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기아차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4. 11.
반응형

 
올해의 주도주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자동차 업종이 차량용 반도체 부족이라는 이슈에 발목이 잡혀 확실한 한방을 보여주지 못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도 코로나 이후 경기가 회복되고 있는 시점에 많은 분들이 자동차 업종을 좋게 생각하고 투자하셨을 듯 합니다. 하지만 올해 초 애플카 이슈 이후 반도체 부족이라는 큰 악재를 만나 애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그럼 오늘은 애플카 이후로 자동차 대장주로 자리잡은 기아차 종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아차 사업 개요'


먼저 기아차의 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차는 최근 기업의 사명을 변경해서 주식 종목명도 기아차에서 '기아'로 변경되었습니다. 여기서는 일단 다들 익숙하신 기아차로 이야기 하지만 실제 종목명 검색시에는 '기아'로 찾으셔야 합니다.

기아차는 1999년에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으며,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하였습니다.

 

 


국내공장(소하리, 화성, 광주)과 미국, 슬로박, 멕시코, 중국, 인도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액의 약 33%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비중은 60%를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기아차 실적'


기아차의 실적을 보겠습니다. 기아차는 최근 3년간 실적이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자동차 산업 역시 싸이클의 영향을 꽤 받는 경기민감 산업이기 때문에 실적의 변동폭이 꽤 큰 편이죠.

 

2018년의 실적은 2010년 초반 실적 최대치를 찍은 이후 지속적으로 실적이 하향하면서 바닥을 찍은 시점입니다. 거의 매년 이익의 하락을 보여주다가 2018년 1.1조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찍고 그 다음해부터 2조원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020년에도 전년대비 실적이 조금 회복한 것으로 나오는데, 실제 품질비용 선반영분을 고려하면 전년대비 꽤 높은 수준으로 실적이 증가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올해는 더 큰 실적 성장이 예상되죠.

2020년의 실적은 매출액 59조원에 영업이익 2조원이며, 영업이익률은 그다지 높지 않은 3.49%로 나옵니다.

 

 
그리고 올해인 2021년 예상실적은 매출액 68조원에 영업이익 4.6조원이 예상되고 있죠. 물론 반도체 공급 문제가 장기화된다면 이 예상치에는 어느정도 타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아차 주가'


기아차(기아)의 주가는 오늘 기준으로 84,600원입니다. 해당 가격을 기준으로 기본적 분석에 자주 쓰이는 PER, PBR, ROE 등의 지표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17.00
- PBR : 0.84
- ROE : 5.05


자동차 업종은 전통적인 제조업이기 때문에 높은 PER로 평가되지 않죠. 다만 올해 2021년의 실적이 전년대비 급격하게 성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해당 실적을 기준으로 보면 PER은 8.92까지 떨어집니다. 그다지 높은 PER은 아닌 셈이죠.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아래는 기아차의 일봉과 주봉 차트입니다. 먼저 일봉을 보겠습니다.

 

 

일봉 차트를 보면 올해 초 애플카 이슈로 10만원이 넘는 최고가 기록을 찍고 이슈의 소멸로 급락한 후, 다시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상승폭이 크지는 않지만 60일선에서 지지를 받으며 꾸준히 올라오고 있는 모습이죠. 1분기의 실적과 차량용 반도체 부족의 향후 그림에 따라 앞으로의 상승이 결정되겠죠.

 

주봉 차트는 작년 코로나로 인한 급락 이후에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그림입니다. 마찬가지로 애플카 이슈로 중간에 튀는 부분이 있지만 큰 그림으로 볼 때는 우상향이죠. 산업의 싸이클상으로는 회복의 싸이클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이슈들에 의해 흔드림은 있어도 상승추세는 유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아차 배당금 및 배당지급일'


다음으로 기아차의 배당금과 배당지급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아차의 최근 3년 배당금을 먼저 알아보면 2018년은 900원, 2019년은 1,150원, 2020년은 1,000원이 지급되었습니다.

작년의 배당금 1,000원을 현재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로 계산해보면 1.2% 정도됩니다. 워낙 최근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현대기아차이기에 배당금이 그다지 높은편은 아닙니다.

 

 


그럼 올해 예상배당금과 배당지급일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차는 연말에만 1회 배당을 실시하는 종목으로, 연말에 결정된 배당은 그 다음해 4월에 지급되죠.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 연말배당

배당기준일 : 2020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1년 4월 22일
배당금 : 1,000원

2021년 연말배당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22일 (예상)
배당금 : 1,180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기아차(기아)의 사업과 실적, 주가와 배당금 정보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라는 이슈가 발목을 잡고 있지만 이 리스크가 어느정도 해소되서 다시 올해의 주도주로 달려가는 모습을 기대하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