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종잣돈 1억 모으기

by 투자하는 도비삼촌 2020. 6. 2.
반응형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은 열망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남들처럼 물 흐르듯이 살아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모두들 잘 알고 있습니다. '부의 추월차선'을 타야 하는 것이지요.

 

실제로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에서 작가 '엠제이 드마코'는 부자가 되기 가장 빠른 방법을 알려줍니다. 바로 사업을 해서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빠르긴 하지만 굉장한 리스크와 노력이 필요한 일이지요.

 

 

 

 

우리는 좀 더 쉬운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투자'라는 행위를 통한 것입니다. 투자라는 것이 굉장히 거창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 은행에 하는 적금과 예금도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은행에서 만들어 내는 적금상품, 예금상품에 투자하는 것이지요. 물론 리스크가 굉장히 낮은 투자이기 때문에 수익도 낮지요.

 

그럼 조금은 리스크를 올려서 할 수 있는 투자는 뭐가 있을까요?

주식, 펀드, 부동산, 채권, 비트코인, P2P 등 최근에는 굉장히 많은 투자 상품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이라도 고수익 투자 상품에 뛰어들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들을 하기에 앞서 먼저 '종잣돈'을 모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종잣돈을 모으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투자에 대한 공부도 함께 이루어져야 겠지요.

 

 

 

 

 

"종잣돈의 기준은?"

 

종잣돈이란 "어떤 돈의 일부를 떼어 일정 기간 동안 모아 묵혀 둔 것으로, 더 나은 투자나 구매를 위해 밑천이 되는 돈."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투자의 자본금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종잣돈의 기준은 얼마일까요? 보통 책이나 투자자들은 1억을 많이들 이야기합니다. 어느정도의 금액이 되어야 투자를 통해 수익을 올려도 그 금액이 와닿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렇게 금액을 일반화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의 1억이 주는 가치가 다른 사람에게는 2, 3억 수준의 가치로 느껴질 수 있기 떄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종잣돈의 기준은 본인이 느끼기에 '조금은 부담스러울 정도로 상당한 금액'이면 충분합니다. 이러한 기준은 종잣돈의 특성 때문이죠.

 

"종잣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투자를 하기 전에 종잣돈을 모으는 이유는 신중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사실 종잣돈을 모으는 동안에도 "고수익의 상품에 투자하면서 종잣돈을 모은다면 훨씬 빠르게 모을 수 있지 않느냐?라는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에게도 소액으로 느껴지는 투자금으로 고수익의 투자에 뛰어든다면 그 돈을 금방 탕진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바로 마음가짐 때문이죠. 소액은 날려도 된다는 생각이 쉽게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은 금액이기 때문에 훨씬 위험한 방식의 투자를 하게 될 가능성도 높죠. 물론 "강철과 같은 정신력으로 나는 안정적으로 해낼 수 있다."라면 말릴 수 없겠지만 인간의 본성은 투자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수많은 사람들이 실패의 경험으로 인증해준 사실이죠.

 

 

 

 

그리고 종잣돈을 모으는 기간동안 투자를 공부할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의 의미도 있습니다.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투자지식으로 돈을 벌더라도 그것은 본인의 투자역량이 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잘못된 해석과 판단의 기준이 되어 다음번에는 손실의 계기가 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여러분도 꼭 의미있는 종잣돈을 만들어 투자의 영역에 발을 담그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