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차백신연구소 공모주 청약,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8. 11.
반응형


오늘은 차백신연구소 공모주 청약과 주관사 등 상장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백신연구소는 9월에 청약이 예정되었던 종목이지만 현대중공업과 청약일정이 겹치면서 10월로 일정이 옮겨졌습니다. 아무래도 청약자금이 나눠지면서 흥행에 부담이 될까봐 옮긴듯 싶죠.

차백신연구소 공모주 썸네일
9월 첫 공모주인 차백신연구소


최근 카카오뱅크의 상장 이후 상한가와 크래프톤의 공모가에 못 미치는 성적 등을 볼 때 공모주 시장도 이제 분별력있는 청약이 중요해졌습니다. 워낙 종목들마다 기업 경쟁력과 공모가 산정 등이 제각각이다보니 공모 기업에 대해 잘 알아보고 청약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10월 공모주인 차백신연구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백신연구소 기업 정보'


차백신연구소는 생명공학 기업으로 백신 및 면역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차바이오텍의 자회사로 지분의 46%를 차바이오텍이 보유하고 있죠. 그럼 청약 및 상장 정보에 앞서 차백신연구소의 사업과 실적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사업 개요


차백신연구소는 차세대 백신 및 면역 치료제 전문기업으로 대표적인 파이프라인으로 자체 면역증강제 플랫폼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백신들이 있습니다.

차백신연구소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면역증강제인 L-pampo와 Lipo-pam은 기존에 사용되고 있던 면역증강제 알룸 대비 100배 이상의 항체형성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T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세포성 면역반응 효과까지 유도하고 있죠.

차백신연구소 주요 파이프라인 소개
차백신연구소 주요 파이프라인


이러한 기술들을 토대로 다양한 백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B형 간염 치료백신,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 등의 임상이 진행 중입니다. 특히 B형 간염 치료백신은 국내에서 임상 2b상 중이며, B형 간염 예방백신도 국내 임상 1상을 진행중입니다. 각 파이프라인 제품들의 개발 단계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제품 개발단계 표시내용
차백신연구소 제품 개발단계

 

 

 

2. 실적


차백신연구소는 이익이 나는 단계의 기업이 아니며 실적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술특례 상장을 하는 케이스이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으로 보여지는 실적은 없습니다.

그래도 최근의 실적을 알아보면 2019년 매출액 1억 2611만원에 영업적자 28.74억원을 기록했으며, 그 다음해인 2020년에는 매출액 7780만원에 영업적자 42.34억원을 기록했죠. 올해 상반기인 2021년 반기에도 매출 5억원에 영업적자 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차백신연구소 최근 실적 재무제표
차백신연구소 실적


회사측에서는 2023년에는 흑자전환을 기대하고 있으며 기술이전 등으로 실적이 가시화되는 2024년에는 매출 1000억원에 순이익 931억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2031억원 규모의 면역증강제 기술이전 관련 계약이 맺어져 있으며 단계적으로 돈이 들어올 예정이죠.

 

 

 

'차백신연구소 청약일정 및 상장일'


차백신연구소의 청약관련 전체적인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수요예측일

: 10월 5일 ~ 6일

가장 먼저 수요예측일입니다.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수요예측도 10월에 진행이 되며 이 기간동안 기관 제출 공모가와 수요를 확인하고 최종 공모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특히, 기관 경쟁률과 의무보유확약 등의 비율은 공모주에 대한 판단의 근거로 참고할만한 자료죠.


2. 공모/청약일

: 10월 12일 ~ 13일

실제로 청약이 진행되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는 개인투자자들의 청약을 진행하며 대개 첫날보다는 둘째날에 더 많이들 신청을 하죠. 이번 청약은 특이하게도 야간 청약도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삼성증권에서 첫날인 10월 12일은 오후 10시까지 청약 접수를 받는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청약 진행하시면 됩니다.

물론 첫날 늦게까지 해도 결국은 둘째날에 하시는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대출 이자 등 고려) 차백신연구소는 삼성증권 단일 증권사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청약 전에 미리 계좌를 개설해두시기 바랍니다.
(참조 : 공모주 청약 진행 방법?)

 

 

3. 배정공고 / 환불일

: 10월 15일

다음으로 배정공고일 및 환불일입니다. 이 일정에서 배정공고는 큰 의미가 없는게 대부분 공고일 이전에 실질적인 배정이 이루어지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환불일은 중요하죠.
(참조 : 공모주 배정 방법?)

