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NH투자증권 나무 계좌개설 방법 (QV?)

by 도비삼촌 2020. 10. 13.
반응형


몇일 전에 NH투자증권 공모주 청약방법을 쓰면서 간략하게 계좌 개설 내용도 작성을 했는데요. 오늘은 좀 더 자세히 NH투자증권에서 운영하고 있는 두 가지 MTS와(나무, QV) 계좌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NH투자증권 공모주 청약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22

NH투자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

예전에 공모주 청약의 전체적인 방법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하지만 상세하게 청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빠져있어 혹시라도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직접 청약하는 과정을 설명드리려

investdobi.tistory.com




'나무와 QV의 차이?'


일단 두 가지 모두 비대면으로 손쉽게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요즘 비대면이 안 되는 어플이 드물 정도로 대부분의 금융권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라면 더더욱 비대면이 필수죠. 어쨌든 최근에는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로 손쉽게 주식 거래가 가능해져서 대부분의 작업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MTS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NH투자증권 MTS인 '나무'와 'QV'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나무와 QV 두 가지 어플이 나오게 된 히스토리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농협에서 우리투자증권 회사를 인수하면서 기존에 농협이 보유하고 있던 NH농협증권과 합병을 했습니다. 그리고 사명을 현재의 NH투자증권으로 바꾸었죠.

여기서 우리투자증권이 운영하던 QV(큐브)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가 되었고, 새로 만들어진 NH투자증권에서 새로운 MTS 브랜드 '나무'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두 개의 회사가 인수합병하는 과정에서 두 개의 MTS가 공존하게 된 것이죠.

 

 


문제는 여기서부터입니다. 많은 분들이 QV와 나무의 차이를 잘 모르고 앱스토어에서 NH투자증권으로 검색시 상위에 나오는 QV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두 어플은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다르다는 치명적인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QV가 나무보다 수수료가 더 비싸며 그 차이도 상당합니다.

먼저 QV매매수수료가 '0.1971639% + 500원'이 건당 발생하며, 나무는 현재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 중으로 평생 무료입니다. 이벤트 하기 전의 수수료는 모바일 전용계좌 사용시 0.01%, 케이뱅크/카카오뱅크 계좌 연동시 0.02가 적용됩니다. 혹시라도 이벤트가 끝난다면 이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어쨌든 이벤트 여부를 떠나서 '나무'가 'QV(큐브)' 대비 확연히 낮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주식 계좌 개설 방법'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무와 QV 모두 설치하고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둘 다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운영되고 있는 어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도 색상의 차이만 있을 뿐 완전 똑같이 진행됩니다.

오늘은 수수료 측면에서 유리한 '나무' 기준으로 계좌개설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계좌개설을 위해 필요한 신분증타행계좌정보를 준비합니다.


1. 먼저 앱스토어에서 '나무' 어플을 설치하신 후,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계좌개설 바로하기' 메뉴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아래에 위치한 '계좌개설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3. 주식 거래용 계좌를 원하신다면 'CMA계좌 개설하기'를 누릅니다. 연금저축이나 선물옵션용 계좌라면 아래에 위치한 다른 계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사기방지를 위한 확인 사항에 대해 체크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5. 본인 확인을 위한 '고객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본인확인을 위한 '통신사'와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신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7. 앞에서 입력한 정보로 인증번호가 전송됩니다. 전송된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8. 다음으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계좌에 등록할 주소지를 선택하신 후,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9. 이번에는 이메일주소 정보를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이메일 주소를 작성하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10. 거래내역 및 통보내용에 대한 수신 여부를 선택합니다. 입출금 및 체결내역도 알림 수신 여부를 선택합니다. 각각 알림을 수신하실 지 생각하셔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1. 직업 및 납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2. 거래자금의 출처 내용과 계좌 개설 목적도 작성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3. 이제 신분증을 스캔하는 단계입니다. 신분증을 준비하셨으면 카메라로 스캔을 하고 스캔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정보가 제대로 스캔 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4. 타행계좌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는 과정을 또 거칩니다. 이번에는 다른 은행의 계좌정보를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하단의 '1원 받고 인증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15. 입금된 계좌에 찍혀있는 메모를 확인합니다. 계좌 보낸사람에 숫자가 3자리 찍혀 있는데 이 숫자를 아래 공란에 입력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6. 마지막으로 계좌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비밀번호 설정이 완료된 후, 계좌가 개설되었다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17. 아래 화면이 나오신다면 계좌개설이 완료된 것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의 간편인증번호도 등록하셔서 편하게 거래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NH투자증권 나무의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거래하는 방법  (0) 2020.10.20
이재명 관련주 테마주 TOP10  (0) 2020.10.19
이낙연 관련주 테마주 TOP10  (0) 2020.10.12
공모주 배정방법  (2) 2020.10.07
NH투자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  (0) 2020.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