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시간외 단일가 거래방법 시간

by 도비삼촌 2021. 3. 26.
반응형


주식 투자를 오랫동안 하다보면 별의별 일들을 다 경험하게 됩니다. 주식거래는 본장에서만 하면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급하게 시간외 거래에 대해 찾아보게 될 일이 생기죠.

저같은 경우도 장이 마감된 이후에 뜬 예상치 못한 공시로 시간외 거래를 알아보게 되었죠. 이런 경험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항상 주식 시간외 거래에 대해 숙지를 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은 시간외 거래 중에서도 장이 끝난 후에 일어나는 시간외 단일가 거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란?'


먼저 시간외 단일가 거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먼저 시간외 거래에 대해 보겠습니다. 주식은 정규 거래시간 이외에도 주식의 거래가 가능합니다. 크게 구분했을 때, 시간외로 거래가 가능한 시간은 총 3가지로 나눠지죠.

 

 


시간의 흐름으로 나눠보면 장전에 이루어지는 장전 시간외 종가 거래, 장후에 이루어지는 장후 시간외 종가 거래, 그 이후에 이루어지는 시간외 단일가 매매까지 총 3가지의 시간외 거래가 가능합니다. 장전 동시호가도 있지만 그 때는 실제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3가지죠.

그 중에서 마지막 시간대에 이루어지는 거래가 바로 시간외 단일가 매매입니다.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거나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단일가 매매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죠.

 

 


시간외 거래이기 때문에 정규시간처럼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량의 매수와 매도를 하려한다면 본인으로 인해 틱이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큰 가격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거래시간과 거래방식은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장전 시간외 거래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33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

주식 투자를 오래하다 보면 다양한 이벤트들을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물론 예상치 못했던 호재가 발생하는 경우야 즐거운 마음으로 다음 장이 열리기를 기다리면 되지만, 악재가 발생하는 경

investdobi.tistory.com

 

 




'시간외 단일가 거래시간'


그럼 시간외 단일가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체 주식 거래시간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정규시간이 끝난 16:00 ~ 18:00 시간에 거래가 가능하며, 총 2시간 동안 거래가 가능합니다.

거래는 실시간으로 일어나지 않고 10분에 한 번씩만 단일가 매매방식으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그리고 당일 종가의 -10% ~ +10% 범위에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단일가 거래방법'


단일가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본장에서 주식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과 단일가 거래는 많이 다른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먼저 단일가매매는 정해진 시간동안 주문의 접수만을 받습니다. 시간외 단일가매매의 경우는 10분간 주문을 받죠. 그리고 10분이 지나면 그때까지 모인 매수와 매도 주문을 종합하여 일괄적으로 특정가격에 거래를 시킵니다.

 

 


이 때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정가격이 결정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격은 최대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가격으로 결정됩니다. 수많은 매수가와 매도가가 각자 원하는 가격보다 손해보지 않는 선에서 거래가 체결되는 것이죠.

매수는 높게 견적을 낸 주문부터 먼저 계약체결 대상이 되고, 매도는 낮게 견적을 낸 주문부터 먼저 계약체결의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결정되는 거래가격은 각 주문자의 요청가격이 아닌 접점의 가격으로 결정되어 일괄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단일가 거래 방식 예시'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아래와 같이 주문이 접수된 상황에서

매수주문 : 10원 5주, 11원 5주, 12원 3주
매도주문 : 11원3주, 12원 3주

위 상황에서는 매수 12원 3주와 매도 11원 3주가 우선 체결대상이며(이 경우는 12원에 거래가 되면 오히려 매도를 원하는 사람은 더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거래가 성사되죠), 이외의 가격에서는 서로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다음 물량에서 매수를 원하는 가격이 11원이고, 매도를 원하는 가격이 12원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의 양보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되면 마지막 체결대상의 거래가격 12원으로 최종 가격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위의 예는 소량의 물량에 대해서 예를 들었는데, 같은 가격을 제시한 사람이 많은 경우에는 수량우선원칙을 따르기 때문에 더 많은 매수나 매도 물량을 제시한 쪽의 물량이 우선적으로 거래 됩니다. 최종 체결 가격으로 본인이 매수 신청했을지라도 해당 가격으로 매도하려는 물량이 부족하다면 거래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죠.

아래는 단일가 거래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거래 상황의 예시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86

단일가매매란?

오늘은 주식 용어 중에서 단일가매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단일가 매매는 기존에 포스팅했던 동시호가와 같은 개념이죠. 시장 시스템의 발전으로 실제 동시호가 상황이 발생되지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시간외 단일가 거래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원하시는 거래를 잘 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0) 2021.03.30
경기민감주 종목 TOP10  (0) 2021.03.29
구리 관련주 TOP10  (0) 2021.03.24
메타버스 관련주 TOP10  (0) 2021.03.22
따상 뜻 (주식 따상상)  (0) 2021.03.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