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미국 QQQ ETF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3. 23.
반응형

 
언제부터인가 서학개미라는 말이 굉장히 익숙하게 들릴 정도로 많은 주식투자자분들이 미국 증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역대급의 유동성이 가장 집중적으로 공급되는 시장답게 큰 변동성과 높은 상승률을 보여줬죠.

그럼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줬던 나스닥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개별적인 주식들에 투자하는 것도 좋겠지만 생각보다 개별주 투자의 수익률이 시장의 수익률을 앞서기 어렵다는 것을 감안하여, 지수 추종 ETF 투자로 알아보겠습니다.

 

 




'QQQ란? 미국 나스닥 추종 ETF'


QQQ는 미국증시에서 이용되는 영문 코드명입니다. 실제로 ETF 상품의 이름은 'Invesco QQQ Trust Series 1'이죠. 물론 대부분 편의상 QQQ라고 부릅니다. 미국증시에서는 ETF 뿐만 아니라 주식도 모두 코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코드로 많이 불려집니다.

정확히는 QQQ는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지는 않고, 나스닥 상위100 종목의 주가를 추종합니다. 상위 종목들이 나스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기 때문에 나스닥의 지수흐름과 꽤나 유사한 흐름을 보이죠.

 

 


가장 대표적인 나스닥 추종 ETF로 QQQ 이외에도 2배로 추종하는 QLD, 3배로 추종하는 TQQQ 상품도 존재합니다. 다만 2배, 3배씩 추종하는 상품의 경우는 그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리스크도 높으며 1배 상품에 비해 지수와의 괴리율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횡보를 하거나 박스권의 흐름을 보이게 되면 지수는 변동이 없는데도 돈을 잃을 수 있죠. 또한 나스닥 이외에도 S&P 지수를 추종하는 SPY나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DIA 등도 있습니다.

 

 


물론 국내 증시에도 미국의 지수들을 추종하는 상품들이 상장해 있습니다. 다만 국내와 미국의 ETF 세금이나 수수료 등의 차이가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QQQ 포트폴리오'


현재를 기준으로 QQQ 상품에서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QQ는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나스닥에서 해당 종목이 차지하는 비중과 동일한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상위 10종목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앞에는 기업명 뒤에는 편입비중입니다.


1. Apple Inc : 11.09%
2. Microsoft Corp : 9.46%
3. Amazon.com Inc : 8.38%
4. Tesla Inc : 4.17%
5. Facebook Inc A : 3.79%
6. Alphabet Inc Class C : 3.66%
7. Alphabet Inc A : 3.31%
8. NVIDIA Corp : 2.63%
9. PayPal Holdings Inc : 2.34%
10. Intel Corp : 2.16%

 

 




'미국 나스닥 상승률 & QQQ 수익률'


QQQ 상품에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근까지 QQQ 상품의 흐름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참고로 나스닥의 10년 차트를 보겠습니다.

 

 

근래 10년동안의 주가 흐름을 보면 2012년 6월부터 최근 고점까지 2726 포인트에서 14175 포인트로 5.2배 올랐습니다.

다음으로 비슷한 기간동안 QQQ ETF 주가의 흐름을 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도 정확히 일치는 하지 않지만, 2012년 4월부터 최근 고점까지 57.6 달러에서 338 달러로 5.8배 상승했습니다. 이전의 상승분을 감안하면 거의 나스닥 지수와 비슷한 상승률을 혹은 그 이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수에 투자를 원한다면 정말 괜찮은 추종 상품인 것이죠.

 

 




'ETF투자 - 국내 vs. 미국'


QQQ는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ETF 상품입니다. 당연히 미국증시에서 달러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죠. 하지만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미국증시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국내 증시에도 존재합니다. 그럼 미국의 ETF와 국내 ETF를 투자할 때 차이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세금입니다. 국내에서 해외주식의 ETF를 거래하게 되면 부과되는 세금은 시세차익에 대해 붙는 배당소득세 15.4%입니다. 물론 배당을 받게되면 배당에 대해서도 세금이 별도로 부과되죠.

 

 


반면 미국에서 달러로 ETF를 거래하게 되면 시세차익에 대해 양도소득세 22%가 부과됩니다. 여기도 역시 배당에 대한 소득세는 별도로 붙죠. 단 연간 250만원 이하의 시세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입니다.


ETF 세금의 좀 더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88

국내/해외 ETF 세금

오늘은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국내에서 ETF는 규모가 크지 않은 투자상품이었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 상장된 ETF에서도 꽤 많은 거래량을 보여주며 점

investdobi.tistory.com



이상으로 미국 QQQ ETF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인 김치프리미엄, 김프 뜻  (0) 2021.04.06
비트코인 거래방법 (모바일)  (0) 2021.04.03
알트코인이란? 종류  (0) 2021.03.18
태아보험 가입시기?  (0) 2021.03.08
어린이보험 추천상품  (0) 2021.03.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