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원유 투자 방법

by 도비삼촌 2020. 6. 27.
반응형



차에 기름 채울 때만 확인하던 기름값의 변동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오늘은 원유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유 선물 ETF/ETN


처음으로 소개드리는 방식은 ETF와 ETN을 통한 투자입니다. 먼저 ETF(상장지수펀드)와 ETN(상장지수채권)의 개념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는 영어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주식처럼 쉽게 매매할 수 있는 펀드의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ETN은 영어 Exchange Traded Note의 약자로 마찬가지로 주식처럼 쉽게 매매할 수 있는 채권의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원유와 관련된 ETF와 ETN은 모두 원유선물 지수에 연동되는 투자 상품입니다. 지수 1배, 2배, 3배 등 레버리지 상품과 인버스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변동성에 따라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죠.




하지만 원유선물은 결제월별로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롤오버 비용이 발생 됩니다. 뿐만 아니라 운용비 등으로 인한 시세와의 괴리율이 있어 장기간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은 상품입니다.

그리고 이익 발생시 ETF와 ETN은 배당소득세 15.4%를 떼야 하니 이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국내증시 상장되어 있는 ETF, ETN은 아래와 같습니다.

- TIGER 원유선물 Enhanced(H)
- KODEX WTI원유선물(H)
-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 미래에셋 원유선물혼합 ETN(H)
- 신한 WTI원유 선물 ETN(H)
-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이 외에도 원유 관련 ETF, ETN은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2. 원유 관련 펀드


원유에 대한 펀드를 통해서도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원유 연동형 펀드 역시 원유 선물에 연동되는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ETF, ETN과 동일한 특징을 보이죠.

거기에 매도가 더 어려운 펀드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ETF나 ETN보다 더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ETF, ETN에 자금이 급격히 몰리는 경우, 괴리율이 발생되기 때문에 더 유리한 경우도 있긴 합니다.





3. 해외 원유 선물


직접 해외 원유 선물에 투자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투자할 수 있는 해외 원유 선물 상품은 WTI(서부텍사스유)브렌트유가 있습니다. 두 상품의 시세는 내외부적 이슈에 따라 약간의 변동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원유는 WTI를 의미하는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활발히 거래되는 상품입니다.

상승이나 하락 양방향에 모두 배팅을 할 수 있으며, 앞에서 말한 해외원유선물 ETF나 ETN도 해외 원유 선물 상품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해외선물은 그 시세의 변동성이나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원유 관련 기업 주식


간접적인 방식으로 원유와 연관성이 깊은 기업의 주식으로도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기업은 당연히 정유 회사입니다. 국내에는 SK이노베이션, S-OIL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은 화학 회사입니다. 국내에는 LG화학, 롯데케미칼 등이 상장되어 있죠.




그 다음으로 또 영향을 상당히 받는 종목군이 있습니다. 바로 조선업종이죠. 유가가 하락하면 상대적으로 유조선 등 선박 수주가 감소하여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선업종도 유가에 꽤 영향을 받습니다. 국내에는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가가 내려가면 반대로 수혜를 보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해운업종과 항공업종이죠. 둘 다 회사의 운영에 있어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업종이기 때문이죠.

이와 같이 유가에 영향을 받는 종목들은 많지만 유가의 하락이 단기냐 장기냐에 따라 그 영향이 바뀔 수도 있으며 저유가나 고유가로 인한 경제 상황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신중하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유가가 하락한 이후에 상승할 것을 기대한다면, 정유쪽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5. 원유 관련 기업 투자 ETF


마지막 방법은 4번과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원유 관련 기업의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4번에서는 직접적으로 유가 연관성이 깊은 회사에 투자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지만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ETF를 통해서 하는 것이죠. 특정 한 기업이 아닌 다수의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입니다.




국내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는 원유생산기업 ETF에너지회사 ETF를 꼽을 수 있습니다.

원유생산기업 ETF는 국내기업 중에는 없기 때문에 해외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며 KBSTAR 미국S&P원유생산기업 ETF이 있습니다.

그리고 ETF의 일부 자금이 원유생산 기업들에 투자가 되는 TIGER 글로벌자원생산기업 ETF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회사에 투자하는 KODEX 미국 S&P 에너지 ETF도 있습니다.

또한 국내 ETF의 거래규모가 작아서 괴리율이 불안하다면 미국 증시에 상장된 ETF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원유 관련 기업 주식을 통해 투자하는 방식을 추천 드립니다. 유가에 따라 가격이 연동되는 특성도 있으며 괴리율이나 롤오버 비용 등으로 인한 손실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도 보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유가는 주식보다 훨씬 변동성이 크며 내외부 다양한 환경의 영향을 받는 투자 상품입니다. 단기적인 예측이 적중하는 확률은 거의 도박에 가깝기 때문에 보유기간이 어느정도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원유 관련 투자 방법 소개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