환불일에 맞춰서 공모주를 배정받고 남은 증거금이 환불되며 요청한 계좌나 청약을 진행한 증권사 계좌로 환불금이 들어옵니다. 대부분은 오전 이른 시간에 환불되니 주식장이 열리기 전에 확인하셔서 환불금을 필요한 곳으로 이체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차백신연구소의 환불까지 기간은 청약 마지막날 이후 2일 뒤이기 때문에 빠르게 환불이 진행되는 편입니다. 대출을 통해 청약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나마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네요.

차백신연구소 사이트 기업 소개
차백신연구소 기업소개

 

4. 상장일

: 미정

아직 상장일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최근 공모주들의 상장 일정을 볼 때 환불일 이후 1주일 이내에 상장을 하는 것으로 보아 10월 4주차 상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장이 되는 당일부터 주식의 매도가 가능하며 주가는 상장하는 시점에 공모가 대비 최저 90%, 최대 200%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따상이 되면 공모가의 최대 260%까지도 기록할 수 있죠

희망공모가 최상단으로 공모가가 결정된다고 하면 15000원의 2.6배인 39000원까지도 상장 첫날에 기록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최저로는 63% 수준인 9450원까지도 찍을 수 있습니다.
(참조 : 따상이란? 가격 및 내용)

 

 

 

'차백신연구소 공모주 및 주관사 정보'


이제 차백신연구소 공모주 관련 정보들을 좀 더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금액부터 주관사랑 공모가까지 차례대로 보겠습니다.


1. 공모금액

: 435 ~ 593억원
(총 3,950,000주)

이번에 진행되는 공모금액은 400~600억원 수준의 규모로 상장을 했을 때, 예상되는 시가총액은 2907 ~ 3964억원으로 꽤 규모가 있는 공모주입니다. 공모 주식수는 4백만주 가량으로 우리사주에 20%, 기관투자자 55%, 개인투자자 25% 물량이 배정되며 청약 미달에 따라서는 일부 비율 조정이 생깁니다.

차백신연구소 주요 제품 설명
차백신연구소 제품 소개

 

2. 주관사


• 삼성증권
- 공모 주식수 987,500 ~ 1,185,000주
- 최대청약 한도 49,000 ~ 59,000주


차백신연구소는 삼성증권만 상장 주관사로 선정되어 모든 물량을 배정받았습니다. 어차피 중복청약이 더 이상 안 되기 때문에 복수 증권사여도 큰 의미는 없었겠지만 청약을 위해서 삼성증권 계좌가 반드시 필요하죠.

삼성증권은 청약을 진행할 때, 과거에는 청약수수료가 없었지만 최근 추가로 수수료를 부과하기 시작하면서 2000원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증거금을 환불해줍니다. 후납이기 때문에 증거금에서 제외되니 추가 입금은 필요없죠

그리고 온라인 청약시간 연장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첫날 청약접수를 오후 10시까지 받을 예정이라고 하니 저녁에만 청약이 가능하시다면 이 시간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3. 공모가

: 11,000 ~ 15,000원 (희망 공모가 밴드)

차백신바이오의 공모가 결정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백신바이오는 적자 기업으로 기술특례 상장의 케이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모가를 산정할 때도 현재의 가치보다는 예상되는 미래가치를 기준으로 산정을 진행했죠.

총 4개의 제약사와 비교를 했는데 종근당, 유나이티드, 휴젤, 동화약품으로 4사의 올해 1분기 실적을 기준으로 산출한 PER의 평균을 냈습니다. 이 수치는 26.68로 이 수치를 차백신연구소의 2023~24년 예상 순이익 대비 계산을 했죠.

이렇게 계산된 주당 가치 평가액은 2만 2230원이었으며 여기에 할인비율을 50.52 ~ 32.52%로 적용해서 공모가 밴드를 만들었습니다. 할인율은 꽤 높은 편이지만 비교대상 기업이라던가 미래의 이익을 끌어다 온 점에서는 고평가로 비춰질 수 있는 요소가 존재하죠.

그럼에도 백신이나 치료제 관련주들이 최근에 주목을 받는다는 점과 시장에서 높게 평가되어 있다는 점은 좋게 볼만한 포인트입니다.

 


아래는 8월 공모주 청약일정과 백신, 치료제 관련주에 대한 내용으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관 포스팅

1. 8월 공모주 청약일정

2. 코로나 백신 관련주 10종목

3.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10종목


지금까지 차백신연구소 공모주의 청약과 주관사 등 상장 관련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9월의 첫 공모주인만큼 좋은 시작을 끊어주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