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연금저축펀드란? 장점,단점

by 도비삼촌 2020. 9. 17.
반응형


점점 길어지는 수명으로 인해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고민이 많은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나 수명의 증가만큼 은퇴시기는 늦춰지지 않아서 더더욱 이렇다할 수입 없이 살아가야할 시기가 늘어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연금에 대해 의존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고 기초연금, 국민연금, 개인연금 등 다양한 연금의 규모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다양한 연금들 중에서 개인연금. 그 중에서도 연금저축펀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소 헷갈릴 수 있는 연금의 체계와 함께 개념을 확인하고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먼저, 개인연금 관련한 체계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개인연금은 연금저축으로, 크게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신탁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연금저축펀드는 또 다시 주식형펀드, 주식/채권 혼합형펀드, 채권형펀드 세 가지로 구분되죠.

그럼 다음으로 개념에 대해 보겠습니다. 위의 세가지를 포함하는 개념인 연금저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은 개인이 자발적으로 노후 생활 보장을 위해 가입하는 제도입니다. 가입자의 연금수령 요건은 55세 이후이고 가입일 기준으로 5년 이상 경과해야 합니다.


연금저축이 많이 이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납입시 세제혜택입니다. 소득금액에 따라 약간 상이하긴 하지만 연금저축 납입액 연간 한도 400만원까지를 대상으로 13.2% 혹은 16.5% 금액을 세액공제 해줍니다.
(종합소득금액 4천만원 이하는 16.5%, 나머지는 13.2%)
400만원을 최대로 납입한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52.8만원의 금액이 세액공제 되기 때문에 상당한 혜택이죠.

연금 수령 시, 세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소득은 기본적으로 종합소득에 합산되어 과세가 되지만, 연간 1,200만원까지는 분리과세가 가능합니다. 분리과세의 경우에는 연금소득세 3.3% ~ 5.5%의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단, 중도해지 등 수령요건을 갖추지 못하고 지급받는 경우에는 기타소득으로 잡혀 16.5%의 세율로 과세가 됩니다. 또한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납입액에 대해서는 수령시 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위에서 설명한 연금저축의 한 종류로 위에서 언급한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연금저축펀드만의 특징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은 체결하는 대상에 따라 위에서 분류한 펀드, 신탁, 보험으로 나누어집니다. 각각 취급기관이 펀드는 증권사, 신탁은 은행, 보험은 보험사로 상이합니다.

말 그대로 연금저축펀드는 펀드이기 때문에 펀드상품으로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어떤 펀드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의 차이가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연금저축인 신탁이나 보험에 비해 높은 수익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마이너스 수익율이 나올 수도 있죠.

그리고 연금저축펀드만이 유일하게 복수상품 선택이 가능하여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합니다. 그럼 연금저축펀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장단점'


연금저축펀드는 확실함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가지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그럼 장점과 단점을 구분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장점


1. 높은 수익률
제일 먼저 뽑을 수 있는 장점은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싶은 '수익률'입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다른 연금상품에 비해 공격적인 특징으로 특정해에는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할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투자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복리효과도 있기 때문에 납입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차이는 더 커지죠.

2.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 가능
저축연금신탁이나 보험과는 달리, 저축연금펀드는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직접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복수상품 선택을 통해 자산 배분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리스크 회피 및 분산투자의 다양한 효과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3. 납입금에 대한 세액공제
연금저축 상품들에 대한 공통적인 장점으로 납입금에 대해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가능하며 최대 연간 66만원의 공제가 가능하므로 상품 자체의 수익률을 넘어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수익도 가능합니다.
- 총소득 5500만원 이하 : 연납입한도 400만원, 세액공제율 16.5%
- 총소득 5500만원~1억2천만원 : 연납입한도 400만원, 세액공제율 13.2%
- 총소득 1억2천만원 초과 : 연납입한도 300만원, 세액공제율 13.2%

4. 수령 시, 저세율 적용
다음 장점으로는 연금 수령 시에 적용되는 낮은 세율이 있습니다. 수령금액 연 1,200만원 한도까지 분리과세가 가능하기 때문에 3.3%~5.5%의 낮은 세율로 과세가 됩니다. (1,200만원 초과분은 종합소득세 포함으로 소득세율에 따라 과세)

5. 과세이연 효과
과세이연의 효과 역시 장점입니다. 조금은 생소한 개념일 수 있는데, 다른 펀드나 은행 상품을 이용하여 투자 시에는 매년 이자나 배당소득에 대해 과세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연금저축상품은 매년 과세가 이루어지지 않고 넘어가며 최종적으로 수령 시에 훨씬 낮은 금액으로 세율이 부과되는 것이죠. 세금으로 떼이지 않은 금액이 복리로 늘어나는 효과를 생각한다면 이 부분 역시 꽤 큰 이익이 됩니다.

6. 배우자 승계 가능
연금저축펀드 상품은 배우자 승계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연금을 납입하던 당사자가 죽더라도 해지되어 중간에 지급되지 않고, 배우자가 납입을 승계해서 지속적으로 납입 후 수령조건 달성 후에 수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


1. 원금손실 가능성
연금저축펀드의 단점은 원금손실의 가능성입니다. 보험 상품처럼 원금에 대한 보장이 없이 투자자가 원하는 포트폴리오로 투자가 가능한 만큼 수익율이 높지만 리스크 역시 높습니다. 대내외적 환경이나 잘못된 상품 구성으로 인해 수익률이 떨어질 수도 있으며 이는 원금의 손실까지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중도해지 시, 높은 세율 부과
다음으로 뽑는 단점은 중도에 해지할 경우 발생되는 높은 세율입니다. 만기까지 납입 후 수령하면 분리과세가 되지만 중도해지하게 되는 경우는 기타소득으로 분류되어 16.5%라는 높은 세율로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연금상품이 그러하듯 중도해지하지 않도록 적정금액 납입이 필요합니다.

3. 기회비용
마지막 단점은 공통적으로 해당하지는 않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중요한 요소일 수 있는 기회비용입니다. 연금의 특성상 꽤 큰 금액을 아주 장기간 묶어두기 때문에 훨씬 더 좋은 투자의 기회나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그런 기회는 모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죠. 하지만 이 요소 역시 많은 이들에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위와 같이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특징을 장점과 단점으로 분리하여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특징들을 고려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게 가입이 필요하며, 투자금액 역시 적당한 수준으로 납입이 필요합니다. 인생은 변수가 많기 때문에 재정적으로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납입해야 장기적으로 지속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드머니란?  (0) 2020.10.08
실비보험 가격비교  (0) 2020.09.29
매수 매도 뜻  (0) 2020.09.25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  (0) 2020.09.23
헷지란 (Hedge)  (0) 2020.09.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