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거래 정지? 조건, 기간

by 도비삼촌 2020. 7. 7.
반응형


오늘은 거래정지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시장은 시장의 건전성 확보와 투자자 보호를 위해 상황에 따라 개별 종목들에 규제를 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다양한 제도 중에 하나인 거래정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 정지란?'


먼저 주식 거래정지의 개념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주식의 거래를 정지하여, 일정한 기간동안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없게 제한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거래정지는 특별한 사유 없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거래를 정지시킨다는 것은 해당 종목에 투자한 투자자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도 있는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이죠.

그럼 주식이 거래정지 되는 것에는 어떤 조건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식 거래 정지 조건'


개별 종목의 거래 정지 조건은 크게 6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공시 불응을 표하거나 공시를 지연하는 경우

주식시장에 상장한 기업이 어떤 사유로든 거래소에서 조회공시 요구를 한 경우 공시를 통해 답변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답변이 정해진 기간 내에 이루어 지지 않거나 혹은 공시하지 않겠다고 의사를 표현하면 해당 종목은 거래정지가 됩니다.


2. 이미 공시한 내용을 번복하는 경우

기존에 공시를 통해 내보낸 정보에 대해, 다시 내용을 수정하여 공시를 내보낸 경우 해당 종목은 거래정지가 됩니다.

 

 


3.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상장폐지의 사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미제출, 감사인의 의견 거절, 3년 이상 영업정지, 부도 발생, 주식 분산 미달, 자본잠식 3년 이상 등의 사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유로 상장폐지가 되는 경우 개선 및 검토기간을 주며, 해당 기간동안은 거래가 정지 됩니다.


4. 위·변조된 유가증권이 발생한 경우

말 그대로 유가증권을 위조나 변조한 경우 발각되면 해당 종목이 거래 정지 됩니다. 위조는 작성권한이 없는 자가 타인의 유가증권을 작성하는 것. 변조는 유가증권에 변경 권한이 없는 자가 변경을 가하는 것.




5. 주식의 병합 또는 분할 등을 위하여 주권의 제출을 요구한 때

주식의 액면병합, 액면분할, 감자, 증자 시 주식의 정리를 위해 주식 거래가 중단됩니다.


6. 거래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기타 경우

상기 외에도 거래소의 판단에 의해 거래정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정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별종목이 아닌 주식 시장 전체가 거래정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사이드카와 서킷 브레이커 발동 시, 거래가 정지되죠.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9

 

사이드카와 서킷 브레이커

오늘도 발동된 '사이드카' 그리고 세트로 같이 자주 언급되는 '서킷브레이커' 이게 과연 뭐길래 잊을만 하면 나오는지 궁금하죠. 같이 주식시장의 용어를 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드카(s

investdobi.tistory.com




'주식 거래 정지 기간'


주식 거래가 정지되는 기간은 내용에 따라 다릅니다. 각 경우별로 기간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공시 불응을 표하거나 공시를 지연하는 경우
: 위반 사실 확인 시점부터 조회결과 공시 후 30분 경과시까지 거래가 정지됩니다.

 



 

 

2. 이미 공시한 내용을 번복하는 경우
: 공시 시점부터 30분간.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 시, 1일 거래 정지.


3.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 상장폐지의 사유가 발생하는 즉시 거래가 정지됩니다.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 여부로 결정되면 15일 이내에 개선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계획서 제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상장폐지 또는 상장유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이 기간 중에는 거래가 정지됩니다.
거래는 상장유지가 결정된 다음날부터 재개됩니다.




4. 위·변조된 유가증권이 발생한 경우
: 1일 거래정지. 필요시 정지를 해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주식의 병합 또는 분할 등을 위하여 주권의 제출을 요구한 때
: 당해 정지사유의 해소시까지 거래가 정지됩니다.


6. 거래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기타 경우
: 1일간 거래정지 가능 (필요시 연장 가능)


위와 같이 거래정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래정지가 되는 종목, 특히 비정상적인 문제로 인한 거래정지가 발생되는 종목들은 굉장히 위험하니 투자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상장폐지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으니, 항상 투자 시 해당 종목의 이력을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거래량 보는 법  (2) 2020.07.10
주식 종목 분석 방법  (0) 2020.07.08
주식 호가창 보는 법  (0) 2020.07.06
주식 거래원 분석  (2) 2020.07.03
주식 신용거래, 미수거래, 반대매매  (0) 2020.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