퍼져서 쓰이던 것은 아니기 때문에 2017년 코인 대호황장을 그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당시에 정말 왠만한 코인들은 다 엄청난 상승을 보여줬으며, 하루만에 수십프로 이상의 상승을 보이는 일도 꽤 자주 있었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국내에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수많은 사람들이 코인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상승에 계속해서 투입되는 자금이 늘고, 거래가 늘고 결국은 상승을 선점하고자 하는 욕망에 김프가 끼게 되었죠. 처음에는 조금밖에 안되던 김프가 점점 쌓여가더니 어느샌가 당연한 것처럼 됐습니다. 그리고 최대치를 찍었을 때는 김프가 실제 시세의 무려 50%에 달했으니, 엄청나게 비상식적인 가격이었죠.

그리고 그 끝은 모두가 아는 대하락장입니다. 결국 대하락은 김프가 모두 사라지게 만들었고 한동안 코인에 김프는 없었죠. 그러다 최근 코인시장이 불 붙더니 다시 과거에 끼던 김프가 끼기 시작했습니다. 본격적으로 김프가 낀 것은 2021년부터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이번 김프도 이전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20%에 달하는 수준으로 꽤 많이 쌓이고 있으니 코인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김치프리미엄, 줄여서 김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김프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코인시장의 모습은 과거를 떠올리게 하고 있죠. 어떤 자산도 끝없이 오르기만 할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적절한 타이밍에 잘 빠져나오는 출구전략이 중요해 보입니다. 그럼 높은 투자수익 거두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비트코인 거래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으로 거래를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67

비트코인 거래방법 (모바일)

최근 들어 다양한 가상화페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코인 거래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앞뒤 따지지 않고 오르는 모습은 시장의 광기를 보여주는 듯 하지만 남들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란?  (0) 2021.04.12
NFT란?  (0) 2021.04.09
비트코인 거래방법 (모바일)  (0) 2021.04.03
미국 QQQ ETF 총정리  (0) 2021.03.23
알트코인이란? 종류  (0) 2021.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