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공모주 청약 시작시간 / 마감시간

by 도비삼촌 2021. 8. 17.
반응형


오늘은 공모주 청약이 시작하는 시간과 마감하는 시간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을 많이 진행하시는 투자자분들이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실수도 있지만 청약 시간은 상당히 헷갈리고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자주 찾아보게 되죠.

공모주 청약시간 썸네일
공모주 청약시간은 종목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다


개인적으로 공모주 청약을 많이 참여하고 있음에도 그때그때 변경되는 경우가 꽤 많아서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그럼 어느 시간에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지 시작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마감시간은 언제인지, 그리고 곧 도입되는 야간 공모주 청약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시간'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는 시간을 시작과 마감으로 구분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종목들의 청약 시간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청약 시작 시간


먼저 공모주 청약이 시작되는 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거의 대부분 2일에 걸쳐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첫째날과 둘째날의 시간을 봐야합니다.

현재는 두 날짜의 시간이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첫날이 10시에 시작이라면 둘째날도 10시에 시작이고, 첫날이 8시 시작이라면 둘째날도 8시 시작인 것이죠.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청약의 시작시간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공모주 청약 시작시간은 8시부터 10시 사이에 거의 시작합니다. 대형 공모주들의 경우는 전산 트래픽 문제로 10시에 많이 시작하고, 그 외의 종목들은 8시나 9시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 청약 마감 시간


청약이 마감되는 시간도 시작시간과 동일하게 첫날과 둘째날이 동일합니다. 단, 최근에 이야기 되고 있는 야간청약을 시행하게 되면 첫째날은 더 늦게까지 청약이 가능할 듯 하죠. 이 내용은 밑에서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마감시간 역시 온라인/오프라인 동일 시간으로 적용이 됩니다.

우선 최근의 청약들을 보면 청약 마감시간은 오후 4시로 거의 동일했습니다. 첫날이나 둘째날이나 오후 4시에 청약은 마무리되었죠. 주식시장 장이 3시반에 마감되니 장이 마감되고 30분 후에 청약도 마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조 : 공모주 청약 진행 방법?)



 

'야간 공모주 청약'


이번에 새롭게 생긴 야간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9월부터 삼성증권에서 야간 시간의 공모주 청약을 가능하도록 오픈할 계획이며, 이로 인해 공모주 청약 첫날은 저녁시간에도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1. 야간 공모주 청약 시간


• ~ 저녁 10시까지 (첫째날만)


야간 공모주 청약은 청약의 첫째날에만 가능합니다. 2일차에는 종료되는 시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야간에는 청약이 불가능하죠. 시간은 시작시간부터 계속해서 이어져 저녁 10시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주간에 다양한 이유로 청약 진행이 어려웠던 분들은 이 제도를 이용하면 야간시간을 이용해서 편하게 청약을 진행할 수 있죠.

공모주 야간청약 홍보자료
야간공모주 청약이 새롭게 적용

 

2. 야간 공모주 청약 방법


야간 공모주 청약의 진행방법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야간에는 증권사 지점을 닫기 때문에 온라인으로만 야간 청약을 진행할 수 있죠.

온라인 청약은 HTS나 MTS를 이용해서 할 수 있으며, 청약방법은 위쪽에서 청약방법 링크를 확인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야간 청약은 현재는 일부 증권사에서 시행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해당하는 종목은 제한적이며, 미리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참조 : 야간 공모주 청약 상세내용?)



 

'공모주 청약 추천 시간'


공모주 청약을 할 때, 추천하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대개 공모주 청약을 2일차에 많이 진행하시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는 공모주 청약을 할 때, 대출금까지 끌어서 최대치로 청약을 진행하기 때문이죠.

어차피 2일차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면, 증권사별 경쟁률도 어느정도 참고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오후 1~3시 사이의 청약을 추천드립니다. 오전에 어느정도 나오는 경쟁률을 참고하셔서 청약을 신청하시는 편이 배정시에 유리하기 때문이죠.

또한 너무 마감시간이 임박해서 진행하다보면 전산문제 등으로 청약을 못 할 수도 있고, 예상치 못한 자금 조달 문제 등이 생길 경우에 조치하는데 시간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마감 한시간 전인 3시까지는 마무리 하는 편이 안정적이죠.



■ 연관 포스팅

1.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2. 공모주 청약 시, 물량 배정 방식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 시작시간과 마감시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공모주 청약 시간이 지나면 청약을 진행할 수 없으니 이 시간을 잘 숙지하셔서 청약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