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방법

by 도비삼촌 2020. 10. 14.
반응형


오늘은 국가에서 실행하고 있는 복지정책 중 하나인 국민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몰라서 받지 못 하는 복지정책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런 복지정책들도 잘 숙지하고 해당 조건에 부합한다면 꼭 챙겨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국민 내일배움카드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와 어떤 자격이 되어야 신청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신청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란?'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여 직업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평생 능력개발이 요구되는 환경에 맞도록 개인 주도의 훈련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개인별로 훈련 이력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 제도는 과거 실업자, 재직자를 기준으로 분리 운영되었으나 2020년 1월부터 통합되어 직업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통합되면서 재직/휴직/실업 등 경제활동의 변화와 관계없이 하나의 카드로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으로 재발급이 가능하며, 지원한도는 300~500만원입니다. 500만원을 지원받는 경우는 취업성공패키지1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 한합니다. 직업훈련비용은 일부 자부담이 발생되며, 자부담의 비율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15~55%로 차등 적용됩니다. 단, 저소득계층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자부담이 없습니다.


지원교육 대상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심사평가 절차를 거친 훈련과정을 수강할 때만 지원이 됩니다. 구체적인 지원가능 과정은 직업훈련포털(HRD-Net)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취업 이외의 목적(취미/순수자기계발)으로는 지원이 불가하며, 고용센터 상담과정에서 훈련 이후 구체적인 취업계획 등을 확인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그럼 좀 더 구체적인 신청자격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포함하여 신청 자격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1. 실업/재직/자영업 등 경제활동 상태는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2. 대부분의 국민이라면 해당 자격이 되지만, 신청할 수 없는 신청자격 제외 요건이 있습니다.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 예정자 이외에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만 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는 제외됩니다. 엄청 많은 인원은 아니겠지만 꽤 해당할 수 있는 조건이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과 카드 발급 이후 훈련과정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일단 카드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오프라인 :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직접 신청
2. 온라인 :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 포털, HRD-Net(www.hrd.go.kr)에 접속하여 신청

※ 신청시 온라인은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카드계좌는 농협과 신한은행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니 계좌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훈련과정 신청 방법


훈련과정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심사평가 절차를 거친 훈련과정을 수강할 때만 지원이 됩니다. 수강가능한 과정은 HRD-Ne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은 두 가지로 분류되어 신청방법이 상이합니다.

1.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 : 고용센터 상담과정을 통해 신청 가능
2.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 : HRD-Net을 통해 온라인 신청 가능



이상으로 국민 내일배움카드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위의 내용을 숙지하셔서 혜택 받으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료 출처 : 고용노동부



반응형

'재테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금보험이란? 연금저축보험?  (0) 2020.10.21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0) 2020.10.15
시드머니란?  (0) 2020.10.08
실비보험 가격비교  (0) 2020.09.29
매수 매도 뜻  (0) 2020.09.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