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크래프톤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4. 10.
반응형


올해도 IPO 대어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를 시작으로 더 큰 대어 SKIET가 다음 차례를 기다리고 있고, 이제 크래프톤도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코스피 상장이 본격적으로 이야기되고 있죠.

이미 크래프톤은 좋은 실적에 국내 유명 게임사들과 유사한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상장 과정이 무리없이 진행될 듯 합니다. 그럼 이 초대어 IPO 종목인 크래프톤의 상장으로 수혜를 보게 될 관련주들은 어떤 종목들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넵튠

 

넵튠의 주력 사업분야는 모바일 게임 제작이며 장르별로는 캐주얼게임 및 퍼즐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넵튠의 종속회사는 소셜카지노게임, MOBA, RPG, 퍼즐, 디펜스 장르 등의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넥스포츠를 설립하여 e-Sports와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사업 등으로의 투자 및 신규 사업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넵튠은 크래프톤의 지분을 1.08% 보유하고 있어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아주IB투자

 

아주IB투자는 신기술사업 금융회사이자 사모집합 투자기구(PEF) 운용회사로서 벤처캐피탈(VC) 사업과 사모투자(PE)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IT 융·복합, 바이오/헬스케어, 소비재 및 Secondary 펀드 등 다양한 분야의 펀드결성으로 벤처캐피탈로서의 투자실적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국법인의 설립과 지점 확장을 통해 미국 내 투자분야를 기존 바이오 산업에서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로봇, 자율주행 등 4차 산업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아주IB투자는 미국의 자회사인 솔라스타 벤처스를 통해서 크래프톤에 지분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져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3. TS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는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결성과 운용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 구조조정 전문회사에서 중기 창업투자회사로 전환한 이후 지속적으로 중소벤처 M&A펀드를 결성 및 운용하며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9년 스타트업 전문 투자회사인 뉴패러다임 인베스트먼트를 인수하여, 현재 운영 중인 조합은 11개로 운영자산은 7,898억원입니다.

TS인베스트먼트의 티에스10호 세컨더리 투자조합은 크래프톤의 주식 1만주를 70억원 금액에 투자하였으며, 크래프톤 상장 시 그 가치가 4조 9천억원으로 예상되고 있어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4. 대성창투

 

대성창투는 중소기업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와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2010년 사명을 대성창업투자 주식회사로 변경했으며 부품소재, 에너지, 환경, ICT산업 및 문화콘텐츠 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2019년에 투자한 기업인 웹케시, 이노테라피, 수젠텍, 캐리소프트가 코스닥에 상장되었으며, 2020년에는 젠큐릭스가 코스닥 시장에 이전상장되었습니다.

대성창투는 2016년 대성 블라썸 투자조합을 통해 크래프톤에 투자를 했으며, 일부는 20년에 투자금 회수를 했고 나머지는 상장 후 회수할 것으로 알려져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5. 이노테라피

 

이노테라피는 2010년에 설립된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생체모방기술이 적용된 의료용 지혈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홍합의 접착 원리가 카테콜아민 화학구조에서 기인한다는 화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메디컬 실란트 시장에서 혈액단백질과 즉각 결합하는 지혈 플랫폼에 대해 임상개발 및 허가에 성공해 추가 제품 개발로 확장하고 있으며 각종 천공 분야에서 체액이 새어나오는 것을 막는 밀폐 플랫폼을 개발 중입니다.

이노테라피는 2019년 말에 12억원 규모의 크래프톤 지분을 매수하여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6.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포털 다음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및 채널링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문 개발 자회사를 설립 및 인수하여 캐주얼에서 하드코어 장르까지 아우르는 개발사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의 개발능력을 확보하여 게임 개발, 퍼블리싱, 플랫폼 역량을 모두 보유한 종합 게임사이며 역량있는 게임 개발회사를 발굴하여 인수와 지분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크래프톤의 지분 2.04%를 투자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배틀그라운드의 국내 퍼블리싱 뿐만 아니라 엘리언 게임 개발까지 함께했기 때문에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7. 네오위즈

 

네오위즈는 온라인/모바일 게임의 개발과 퍼블리싱(유통), 게임 포털 피망 운영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료 아이템의 판매, 광고, 서비스 대행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게임 포털 피망, MMORPG 블레스언리쉬드 등이 주요 서비스입니다. 8월에 출시한 방치형 게임 기타소녀는 애플 투데이에서 피처드를 받았으며, 일본 게임온은 9월 MMORPG 로스트아크를 출시하여 2주만에 일본 온라인 게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네오위즈는 지분관련 연관성은 없지민 크래프톤의 장병규 의장이 함께 창업자로 창업했던 기업이기에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8. 넷게임즈

 

넷게임즈가 영위 중인 사업은 게임 산업 중 모바일게임 시장이며, 넷게임즈의 주력 사업분야는 모바일게임의 제작으로 장르면에 있어서는 RPG에 속합니다. 넷게임즈의 'V4'는 첫 제품부터 대한민국 게임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던 넷게임즈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타이틀입니다. 넷게임즈의 매출액은 2020년 3분기 기준 내수가 52,211 백만원, 수출이 9,747백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넷게임즈는 현재 넷게임즈의 대표인 박용현 대표가 장병규 의장과 함께 크래프톤을 창업한 초기 멤버로 알려져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와이팜

 

와이팜은 무선통신용 고효율 전력증폭기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국내 회사 중 유일하게 PAM을 포함한 RF 관련 부품을 글로벌 휴대폰 메이커사에 공급할 수 있는 회사로, 삼성전자를 주 고객사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사업 다변화의 일환으로 스마트카 분야에 진출하여 2019년부터 엘지이노텍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현재는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와이팜은 크래프톤의 지분을 많지 않지만 0.01% 보유하고 있어서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0. NHN

 

NHN은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온라인/모바일 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구성은 결제 및 광고가 39%, 게임 33%, 기타(컨텐츠 수익 등) 28%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HN은 NHN 한게임 시절에 크래프톤이 개발한 PC MMORPG인 테라를 서비스했던 인연이 있어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크래프톤의 지분 0.12%를 보유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죠.

 

 




지금까지 크래프톤 관련주 10종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개인적인 종목 정리글로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니, 투자시에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또 다른 상장 관련주로 두나무에 대한 관련주들을 정리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1

두나무 관련주 TOP10

두나무라는 기업이 요즘 핫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아마 이미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텐데 두나무는 국내에서 유명한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코인시장의 활황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