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가치투자 종목 선정 방법 추천 (저평가 우량주)

by 도비삼촌 2020. 6. 23.
반응형

 

장기투자에 이어 가치투자 개념에 대해 접근하고자 합니다. 사실 장기투자와 가치투자는 따로 떼어 놓고 생각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치투자자들이 장기투자를 선호하기 때문이죠. 이런 성향은 해당 종목의 가치가 빛을 발하기 위해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른다는 특성 탓도 있습니다.

그럼 가치투자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어떤 종목들이 가치투자에 적합한지 알아 보겠습니다.


"가치투자란?"


가치투자란 표현은 꽤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벤자민 그레이엄이란 투자의 대가(워렌버핏의 스승으로도 알려져 있죠)가 만든 개념으로 시장에서 가치 대비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에 대한 투자를 의미 합니다.


 


즉, 가치 대비 주가가 싸기 때문에 가치 투자인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평가 가치주라고도 부릅니다.

주가는 실제 가치를 반영하는 것이 맞지만, 주식시장의 비이성으로 인해 괴리율이 발생됩니다. 저평가 된 주식은 이러한 괴리율로 인해 안전마진이 확보되는 것이죠.
(안전마진은 괴리율과 비례하여 확보 됩니다.)

 

 

 


그런 종목은 시장이 올바른 평가를 해주는 시기가 오면 제 가치만큼 주가가 오릅니다. 이게 바로 가치투자 전략입니다.

그렇다면 가치란 어떤 가치를 의미하는 것일까요.

그레이엄이 말한 가치는 자산에 대한 가치를 의미했습니다. 즉, PBR이 낮은 주식들을 사서 장기 보유하는 개념의 가치투자였죠.

하지만 최근에는 기업의 가치로 이익을 더 따지기도 하고 회사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기도 하여 다양한 요소를 가치 평가의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래도 결국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므로 돈이 많은 회사와 돈을 잘 버는 혹은 잘 벌게 될 회사. 즉, 회사의 실제 가치에 비해 PBR, PER이 낮은 종목을 저평가주라고 생각하시는게 이해가 쉽습니다.

PER과 PBR에 대한 개념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m/9

 

PER과 PBR - 주식 투자 지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가치투자 종목 선택법'


이제 가치투자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PBR이 낮은 종목


PBR이 낮은 종목은 결국 자산가치 대비 주가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평가 되어 있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회사 청산 가치 이하인 경우에 저평가 되었다고 보며 PBR 1 이하인 종목들을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요즘은 검색이 쉽게 되어 저PBR 종목들을 쉽게 MTS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단, PBR이 낮다고 무조건 좋다고 판단하시면 안 됩니다. 업종의 특성에 따라 PBR이 낮은 종목들도 있고, 다른 마이너스 요인들로 인해 저평가 된 경우들도 있기 때문이죠.

항상 종목 분석은 한 가지 요소뿐 아니라 여러가지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2. PER이 낮은 종목


다음은 PER이 낮은 종목입니다. 회사가 벌어들이는 수익에 비해 주가가 낮은 종목이죠.

일반적으로 PER 10 이하를 저평가 되었다고 말하고들 합니다. 이것 또한 MTS에서 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PER은 과거의 이익으로 결정되는 가치이기 때문에 향후에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올해, 내년 등 미래의 예상 PER을 고려하여 보셔야 합니다.

주식시장은 미래가치를 보통 반영하기 때문에 저평가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3. 예상 PER이 낮은 종목


이번에는 성장성에 대해 어느정도 가치를 두는 판단법입니다. 현재의 PER이 아닌 미래에 예상되는 PER을 검토하여 판단하는 것이죠. 이 역시 10을 기준으로 그 이하가 예상된다면 저평가로 볼 수 있겠죠.

예상 PER은 증권사 레포트나 본인의 분석으로 산출할 수 있습니다. 단, 위의 PBR, PER 데이터들처럼 수치의 정확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절대 종목과 사랑에 빠져 예상 이익을 고평가 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증권사 레포트는 정확도가 부정확한 경우가 많으니 참조 정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3가지 말고도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대표적 기준이기에 추천드립니다.

아시다시피 주식투자 시에는 정량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정성적 요소들 또한 고려되어야 합니다. 정성적인 요소 관련해서는 아래의 장기투자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m/24

 

주식 장기투자 종목 선택 방법 추천

주식 장기투자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수익을 거둔 종목들은 장기투자 종목이기도 했고, 버티지 못 했지만 장기투자에 성공 했다면 큰 수익을 얻었을 종목도 있었��

investdobi.tistory.com


위에서 언급된 가치평가 내용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임을 고려하셔서 좋은 종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고평가되고 있을지라도 성장주에 투자하는 방식도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투자법 중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