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거래량 보는 법

by 도비삼촌 2020. 7. 10.
반응형

 

오늘은 주식 매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거래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량은 사실 매매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분들에게 상당히 무의미한 데이터로 보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식 거래량은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럼 거래량은 어떤 것이고 어디서 확인하며 어떻게 분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량이란?'

 

거래량이란 말 그대로 주식을 사고 파는 거래가 이루어진 양을 말합니다. 당연히 거래량 1은 매수와 매도가 각각 1주씩 서로 이루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거래량을 표현하는 단위는 주식의 수로 카운트되죠.

 

거래량은 사실 별의미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해당 종목이 대한 시장의 관심과 투자자들의 심리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어플에서는 거래량 상위종목을 정리하여 보여주기도 합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다른 요소를 모두 배제하고 오직 거래량만을 이용한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래량은 종목별 단가가 상이하기 때문에 간혹 거래대금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한 종목 내에서는 큰 의미는 없지만 거래대금은 '거래량 x 주가'로 계산되기 때문에 어떤 종목이 더 시장의 관심이 많은가 판단하는데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거래량 보는 방법'

 

혹시라도 초보분들을 위해 거래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거래량은 주가차트가 나오는 어플이나 사이트 등에서 모두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오늘은 MTS 기준으로 위치와 내용을 확인 해보겠습니다.

 

먼저 종목의 차트 메뉴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거래량 표시창

 

주가 차트가 표현되는 화면과 그 밑에 막대그래프가 그려진 화면이 있습니다. 거래량은 바로 이 아래에 있는 창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거래량

 

먼저 거래량 그래프는 막대 그래프로 표현되며 빨간색과 파란색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빨간색은 전날 대비 거래량의 상승을 의미, 파란색은 전날 대비 거래량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오른쪽에 숫자가 쓰여진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숫자는 거래량을 의미합니다. 막대의 높이에 따라서 거래량의 많고 적음을 표현하며 궁금한 날짜의 상세정보는 화면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생기는 보조 화면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좌측 상단에 표시된 것이 보조화면입니다. 여기서 위쪽의 내용은 주가 관련한 정보들이며, 아래쪽에 있는 내용들이 거래량에 관련한 정보들입니다.

 

 

3. 거래량 이동평균선

 

그리고 거래량 차트에도 주가 차트처럼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이 막대그래프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5, 20, 60일선이 기본적으로 색상에 따라 표시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계산법은 주가 이동평균선과 동일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investdobi.tistory.com/15

 

주식 차트 이동평균선 - 5일선/20일선/60일선/120일선(단기/중기/장기이평선)

오늘은 주식의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도 많이들 부릅니다. 주식을 시작하면 차트를 정말 자주 보게 됩니다. 차트는 수많은 매매주체의 거래 정보가 응집된

investdobi.tistory.com

거래량의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이동평균선 만큼의 의미는 덜 합니다. 실제로 거래량은 변동폭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5일선, 20일선, 60일선간에 크로스가 굉장히 다발하며, 주가차트에서처럼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등의 의미를 부여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물론 거래량이 안정적인 변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의미가 있을 수 있겠죠.

 

그럼 거래량을 보는 방법을 마쳤으니 거래량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 분석'

 

거래량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거래량을 통해 알아낼 수 있는 정보는 다양하기 때문에 거래량 관련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더욱 많은 것을 보고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많이들 보는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거래량 급증의 경우

 

먼저 거래량이 증가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량이 증가 할 때, 주가 차트의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주가 차트와 연계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가가 오랜기간 횡보하다가 상승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오랜기간 횡보를 마친 후, 상승의 초입으로 볼 수 있는 신호입니다. 단, 거래량의 상승 수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에 하락하던 때에 비해 소폭의 상승은 큰 의미가 없는 가능성이 많습니다. 대량 거래가 터져주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주가가 오랜기간 횡보하다가 하루만 긴 꼬리를 달고 순간적인 급등 후 하락 패턴을 보인 경우

이 경우는 바닥에서 세력이 물량을 모을 때 가끔 이런 패턴을 보입니다. 이런 패턴이 한번이 아니고 몇 차례 관찰된 후, 어느날 부턴가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지지부진한 거래량으로 물량을 매집하는 것은 너무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런 패턴이 자주 보입니다.

 

- 주가가 상당기간 상승하다가 긴 꼬리를 달고 내려온 경우

주가가 많이 상승한 시점에서 긴 꼬리를 달고 내려오거나, 장대음봉을 띄우는 경우는 굉장히 위험한 신호입니다. 일반적으로 세력이 이탈했다는 신호로 해석되며 이 경우에 대량 거래가 터지면 같이 빠져 나오는 편이 안전합니다. 이 이후로 주가에 약간의 변동성은 있겠지만 장기하락 추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가끔 종목의 힘이 강한 경우는 손바뀜이 일어나서 또 다시 상승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다가 아래 꼬리를 달고 올라온 경우

주가가 장기간 하락을 하다가 거래량이 대량으로 터지면서 하락을 하는 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통 굉장한 악재가 터져서 이런 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큰 하락을 한 날이 저점인 경우가 꽤 있습니다. 특히 아래 꼬리를 길게 달면 그런 가능성이 더 크죠. 이 이후로 주가가 반등해서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공개된 악재는 더 이상 악재가 아닌 것으로 해석하는 주식시장의 빠른 반응 때문이죠.

 

 

2. 거래량 감소의 경우

 

거래량이 감소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좋지 않은 신호로 보긴 합니다. 이 경우도 상황에 따라 주가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가가 하락추세인 경우

주가가 하락하면서 거래량도 감소하는 경우는 시장에서 완전히 소외된 모습입니다. 이 경우에는 지속적인 하락을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 주가가 상승추세인 경우

주가가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감소하는 경우는 상승의 힘이 점점 떨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고점에 다가가는 의미로 볼 수도 있습니다.

 

 

3. 꾸준한 거래량 증가의 경우

 

꾸준한 거래량의 상승은 좋은 신호로 해석됩니다. 어떤 방향이든 계속해서 힘이 있음을 의미하는 신호죠. 이번에도 주가차트와 연계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주가가 상승추세인 경우

주가가 상승 시에는 거래량의 증가가 상승을 지속할 힘을 의미합니다. 계속해서 시장과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상승할 수 있죠.

 

- 주가가 하락추세인 경우

하락하면서 증가하는 경우는 큰 의미는 없으며, 지속적으로 매도 물량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하락하면서 꾸준히 증가하는 경우는 드문 경우죠.

 

 

위의 분석은 일반적인 내용이며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종목마다 세력의 성향과 투자자들의 성향에 차이가 있고 그로 인해 차트의 의미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차트와 관련해서는 절대 100% 맞는 전략이 있을 수 없습니다. 적절한 손절선과 수익을 통해서 리스크를 줄이셔야 합니다.

 

거래량을 매매에 참고하시면 더 좋은 타이밍을 잡을 확률이 올라가니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좋은 주식은 언제 사도 좋지만 분명히 더 좋은 타이밍은 존재합니다. 좋은 주식을 좋은 타이밍에 잘 잡으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장폐지 정리매매  (0) 2020.07.12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TOP7  (0) 2020.07.11
주식 종목 분석 방법  (0) 2020.07.08
주식 거래 정지? 조건, 기간  (0) 2020.07.07
주식 호가창 보는 법  (0) 2020.07.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