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한국전력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6. 10.
반응형


오늘 알아볼 종목은 한국전력입니다. 한국전력은 탈원전 이후로 실적이 악화되면서 안좋은 흐름을 보이다 최근 들어 원전이 주목을 받으면서 함께 상승의 흐름을 보이고 있죠. 게다가 워낙에 하락한 주가 탓에 배당금의 매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럼 한국전력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과 실적, 그리고 최근의 주가흐름, 배당금에 대한 내용까지 차례대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전력 사업 개요'


한국전력은 많은 분들이 전기세를 내고 있기 때문에 익숙한 기업일 것입니다. 다만 정확하게 한국전력의 사업을 이해하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죠. 어쨌든 가장 중요한 사업은 발전을 해서 전기를 생산하고 각 수요지로 보내는 일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한국전력의 사업 개요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전력은 1982년 1월 1일 설립되어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사업으로 발전소설계 등이 있습니다. 전력 생산 원가와 전기세에 따라서 실적이 크게 영향을 받게 되는 구조이죠.

전력생산의 원가가 낮아질수록, 전기세의 인상이 가능할수록 기업의 실적과 주가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원자력 발전이 다른 친환경 발전들에 비해서 발전단가가 낮기 때문에 한국전력의 실적에도 영향력이 있습니다.



'한국전력 실적'


한국전력은 최근 들어서 발전단가가 상승하고, 소비자들에게 전기세의 전가는 불가능했던 탓에 실적이 악화되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최근 3년간의 실적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018년은 탈원전/탈석탄 정책에 따라서 발전단가의 상승으로 실적이 악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출액 6.1조원 가량에 영업이익은 -2,080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죠. 그리고 2019년은 더욱 상황이 악화되어 매출액은 5.9조원에 영업이익은 -1.3조원을 기록합니다.

그러다 2020년 코로나가 터지고는 저유가 상황이 장기간 유지되면서 발전비용이 상대적으로 하락한 탓에 실적이 크게 개선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출액은 5.9조원으로 전년과 유사하지만 영업이익은 4.1조원을 기록했죠.


올해 2021년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유가와 LNG 단가의 상승으로 실적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탈석탄/탈원전으로 발전단가가 높은 LNG의 비중이 커진 상황에서의 원자재가 상승이 악영향을 준 듯 합니다. 어쨌든 2021년 예상 매출액은 5.9조원, 예상 영업이익은 6,394억원입니다.

 

 

 

'한국전력 주가'


다음으로 한국전력의 주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종가를 기준으로 한국전력 주가는 26,200원입니다. 이 주가를 기준으로 PER, PBR, ROE를 산출해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기준)

- PER : 8.83
- PBR : 0.25
- ROE : 2.91

2020년 실적을 기준으로 PER은 8.83입니다. 양호해보이는 수치죠. 하지만 올해 실적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주가는 실적을 선행하는 점을 감안하면 높아보일 수도 있는 수치입니다. 2021년의 예상실적을 기준으로 보면 예상 PER은 -29.37이지만 한국전력이라는 기업의 특성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국가의 정책에 따라 언제든 발전단가의 하락과 전기세 인상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실적이 크게 개선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자에도 불구하고 지금이 바닥 부근이라는 인식이 있는 것이죠.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다음으로 한국전력의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입니다. 일봉차트를 보면 한국전력은 횡보 후에 쌍바닥을 찍고 바닥을 다진 후 다시 상승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상승에서 거래량도 상당히 증가하면서 상승을 보여줬기 때문에 상승 추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최근 원전과 관련한 분위기나 내년 대선 등을 감안하면 한국전력에 우호적인 상황이 유지되고 있죠.


다음으로 주봉차트입니다. 장기간의 횡보 기간을 거친 한국전력이 올해 초부터 발전단가를 전기세에 반영하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크게 상승했었습니다. 그리고 유가, LNG 단가 상승 등의 악재로 조정을 거친 후 최근 들어서 다시 상승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죠. 이번 상승이 장기적인 흐름이 될 수 있을지는 좀 더 주변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한국전력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


마지막으로 한국전력의 배당금과 배당 관련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전력은 연말에만 1회 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이나 실적이 적자인 경우에는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3년간 배당을 살펴보면 2020년에만 1,216원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2018년, 2019년에는 배당을 미실시했죠. 2020년에 지급한 배당금을 현재의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로 계산하면 4.6%로 꽤 많이 높은 배당률을 보여줍니다.


올해는 실적이 악화될 것으로 보여지나 영업이익은 흑자가 예상되기에 어느정도 배당이 예상되고 있죠. 그럼 2021년 예상 배당금과 관련한 정보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21일 (예상)
배당금 : 537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한국전력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배당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긴 하락의 끝에 서서히 반등을 시작하는만큼 장기적인 상승을 보여주기를 기대하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한국전력의 발전단가에 영향이 큰 원전 관련주에 대한 내용입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316

 

원전 관련주 대장주 TOP10

이제 대선이 1년 가량 남은 시점으로 대선주로 관심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대선주에는 지연, 학연 등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테마주도 있겠지만, 후보들의 공약에 따라 움직이는 정책테마주도 있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