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전자 공시 사이트 (다트)

by 도비삼촌 2020. 11. 8.
반응형


오늘은 주식 공시사이트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은 공시정보를 통해서 중요한 정보를 알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보다 이러한 정보를 빨리 캐치하는 것이 중요하죠.

물론 정보의 중요도나 주식 영향성 등을 판단하는 것은 어느정도의 경험과 감이 쌓여야 하지만, 공시 정보를 놓치고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특히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행동일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공시정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공시정보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와 공시정보 확인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정보란?'


공시는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중요한 경영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들을 알림으로써 공정한 가격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공시가 이루어져야 하는 정보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재무사항 및 영업실적이 포함되며 경영진의 교체나 자본의 변동, 신기술 개발, 신사업 진출 등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정보들이 대상이 됩니다.


이러한 공시 제도는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도 공시의 의무를 불성실하게 이행하면 주식시장에서 제재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공시를 아예 하지 않는다거나, 공시를 번복하는 경우, 혹은 공시내용을 취소하는 것까지 모든 불성실 공시 행위는 처벌의 대상이 되죠.

불성실 공시를 한 경우에는 해당 종목의 매매거래 정지나 불성실 공시사실 공표, 관리종목 지정, 상장폐지 등의 제재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대표이사는 공시정보를 확인, 서명 하기 때문에 민사책임을 지게 되기도 합니다.




'전자 공시 사이트 다트(DART)'


이제 위에서 알아본 공시 정보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다트(DART)'가 바로 그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풀네임이 좀 어렵습니다.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 의 약자로 대문자 부분을 차례로 따서 DART라고 부르고 있죠.

이 사이트는 상장되어 있는 수많은 기업들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의 이용자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제출된 공시정보를 바로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면서 굉장히 효율적으로 공시정보를 제출하고 읽어볼 수 있게 되었죠. 이는 프로세스의 효율화 뿐만 아니라 비용절감 등의 효과도 가져왔습니다.




'다트(DART) 이용 방법'


이제 다트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트 사이트는 직접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접속도 가능하지만 요즘에는 어플로도 나와서 스마트폰에 어플을 깔아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접속은 둘 중 편하신 방법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사이트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1.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바로 나옵니다. 아래 화면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보려면 검색기능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일단 해당 기업의 공시정보를 일괄적으로 찾아보는 방법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빨간색으로 체크한 검색창에 원하시는 기업의 사명을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2. 삼성전자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삼성전자의 최근 공시부터 차례대로 모든 공시가 정렬되어 나옵니다. 자신이 원하는 공시를 직접 찾아서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내용이 바로 조회가 됩니다.



3. 조회하시면 아래와 같이 보고서가 나옵니다. 가독성은 좀 많이 떨어집니다. 스마트폰으로 보신다면 꽤 불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넘기실 분들은 아래 화면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줍니다.



4. 아래와 같이 좌측상단 버튼을 누르면 목차가 쭉 내려옵니다. 이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페이지를 누르시면 해당 내용으로 바로 이동이 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검색하고 공시내용을 읽어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공시정보가 꽤 많기 때문에 오래된 정보나 특정 공시정보만을 모아서 보는 것이 불편하죠. 이런 분들을 위해 '상세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정한 조건들을 좀 더 상세하게 걸어서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간단한 사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아래 첫 화면에서 좌측상단에 위치한 '상세검색'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이 화면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업과 공시기간, 공시의 유형, 보고서의 종류까지 선택해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입력하신 후 검색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시면 좀 더 효율적인 검색이 가능하겠죠. 지금까지 공시의 간단한 내용부터 실제 조회하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기업에 대해 제대로 알고 투자할 수 있도록 공시정보를 잘 보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그 어떤 찌라시들보다 가장 확실하고 중요한 정보를 담은 공시이기 때문에 기업분석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이상으로 전자공시시스템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광 관련주 TOP10  (0) 2020.11.11
KB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0) 2020.11.10
주식 증거금이란  (0) 2020.11.04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TOP10  (0) 2020.11.03
신한금융투자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0) 2020.10.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