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곱버스란?

by 도비삼촌 2021. 1. 13.
반응형


오늘은 최근 증시의 조정으로 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인버스 ETF의 한 종류인 곱버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참 코로나로 인한 폭락장에서 이 곱버스로 큰 수익을 얻은 사람들이 있었고 그런 경험은 하락장이 예상될 때마다 곱버스를 찾게 하죠.

그럼 곱버스의 개념과 종류, 장단점 등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곱버스란?'


곱버스는 인버스x2 배의 ETF상품입니다. 이해를 위해 인버스를 먼저 간단히 설명하면 주가 지수가 하락할 경우 오히려 가격이 상승하는 상품입니다. 주가 지수의 하락이 예상된다면 인버스 ETF를 매수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곱버스는 두 배 짜리 ETF 상품으로 주가 지수의 하락분 2배만큼 상승하는 상품입니다. 주가지수가 1퍼센트 하락하면 해당 ETF는 2배가 올라가죠. 인버스 곱하기 2를 직관적으로 줄여서 곱버스라고 부르는 것이죠.


두 배로 주가지수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이 상품은 변동성이 크며, 여기에 투자하는 비용은 지수 선물 매도에 이용이 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인버스 상품보다 운용비용이 커서 지수를 완벽하게 추종하지 않고 괴리율이 생깁니다.

이 괴리율 때문에 지수가 횡보하게 되면 실제로 지수상으로는 변동이 없지만 곱버스 ETF의 가격은 하락하는 것을 보게되는 경험을 할 수 있죠.




'곱버스 종류'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곱버스 ETF 상품의 종류는 몇 가지 존재합니다. 해외 증시같은 경우는 두 배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배수 인버스 상품도 존재하지만 국내에는 x2 곱버스까지만 존재합니다. 아래는 상품 명칭과 반대로 추종하는 지수내용입니다.

ARIRANG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BSTAR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OSEF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TIGER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곱버스 장점/단점'


곱버스의 장점은 역시 하락시에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들의 경우 공매도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지수 하락 시 수익을 거두기가 힘들지만 곱버스 상품을 통해서 그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2배라는 것이죠. 수익율이 그만큼 크기 때문에 하락장에서는 레버리지 효과까지 갖는 상품입니다. 확실하게 하락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더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마지막 장점은 헷지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본인이 개별 주식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지수의 하락에 대해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여 헷지를 원한다면 곱버스와 같은 인버스 상품을 통해 지수 하락시 손실에 대해 헷지가 가능합니다.

이제 단점을 보면, 첫번째 단점은 괴리율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운용비로 인해 지수와 괴리율이 존재하고 이 때문에 실제로 지수의 변동성에 비해 수익이 낮습니다. 특히나 횡보가 길어지면 가만히 앉아서 돈을 까먹게 되죠.


다음 단점은 세금입니다. 인버스류의 상품은 파생상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수익금의 15.4%를 배당소득세로 떼어갑니다. 일반 인덱스 ETF가 배당소득세를 떼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면 아깝게 느껴질 수 있는 금액이죠.




이상으로 곱버스에 대해 개념부터, 종류, 장단점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곱버스 상품은 개인적으로는 크게 추천하지 않지만 확신이 있다면 투자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거나, 혹은 헷지용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인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은 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82

인버스란? ETF?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시장이 하락할 것이라 판단되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예측대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겠지만요. 어쨌든 이렇게 하락이 예상되면 외국인이나 기관들은 공매도를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카 관련주 수혜주 TOP10  (0) 2021.01.15
동학개미 서학개미 뜻  (0) 2021.01.14
비트코인 관련주 대장주 TOP10  (0) 2021.01.12
탄소배출권 관련주 TOP10  (0) 2021.01.09
미국 선물 옵션 만기일 (2021년)  (0) 2021.0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