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카카오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4. 29.
반응형

 
요근래 국내에서 가장 크게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집단을 뽑으라면 대부분이 카카오를 꼽을 겁니다. 그정도로 카카오는 수많은 사업들을 다각화하여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카카오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정부의 지원하에 엄청난 성장 중이죠.

오늘은 한국의 알리바바 그룹을 꿈꾸는 카카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의 사업개요와 실적, 주가 그리고 배당금 정보까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사업개요'


카카오는 국내에서 카카오톡이라는 메신저로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져있는 기업입니다. 카카오톡을 만든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을 하면서부터 거대기업으로 성장을 해나가고 있죠. 많은 분들이 모르는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사업의 규모가 큽니다.

간단한 사업개요를 보면 먼저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보유한 한국 대표 IT 기업입니다.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핀테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개발사 다음글로벌홀딩스, 컴퓨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제조, 판매사 디케이테크인 등 11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카카오페이가 2020년 상반기 카카오페이증권을 선보였고,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9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까지 상장을 준비하고 있어 자회사 상장의 모멘텀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실적'


카카오의 실적을 보겠습니다. 사실 카카오는 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는 것에 비해서는 아직 매출이나 이익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대부분 초기 진입자인 사업이 많으며 수익모델을 만들어가는 단계입니다.

 

 

그래도 지속적으로 다각화를 진행하며 꾸준히 매출과 이익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그 증가 속도는 굉장히 빠른편으로 2018년 매출 2.4조원에 영업이익 700억 수준에서 불과 2년만인 2020년에는 매출 4.2조원에 영업이익 4,600억 수준으로 급증했죠.

 

 

다양한 사업들의 수익이 안정화 될 수록 이익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인 2021년에는 실적의 급증이 예상되고 있으며 매출은 5.6조원, 영업이익은 7,800억원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말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죠. 게다가 다양한 자회사들이 상장을 하고 그 자금으로 또 투자를 진행하면서 더욱 사업이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카카오 주가'


카카오의 주가를 보기 전에 카카오가 최근 액면분할을 했다는 사실부터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카카오는 기존에 액면가를 1/5로 분할하여 재상장을 진행했습니다. 액면분할 전에 주가는 55만8천원이었고 딱 1/5 금액인 11만 1,600원으로 다시 거래가 재개되었죠.

금일 종가를 기준으로는 117,000원입니다. 그럼 이 가격을 기준으로 기업의 가치평가를 위해 PER, PBR, ROE를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219.25
- PBR : 5.32
- ROE : 2.70

 

 

카카오의 PER은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주는 기업답게 엄청난 고PER을 보여줍니다. 2021년의 예상실적을 기준으로 PER을 다시 계산해도 88.82로 엄청나게 높죠. 하지만 그 성장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한은 정당성이 확보가 될 듯 합니다. 다만 성장성이 꺾이는 시점에는 위험하죠.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카카오의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차례대로 보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를 보면 살짝 횡보하던 주가가 액면분할 소식 이후로 조금씩 상승하더니, 액면분할 당일에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무래도 일봉은 단기적인 이슈들에 따라 변하는 주가를 반영하다보니 등락이 좀 있는 편입니다.

 

 

다음으로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는 정말 깔끔한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고 있죠. 액면분할 이후로는 거래량도 급증해서 상승에 힘을 얻고 있습니다. 이미 상장한 카카오게임즈를 비롯해서 앞으로 상장 할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더 앞으로 나아가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지까지 이들 기업의 상장 이슈만으로도 어느정도 모멘텀은 확보가 되고 있죠.




'카카오 배당금 및 배당지급일'


카카오의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볼 차례입니다. 카카오는 올해 액면분할을 실시했기 때문에 배당금에 약간 왜곡이 생겼습니다. 분할된 주식을 기준으로 배당금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최근 3년간 카카오는 배당을 적은 금액이지만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25원, 2019년에는 25원, 2020년에는 3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고 액면분할 전을 기준으로는 각 배당금에 5를 곱하면 됩니다.


이 배당금로 현재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을 산출하면 2020년 배당금 30원은 현재 주식 가격대비 0.03%로 정말 적은 금액입니다... 꾸준히 지급은 하고 있지만 큰 의미는 없는 금액이죠.

 

 


다음으로 올해 예정되어 있는 배당 관련 일정과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0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0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1년 4월 27일
배당금 : 30원 (예상)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27일 (예상)
배당금 : 76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카카오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배당금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카카오의 미래를 기대해보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카카오뱅크의 상장과 관련하여 관련주들을 정리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86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TOP7

최근들어 공모 시장이 활황을 띄면서 상장을 기다리던 대어들이 하나둘씩 상장 관련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물론 상장하는 종목들 모두 괜찮은 수익을 보여주지만 IPO 대어들은 공모주 규모 탓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