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최근 그린뉴딜과 정권의 의지에 힘입어 부각되고 있는 수소에너지, 그 중에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수소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소차 관련 종목들은 이미 몇 년 전부터 현대차의 강한 의지에 힘입어 한 차례 테마를 형성했었죠. 하지만 미래산업인만큼 시간이 흘러도 지속적으로 힘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수소차 관련 종목 중에서 시장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10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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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두산퓨얼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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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연료전지 사업부문은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회사로 연료전지를 제작,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를 기록중입니다.
수소차 관련해서는 핵심부품인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 두산퓨얼셀이 국내 1위입니다.
2. 이엠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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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터널보링머신을 제작하는 TBM 부문을 사업부문으로 가지고 있으며, 자회사로는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을 제조, 시공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이엠코리아의 100%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은 국내최대 수소차 충전소(수소 스테이션) 구축 실적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3. 일진다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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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 텅스텐 카바이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기계, 금속, 자동차, 건축, 토목, 광산, 전자산업, 태양광, LED 등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핵심 소재로 사용됩니다.
일진다이아는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가 현대차의 수소차인 넥쏘에 수소탱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수소버스용 모듈 및 수소탱크 업체로도 선정되어 수소차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4. 시노펙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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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펙스는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FPCB, 멤브레인 필터, 수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여과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효율성 제고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 IT산업의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시노펙스는 국내 최초로 수소차 연료전지에 쓰이는 강화막을 불소계 소재를 기반으로 만드는데 성공한 기업입니다.
5. 미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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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코는 주요사업으로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습니다.
미코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의 핵심기술인 세라믹 부품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OFC란 수소를 활용해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제3의 연료전지라 불리며 이 기술로 인해 미코는 수소차 관련주로 엮이고 있습니다.
6. 유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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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크는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인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 하는데 성공하여 현대/기아자동차, 현대트랜시스 등에 납품 중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자동차 부품들을 개발 및 생산 중입니다.
유니크는 수소차의 핵심부품인 수소 제어모듈을 생산하여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7. 대우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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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장부품의 제조 및 판매, 콘덴서의 판매사업을 하는 기업. CCH, PTC 히터, 냉각수 히터, 수소차용 EWP를 신규로 개발하여 양산중임.
대우부품은 수소차에 들어가는 EWP, CCH 등을 제작하고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8. 세종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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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배기계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 주요 제품으로 자동차용 소음기, 배기가스 정화기 및 기타 자동차부품이 있습니다.
세종공업은 수소차에 들어가는 압력센서, 수소 누설 감지센서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에 납품 중입니다. 또한 자회사 세종이브이를 설립하여 수소차 연료전지 스택용 금속분리판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9. 지엠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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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부품 및 기계공구류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 일본 GMB외 합작 투자로 설립되었으며 워터펌프, 통합유량제어밸브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지엠비는 수소차의 전동식 워터펌프를 생산하여 현대차의 수소차에 공급중이라고 합니다.
10. 제이엔케이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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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엔지니어링 히터 사업부가 분사되어 설립된 기업. 산업용가열로 사업과 신규로 석유대체제품의 원료인 일산화탄소와 수소로 구성된 합성가스를 제조하는 설비연구를 진행중입니다.
국내 최초로 상용 수소추출기를 국산화하였으며, 하루 250Kg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하루 50여대의 수소 승용차에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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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수소차 관련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전기차만큼 아직 앞서가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생산물량이 늘어간다면 수소차 역시 크게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섹터라고 생각됩니다. 위의 내용은 단순히 관련 종목의 정리로 추천이나 매수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니 주의하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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