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방법

by 도비삼촌 2020. 6. 29.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할 때,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를 하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이는 주식투자 뿐만 아니라 펀드나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투자상품에서도 유효한 전략이죠.

그렇다면 어떤 것이 분할 매수와 매도이며 어떤 특징이 있길래 추천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어떤 방법이 있을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 개념 및 특징'


분할매수와 매도의 개념은 단순합니다. 말 그대로 주식 등의 상품을 여러 차례에 걸쳐서 나누어 매수하거나 매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수나 매도 기간은 정해진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죠. 어쨌든 중요한 포인트는 한번에 일괄 매수나 매도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투자금이 큰 경우, 안전성과 수익성을 모두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선호됩니다. 한번에 거액의 매수를 하게 되면 종목의 거래량에 따라 주가가 과도하게 오르면서 고가에 거래가 체결되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매도의 경우도 일괄매도 시에는 거래량이 부족하면 낮은 주가에 거래될 수 있기 때문에 분할 매도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투자금이 적은 경우에도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는 유효한 전략입니다. 저점판단이 잘못되어 추가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안정성과 수익성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죠. 저점판단을 잘못한 경우 일괄 매수였다면 하락하는 주가를 보며 멘탈이 흔들리기 쉽겠죠. 뿐만 아니라 평단가를 더 낮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저점판단이 맞을 수도 있지만, 실제로 저점매수였다고 해도 상승 시 분할 매수하는 것은 마음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를 생각하면, 그리고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저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확실히 안정적인 전략인 셈이죠.

 

 

 


또한 특정 종목에 일시적으로 매수금이 몰릴 경우, 특히 시가총액이 적은 종목에 작전세력이 존재한다면, 이들은 주가를 흔들어 대량 매수 한 매수자를 털고 가려고 할 것입니다.

매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분할매도를 통해 더 안정적인 고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고점 판단이라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혹시라도 급작스럽게 하락 전환시에도 일부 물량을 고점에서 매도했다면 더 쉽게 잔량을 매도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일반적으로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는 리스크 관리와 평단가 관리에 있어 선호되는 매수, 매도 방법입니다.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방법'


이번에는 분할 매수와 매도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리적으로 매수, 매도 시에는 저점, 고점이라는 자체적인 판단이 따르기 때문에 일괄매수, 매도를 하고 싶은 욕구가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할매수를 할 수 있으려면 이성적으로 종목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분할매수 몇 번에 나눠, 어느 정도의 기간에 걸쳐 매수를 해야 하는지 많이들 궁금해 하실꺼 같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하게 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분들이 가장 많이 매수, 매도하는 횟수는 10회 내외인 듯 합니다.




그럼 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할 매수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기간 분할 매수

첫번째는 기간을 정해서 분할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가격의 변동과 상관없이 처음 매수부터 마지막 매수까지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꾸준히 매수하는 방법이죠.

기간 분할 매수는 주가의 상승, 하락과 관계없이 정해진 횟수를 매수하기 때문에 좀 더 계획적인 매수가 가능합니다.

물량확보의 측면에서는 더 낫지만, 평단가 관리의 측면에서는 가격분할매수 대비 효과가 낮을 수 있습니다.

 


 

2. 가격 분할 매수


다음은 가격 분할 매수 방법입니다. 가격 기준을 정해놓고 해당 가격에 도달하면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물타기와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믿음을 갖고 계획적인 매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인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최초 매수 단가로부터 3%, 5%, 7%, 10%와 같이 하락마다 매수 구간을 정해놓고 해당 가격에 도달하면 일정금액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단, 도달한 가격에 이르지 않고 상승한다면 매수를 멈추거나, 필요시 상승 구간에도 매수 시점을 정해놓고 매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간 분할 매수 대비 평단가 관리가 더 용이한 장점이 있으나, 계획보다 급등 시, 필요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분할 매도 역시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죠.


1. 기간 분할 매도


매수와 동일하게 특정 기간 간격을 두고 분할하여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가격의 변동과 상관없이 매도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매도가의 관리 측면에서는 조금 효과가 떨어지지만, 정해진 물량을 정해진 기간에 모두 매도할 수 있으며, 추가 상승이나 하락시에 리스크 관리의 장점이 있습니다.

 


 

2. 가격 분할 매도


매도 목표가를 여러개 정해놓고 상승시마다 물량을 분할하여 파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최초 매도 목표가를 4만원으로 정했다면 그 가격에서 5%, 10%, 15% 와 같이 추가 상승 때마다 분할하여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매도가를 관리하기 때문에 가격 관리에서 효과적이며, 단점으로는 예상과 달리 하락전환 시, 물량을 털지 못하고 장기 보유하게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 중 본인에게 더 맞는 방식으로 매수, 매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꼭 한 가지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시는 방법도 유효한 전략입니다.

단, 분할매수, 분할매도는 항상 계획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충동적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그 의미가 변질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거래원 분석  (2) 2020.07.03
주식 신용거래, 미수거래, 반대매매  (0) 2020.07.01
원유 투자 방법  (0) 2020.06.27
주식 책 추천 TOP3 - 중급  (0) 2020.06.26
공모주? 청약 방법?  (0) 2020.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