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테마주란? 테마주 뜻

by 도비삼촌 2020. 8. 10.
반응형


주식을 하다보면 특히나, 요즘같은 유동성 장세에서는 테마에 따라 움직이는 테마주들이 급등이나 급락을 자주 보여줍니다. 실제로 해당 테마로 영향을 크게 받는 종목도 있고, 기업 실적과는 큰 연관이 없음에도 같이 묶여서 날아가는 종목들도 있죠.

주식을 하다보면 한 번쯤은 꼭 매수하게 되는 테마주. 그럼 오늘은 테마주의 정확한 개념과 종류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마주란?'


테마주란 말 그대로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의해 큰 영향을 받으며 움직이는 종목들을 말합니다. 소위 무슨일로 인해 무슨 테마가 뜬다 하면 해당 테마주들이 상승 움직임을 보이죠.

자세히 말하자면, 특정한 사건이나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사람들이 대부분 그쪽으로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에서도 관심이 쏠리게 되고 그 사건으로 인해 수혜를 입게 되는 기업들을 찾게 되죠. 어느정도 선별이 되면 해당종목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등에 업고 급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나의 테마에 하나의 종목만 엮이는 경우는 없으며, 보통은 하나의 테마가 뜨게 되면 여러개의 종목이 해당 테마군에 묶여 함께 주가의 등락을 보여줍니다.

물론 테마주는 실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테마의 힘이 정말 강해서 기업의 실적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생길 수 있죠. 하지만 수많은 테마주들은 그 실체가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질적으로 회사의 실적에는 큰 영향이 없음에도 어떻게든 엮어서 테마주로 띄워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죠.

심지어 실체가 없어도, 해당 테마로 막상 거래량이 늘고 주가 상승을 보이면 대중은 해당 종목을 테마주로 인식하고 매수를 하게 됩니다. 특히,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들의 경우는 상한가를 보이기도 하며 의심스러운 주가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런 대부분의 테마주는 급등 이후에 당연히 급락을 보입니다. 어이없게도 이런 급격한 상승에는 경영자가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터무니없는 주가에 손익실현을 하는 것이죠.

국내에서는 이런 테마에 작전이나 시세조종 등 불법적인 행위들이 많이 개입되기 때문에 매매시에 특히나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좋은 테마에 선점하여 수익을 거둘 수도 있지만, 뒤늦은 탑승에 큰 손실을 볼 수도 있는 것이죠.




'테마 종류'


이제 주식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테마의 종류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개별 종목들까지 다루기에는 너무 많고 주관적이니 종류들만 살펴보겠습니다.


1. 정치테마주 : 특정 정치인과 연관되어 있는 기업으로 해당 정치인의 지지율이나 사건 등에 따라 주가가 변동됩니다.

2. 5G테마주 : 5G의 확대와 관련하여 변동하는 통신 관련 기업들입니다.

3. 언택트테마주 : 코로나 이후 언택트 시대의 도래에 힘입어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들입니다.

4. 전기차테마주 : 전기차 시장의 확대, 그리고 전기차 대장주인 테슬라의 흥행 등에 영향을 받는 전기차 관련 기업들입니다.

5. 수소차테마주 : 수소차에 연결되는 테마로 수소차 관련 부품들을 공급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6. 계절테마주 : 특정한 계절의 도래와 관련한 흐름을 보이는 종목들입니다. 해당 계절에 매출 등이 증가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7. 마스크테마주 : 과거 미세먼지와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마스크 수요가 늘면서 영향을 받는 종목들입니다.

8. 대북테마주 : 북한과의 경제 협력 등 긍정적인 관계에 영향을 받는 종목들과 전쟁위험 등 부정적인 관계에 영향을 받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9. 연예인테마주 :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가수나 배우들의 데뷔와 흥행에 따라 움직이는 테마주입니다.

10. 자율주행테마주 :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에 따라 움직이는 관련 기업들입니다.

11. 환경에너지테마주 : 태양열,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 종목들입니다.

12. 화장품테마주 : 과거 중국에서 큰 호황을 누렸던 화장품회사들의 테마주입니다.

13. 제약바이오테마주 : 특정 병의 백신이나 치료제 등과 관련된 종목들입니다.


사실 테마주들은 어떤 것이든 엮어서 올리려는 누군가의 의지가 반영되는 종목이 많기 때문에, 정말 시시때때로 생겨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정부에서 어떤 정책을 하겠다 하면, 바로 해당 정책 테마주들이 생겨나는 것이죠.

이런 식이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테마들 이외에도 정말 수많은 테마가 존재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테마가 생겨나고 있을지 모릅니다.

다만 그 리스크를 고려하여 적당한 순간에 매수와 매도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좋은 테마에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좋은 결과 있을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물거래란?  (0) 2020.08.12
언택트 관련주 TOP5  (0) 2020.08.11
공매도란?  (0) 2020.08.05
분산투자 방법  (1) 2020.08.04
주식 수수료? 증권사별 비교?  (0) 2020.08.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