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야간 공모주 청약? 저녁시간 청약

by 도비삼촌 2021. 8. 13.
반응형


오늘은 아마 다들 생소할 수 있는 야간 공모주 청약, 저녁시간에 진행되는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간 공모주 청약은 과거에는 들어본적도 진행된 적도 없었던 내용이기 때문에 공모주 투자를 오래하신 분들도 생소할 수 있죠.

밤하늘 사진
저녁시간에도 청약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이번에 삼성증권에서 갑작스럽게 들고 나온 이 표현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건지 궁금하실텐데요. 그럼 야간 공모주 청약이 도대체 뭔지, 갑자기 생겨난 야간 공모주 청약은 어디서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지, 그리고 그 영향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간 공모주 청약이란?'


야간 공모주 청약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그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야간 공모주 청약은 과거에는 실시된 적이 없었던 개념입니다.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 시간은 대개 낮시간으로만 한정이 되었고, 간혹 전산문제 등이 생겨도 한두시간 정도 연장하는 것으로 끝났기 때문에 저녁시간까지 청약이 가능한 적은 없었죠.

그러다 워낙에 공모주 청약의 열기가 강해지고 돈이 되다보니 한 증권사에서 기존의 시스템을 깨는 '야간 공모주 청약'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왔습니다. 어떤 것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야간공모주 청약 시간


야간 공모주 청약은 첫날에만 해당이 됩니다. 둘째날 청약 마감시간은 정해져있기 때문에 첫째날과 둘째날 사이에 껴있는 청약 첫째날 저녁에만 진행이 되죠.

• 청약일 기준 : 공모주 청약 첫째날
(보통 청약은 2일 동안 진행됩니다.)

• 청약 시간 기준 : ~ 오후 10시까지
※ 기존 시간은 오후 4시까지였습니다. 시작시간은 종목마다 차이는 있지만 8시에서 10시 사이입니다.

 

2. 시행 증권사


이번에 야간 공모주 청약을 처음으로 시행하는 증권사는 '삼성증권'입니다. 하지만 이 제도가 시행되고 경쟁률이 유의미하게 올라간다면 아마 다른 증권사들도 시행할 가능성이 높겠죠.

최초로 적용이 되는 공모주는 삼성증권에서 단독으로 주관하는 '차백신연구소' 공모주 청약에서입니다. 날짜를 기준으로는 9월 7일이 되겠죠.
(참조 : 차백신연구소 공모주 청약 관련 분석)

삼성증권 야간 공모주 청약 홍보용 자료
삼성증권 야간 공모주 청약 홍보 자료

 

3. 청약 방법


청약 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존에 온라인으로 청약하셨던 MTS, HTS 등을 이용해서 동일한 방식으로 청약을 진행할 수 있죠.

혹시라도 오프라인으로 청약을 진행하셨던 분들이라면 야간 청약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니 이번 기회에 HTS나 MTS를 이용한 온라인 청약을 진행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조 : MTS 이용 공모주 청약 방법?)


4. 야간 공모주 청약 조건


모든 공모주에서 이 야간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가능한 공모주의 조건이 붙죠.

바로 야간청약을 진행하는 증권사가 주관하는 단독 공모주만 가능합니다. 다른 증권사와 복수 증권사가 청약을 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조건에서 진행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야간 청약을 진행할 수 없죠.

이번에 진행되는 차백신연구소도 삼성증권이 단독으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야간 청약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야간 공모주 청약 영향?'


야간 공모주 청약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국 야간시간대에도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것은 공모주 청약이 증권사 입장에서 돈이 된다는 것이고, 청약 흥행을 위해서 청약이 가능한 시간을 늘린 것입니다.

지금은 삼성증권에서 들고 나왔지만 이 제도가 실제로 공모주 청약의 경쟁률에 영향을 주고, 야간 시간 청약신청자가 꽤 있다면 다른 증권사들도 하나둘씩 시행을 하게 될 것이라 봅니다.

ipo 영어단어
공모주 청약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최근에 증권사들이 공모주 청약을 받으면서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수수료 수입이 워낙 많은 청약신청자들로 인해 꽤 쏠쏠해진 듯 보이죠. 돈이 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수평전개가 빠르게 될 것이라 보입니다.
(참조 :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기준)

그리고 또 다른 제도의 변경도 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자본주의 시장의 끝판왕인 주식시장에서는 돈이 된다면 계산기를 두드려서 새로운 제도를 찾아내겠죠.

 


아래는 공모주 청약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 정리한 내용으로 공모주 투자 시에 참고바랍니다.

■ 연관 포스팅

1. 공모주 청약 진행 과정?


지금까지 저녁시간에 진행이 가능한 야간공모주 청약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새롭게 생긴 제도인만큼 잘 숙지하셔서 필요하실 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