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차트 보는 방법

by 도비삼촌 2021. 6. 8.
반응형


오늘은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복잡한 내용은 아니고 간단히 주식 차트 자체를 어떻게 보는지 기본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을 하려고 합니다. 주식 차트를 보는 것은 주식투자에 있어 꽤나 중요하니 투자에 앞서 꼭 알아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주식 거래를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가지 방식 중에 하나의 방식으로 종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첫번째는 기본적 분석이고 두번째는 기술적 분석이죠. 물론 이 두 가지를 적당히 섞어서 종목을 분석하고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첫번째 방법인 기본적 분석은 주가의 흐름보다는 기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펀더멘탈(사업, 기술력, 재무제표 등)을 분석하여 기업의 적정 가치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인 기술적 분석은 기업자체의 펀더멘탈보다는 과거부터 이어지는 주가의 흐름과 주식차트상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통해서 주가를 판단하는 것이죠.

어느 방법이 맞다고 하기는 어려우면 각각의 방식으로 이익을 잘 내고 있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잘 선택하여 투자하시면 됩니다. 그럼 오늘은 두가지 중에서 후자에 속하는 기술적 분석을 위해, 주식 차트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차트란?'


먼저 주식차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주식차트는 과거부터 이어지는 주가의 흐름을 차트로 표현한 것입니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기제가 주식에도 적용될 것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주가의 차트는 종목의 분석에 이용이 됩니다.

신기하게도 이러한 주가의 흐름들이 모여 생겨난 주식차트는 어느정도 정해진 패턴이나 기준들에 맞아 떨어지는 경우가 꽤 빈번합니다. 이는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투자 시에 차트 분석을 통해 거래를 하기 때문에 차트의 모양이 차트매매법과 비슷하게 움직이는 영향도 있고, 프로그램 매매 등에도 주식차트가 활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믿음을 갖고 기본적 분석은 배제한 채, 기술적 분석만을 통해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방식으로 큰 수익을 거두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주식 차트의 구성'


그럼 주식차트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화면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식 차트는 크게 주가의 흐름을 표현한 창과 거래량의 흐름을 표현한 창 두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1. 주가 차트


위 화면을 보시면 상단부분에 있는 창이 주가의 흐름을 봉차트를 이어서 보여주는 주가 차트 부분입니다. 하루 동안의 주가가 하나의 봉으로 표현이 되며, 전일대비 상승한 경우는 빨간색 봉, 하락한 경우에는 파란색 봉으로 표현이 됩니다.

봉의 색과 막대 부분을 보면 그날의 시가와 종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막대부분과 선을 통해서는 그날의 저가와 고가를 알 수 있죠. 그리고 이 봉이 매일매일 연결되면서 주가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2. 거래량 차트


아래에 위치한 차트는 거래량 차트입니다. 거래량 차트는 매일매일의 종목 거래량을 막대 그래프로 보여주는 차트죠. 마찬가지로 거래량이 전날 대비 증가하면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전날 대비 감소하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가끔 거래량을 무시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거래량은 주가의 흐름만큼이나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을 하신다면 반드시 함께 봐야합니다.



 

 

'주가 차트'


그럼 상단에 위치한 주가차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가 차트는 봉 하나가 하루를 의미하는지, 일주일을 의미하는지, 그 이상을 의미하는지 등 의미하는 기간에 따라서 종류가 구분이 됩니다. 그럼 주가 차트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1. 일봉차트


일봉차트는 한개의 봉이 하루를 의미하는 차트입니다. 하루를 의미하는 일봉으로 차트를 보게되면 좀 더 단기적인 거래에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들을 보기에 용이합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보는 차트이며 단기, 스윙 거래 등에 많이 이용합니다.


2. 주봉차트


주봉차트는 한 개의 봉이 일주일의 주가흐름을 표현해주는 차트입니다. 주봉차트는 상대적으로 일봉에 비해 긴호흡으로 주가의 흐름을 보게되기 때문에 중기나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경우 많이 이용합니다.


3. 월봉차트


월봉차트는 봉 한 개가 한달동안의 주가흐름을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굉장히 긴 호흡으로 주가를 보게되기 때문에 장기투자에 많이 이용되는 차트입니다.


4. 년봉차트


년봉차트는 한개의 봉이 일년간 주가 흐름을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주식차트를 볼 때 크게 사용되지는 않지만 장기투자를 한다면 참고로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5. 분봉차트


한 개의 봉이 1분을 의미하는 분봉차트입니다. 이 분은 1분에서 10분까지 본인이 원하는 숫자로 기준을 바꿔서 차트를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분봉차트는 단타를 치는 경우에 어느정도 긴 호흡으로 볼 수 있는 차트입니다.


6. 틱 차트


봉차트는 아니지만 틱차트는 가격 한 계단씩 변동되는 경우를 한 틱이라고 하며 그 변동성을 보여주는 차트로 초단타에 이용이 됩니다.


아래는 주가 차트를 볼 때, 많이 이용하는 보조지표인 이동평균선에 대한 간단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5

 

주식 차트 이동평균선 - 5일선/20일선/60일선/120일선(단기/중기/장기이평선)

오늘은 주식의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도 많이들 부릅니다. 주식을 시작하면 차트를 정말 자주 보게 됩니다. 차트는 수많은 매매주체의 거래 정보가 응집된

investdobi.tistory.com

 



'거래량 차트'


마지막으로 거래량 차트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량 차트는 하단에 위치한 내용으로 주가차트와 마찬가지로 일봉/주봉/월봉 등으로 기준을 변경하게 되면 막대그래프 하나가 일/주/월 등을 의미하는 그래프로 표현이 됩니다.

주식이 거래되는 양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래량 속에서 알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죠. 거래량에 대한 내용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좀 더 자세히 설명한 내용이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44

 

주식 거래량 보는 법

오늘은 주식 매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거래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량은 사실 매매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분들에게 상당히 무의미한 데이터로 보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의 차트를 무의미한 지표라고 보는 분들도 계시지만 기업의 펀더멘탈과 함께 참고지표로 충분히 잘 활용할 수 있는 요소이니 투자 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주가차트를 볼 때,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물대 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64

 

주식 매물대 차트 보는 법

오늘은 주식 차트와 관련된 지표 하나를 보려고 합니다. 차트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지표들은 굉장히 많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는 지표는 이평선, 거래량 등으로 제한적입니다. 물론

investdobi.tistory.com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