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장기투자 종목 선택 방법 추천

by 도비삼촌 2020. 6. 22.
반응형


주식 장기투자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수익을 거둔 종목들은 장기투자 종목이기도 했고, 버티지 못 했지만 장기투자에 성공 했다면 큰 수익을 얻었을 종목도 있었죠.

그럼 장기투자의 개념과 장기투자 종목 선택 요령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장기투자란?"


장기투자의 개념과 대표적인 예를 들어 그 효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장기투자 개념은 사실 단순합니다. 장기적으로 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수하여 매도의 과정 없이 계속해서 보유하는 주식 투자 전략입니다.

물론, 매수의 과정은 적립식 투자와 거치식 투자 둘 다 모두 가능합니다. 장기적인 상승에 대한 확신으로 매수하기 때문에 큰 상관이 없죠.




이렇게 매수한 종목의 장기보유는 과연 얼마나 되는 시간을 의미할까요?

이 부분은 사람마다 제각각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1년 이상이면 장기라고 보는 사람도 있고, 3년 이상을 보는 사람, 10년 까지도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다를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최소한 3년 이상은 되어야 투자 시 기대한 장기적 성과가 조금이라도 나오지 않나 생각합니다.

 

 

 


우리가 장기투자를 할 때는 무언가 장기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종목에 투자를 하죠. 그런 믿음이 있다면 적어도 기대에 부흥하는 결과를 보고 매도해야 하지 않을까요.

아래는 장기투자의 결과를 보여주는 하나의 종목입니다.
2만원대에서 85만원대로, 대략 12년간 40배 정도의 상승입니다.


이런 종목은 정말 너무도 많이 있습니다. 잘 찾는 과정이 필요할 뿐이죠.


'장기투자 종목 선택 요령'


장기투자를 하는 종목은 정말 잘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장기적인 투자를 할 때는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큰 비중의 자본을 싣기 때문이죠.

아래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준 3가지를 뽑았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고성장 종목들은 아래의 기준에 부합합니다.

 


 

 

1. 성장성이 있는 업종


업종의 중요성을 우선적으로 뽑았습니다. 업종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성장 업종에 속해 있다는 것은 어느정도 성장성이 확보 될 수 있는 조건인거죠.

반대로 사양산업군에 속해 있다면 평균적인 기업을 기준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어드는게 일반적인 현상일 것입니다.

국내를 예로 들면, 성장업종으로 IT와 전기차, 바이오 등을 꼽을 수 있고 사양산업으로는 조선과 자동차 산업을 꼽을 수 있습니다.


관련 업종에 속해있는 전반적인 종목들의 주가를 보더라도 이런 경향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거품이 아닌 종목


다음으로 뽑은 조건은 버블이 심하게 낀 종목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끔 특정 업종이 과하게 고평가 되는 테마 장세가 시작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업종은 말도 안 되는 수준의 고평가를 받게 되고 이 당시 최고점은 실제로 성장종목일지라도 회복하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2000년 즈음 유행했던 IT버블과 최근에 유행했던 바이오 버블을 뽑을 수 있습니다. 바이오 종목을 보더라도 실제로 이 당시 고점의 절반도 못 미치는 종목을 굉장히 많이 보실 수 있죠.



3. 확실한 강점이 있는 종목


마지막으로는 기업 자체의 강점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기업 자체가 해당한 산업에서 확실한 강점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성장산업이라 할 지라도 결국 오랜 싸움에서 살아남는 기업들만 그 성과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위에서 예로 들었던 게임 산업의 강자 엔씨소프트나 바이오 산업의 강자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 거품을 뚫어내는 저력마저 보여줍니다.

물론 특정 기업의 강점은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갖고 깊게 분석을 할 때 알 수 있는 것이니, 종목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위에 설명한 내용 외에도 차트나 거래량, 수급 등을 고려하실 수 있지만 기술적인 분석은 타이밍에 대한 판단 기준이지, 종목 선택의 기준은 아니기에 언급에서 제외 했습니다.

혹시 차트의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수 타이밍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m/15

 

주식 차트 이동평균선 - 5일선/20일선/60일선/120일선(단기/중기/장기이평선)

오늘은 주식의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도 많이들 부릅니다. 주식을 시작하면 차트를 정말 자주 보게 됩니다. 차트는 수많은 매매주체의 거래 정보가 응집된

investdobi.tistory.com



사실 장기투자를 하지 않아도 본인에게 맞는 투자법이 존재 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성향에 맞는 투자법을 찾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죠.

하지만 전업투자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투자법은 장기투자가 최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시장의 상승에 장기적으로 배팅하여 마음이 편한 투자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