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호가창 보는 법

by 도비삼촌 2020. 7. 6.
반응형


주식을 하면 가장 기본이 되는 몇 가지 개념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거래에 가장 중요한 '호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주식의 거래는 호가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호가를 잘 볼 줄 알아야 거래 주체들의 심리도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하죠. 그럼 호가의 개념부터 우선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호가란?'


주식 호가는 주식시장에서 거래원이 고객의 주문에 따라 표시하여 전달하는 매도, 매수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주식시장이 온라인으로 거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모여서 주식을 사고 팔았습니다.

이러한 주식 거래소에서 가격을 부르면 사고, 파는 행위를 했기 때문에 '호가'라는 표현을 사용했고 현재까지도 호가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매수나 매도 주문을 넣을 때, 원하는 가격을 입력하게 되어 있고 이것이 호가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 많은 거래자들이 만들어 놓은 호가를 보여주는 창이 바로 호가창인 것이죠.




호가는 주식이 거래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고 내용이 됩니다. 현재 거래되고 있는 주식의 가격은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만나는 가격이 되는 것이죠.

풀어서 말하면 매수를 위한 수많은 호가와 매도를 위한 수많은 호가들이 있지만 이 두 호가가 만나는 가격이 현재의 거래가격이 되며, 시장의 변동에 따라서 가격이 올라가고 내려가며 시장가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실제 주식 호가창에서는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며 호가를 보고 분석하는 능력도 주식매매에 중요합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이제 호가창의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거래하는 HTS와 MTS 중에서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MTS를 기준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HTS와 MTS의 호가창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동일하며 구성만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아래 화면을 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상단 창의 내용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전종 / 전거
전날 종가와 전날 거래량을 의미합니다. 단위는 각각 원, 주 입니다. 삼성전자 기준으로는 전일종가는 53,600원 / 전일 거래량은 1,188만주입니다.

2. 시가 / 고가 / 저가
시가 : 장 시작 시, 결정되는 시초가
고가 : 당일 기준 최고가
저가 : 당일 기준 최저가

3. 상한 / 하한
상한 : 금일 상한가(+30%) 달성 시 주가
하한 : 금일 하한가(-30%) 달성 시 주가

4. 상승VI / 하락VI
상승VI : 상승 시 VI에 걸리는 주가 (+10%)
하락VI : 하락 시 VI에 걸리는 주가 (-10%)

5. 10호가
현재가 기준으로 상위 10, 하위 10개 호가씩 보여주는 창입니다. 호가창에서는 20개 호가가 한 화면에 보이지 않습니다.

우측 상단 창을 한번 더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전환됩니다.


6. PBR / PER / EPS
해당 기업의 PBR, PER, EPS 정보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PBR, PER에 대한 정보는 아래 내용을 참조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7. 52주 최고 / 52주 최저
해당 종목의 52주 최고가와 최저가를 보여줍니다. 기간은 현재 기준으로 과거 52주를 의미합니다.

8. 외인비중 / 신용잔고
외인비중 : 외국인이 해당 종목을 투자하여 들고 있는 비율입니다. 55.11%면 해당 종목의 55.11%를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용잔고 : 신용거래를 통해 매수한 물량을 의미합니다. 아직 상환되지 않은 신용물량이죠.

9. 호가창
중앙 부분에 투자자들이 제시한 호가를 정리하여 보여주는 창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쪽은 현재가보다 낮게 매수 호가를 제시한 물량, 위쪽은 현재가보다 높게 매도 호가를 제시한 물량들입니다.
그리고 파랑과 빨강의 접점인 현재가 부분은 매수, 매도 거래에 따라 왔다갔다 움직입니다. 시장가 매도를 하면 매수대기 물량이 있는 아래 호가로 거래가 되고, 시장가 매수를 하면 매도대기 물량이 있는 위 호가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현재가는 왔다갔다 변동됩니다.

10. 거래내역
좌측 하단에 거래내역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거래가 체결되는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해당 창을 클릭할 경우 차트에 대한 정보로 화면이 넘어갑니다.



'호가 분석'


호가는 단순히 거래 가격만의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닙니다. 호가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반영한 데이터기 때문에 호가를 분석하여 매매의 정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호가에 쌓여있는 거래량을 잘 보자.


호가마다 매수자와 매도자가 원하는 만큼의 주문을 걸어놓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호가창에서 이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죠. 매수자와 매도자가 사고싶은 물량과 팔고싶은 물량의 양은 쉽게 말해 매수심리, 매도심리를 보여줍니다.

아래에 매수 물량이 많이 걸려 있다면 싸게 매수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고, 매도 물량이 많이 걸려 있다면 비싸게 매도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은 것이죠.

물량이 적은 쪽이 더 급하게 시장가로 매매를 많이 하고 있는 셈이죠. 그렇게 되면 물량이 적은 쪽으로 가격이 이동하게 됩니다.




2. 호가의 거래량은 조작될 수 있다.


항상 위와 같은 패턴이 성립되는 것은 아닙니다. 호가에 있는 물량은 조작이 쉽게 가능하기 때문이죠. 위에 많이 걸어놓아도 가격이 실제로 다가오면 물량을 다시 빼버리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이것도 사람들의 심리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더 싸게 사고 싶고 더 비싸게 팔고 싶은 심리죠. 또한 호가를 보고 단타 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세력들이 호가로 조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물량을 걸어둬 주가의 상승을 막는다거나 하락을 막는 식으로 말이죠. 계속해서 거래를 보며 진짜와 가짜의 물량을 어느 정도 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3. 거래내역은 매매패턴을 보여준다.


왼쪽 하단에 있는 거래내역은 상당히 중요한 정보입니다. 매매의 패턴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일시적으로 대량의 물량을 매수하거나 혹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특정 물량을 매수하는 내역이 여기서 확인 될 수 있습니다.

이 매매패턴을 확인하고 프로그램 매수에 맞춰 단기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를 하거나, 반대의 경우에 매도를 하는 전략 등도 사용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호가창의 내용을 보는 것과 거래에 이용하는 법 등을 확인 해봤습니다. 거래의 기본이 되는 내용들은 확실히 숙지하셔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종목 분석 방법  (0) 2020.07.08
주식 거래 정지? 조건, 기간  (0) 2020.07.07
주식 거래원 분석  (2) 2020.07.03
주식 신용거래, 미수거래, 반대매매  (0) 2020.07.01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방법  (0) 2020.06.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