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리파인 공모주 청약,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9. 7.
반응형


오늘은 9월 청약 공모주인 리파인의 청약과 상장에 대한 일정 및 주관사 등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파인도 생각보다 규모가 꽤 큰 공모주이기 때문에 많은 공모주 투자자분들이 관심을 가질 듯 하죠.

집파인 서비스 그림
리파인의 '집파인' 서비스


최근에는 공모주별로 상장 이후의 흐름이 온도차가 심해서 공모주 청약을 하기 전에 해당 종목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규모가 큰 공모주들은 좋은 종목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큰 수익을 안겨다주기 때문에 잘 알아볼 필요가 있죠.



 

'리파인 기업정보'


리파인의 사업과 실적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사업 개요


리파인의 사업은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권리조사 전문기업입니다. 금융기관에서 부동산 거래와 담보대출, 권리보험 인수 등을 진행하기 전 등기/미등기 권리를 조사해서 하자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사업을 권리조사라고 하죠. 리파인은 권리조사 업계에서 매출 1위의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는 내부적인 심사와 권리조사를 거쳐서 신용/권리/시세 등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에 대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출 이후 대출 및 보증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할 때도 권리조사를 이용하죠. 이런 조사를 외주업체인 리파인에게 맡겨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현재 리파인과 거래 중인 금융기관으로는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 시중은행 15곳과 3개의 보증회사, 7개의 권리보험사 등이 있습니다.

리파인 년도별 매출유형
리파인 매출유형 정리

 

 

 

2. 실적 분석


리파인의 최근 3년간 실적을 보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상승하는 전세값으로 인해 이익이 크게 높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2018년 리파인의 매출액은 305억원에 영업이익은 30.5억원을 기록했으며 그 다음해인 2019년에는 매출 447억원에 영업이익 52.2억원. 2020년에는 여기서 더 상승해서 매출액 542억원에 영업이익 20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상반기에는 매출액 291억원에 영업이익 130억원을 기록하며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갱신할 것으로 보여지죠. 영업이익률만 해도 43.7%로 엄청나게 높은 것을 알 수 있죠. 사업이 부동산 가격의 영향을 받다보니 리파인은 비슷한 수준의 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리파인 연도별 제무재표
리파인 재무제표


 

 

'리파인 청약정보 및 상장일'


다음으로 리파인의 청약 및 상장 일정과 관련된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수요예측일

: 9월 16일 ~ 17일

가장 먼저 기관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이 진행됩니다. 청약보다 열흘 정도 앞서 진행되며 이 결과는 최근 상장 이후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되니 반드시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기관 수요예측이 끝나면 기관 경쟁률과 의무보유확약일, 확정 공모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요예측을 거쳐서 공모가를 확정짓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죠.


2. 공모청약일

: 9월 28일 ~ 29일

다음은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일정입니다. 2일에 걸쳐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며 리파인의 청약은 단일 증권사에서 주관을 하니 청약일 이전에 증권사 계좌개설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단일 증권사 주관 공모주다보니 경쟁률이 분산될 일은 없기 때문에 막판까지 눈치작전을 펼치실 필요는 없겠죠.

청약을 진행하는 일정이 추석 연휴 다음주로 정신없이 지나갈 수 있다보니 일정을 잘 챙겨서 청약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공모주 청약 방법?)


3. 배정공고일 / 환불일

: 10월 1일

배정공고 및 환불이 진행되는 일정은 10월로 넘어갑니다. 청약한 공모주가 얼마나 배정되었는지 최종 확인이 가능하며 환불금이 입금됩니다. 이전까지 배정물량 확인을 안 하신 분들은 이날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환불금은 최근 입금되는 시간이 계속해서 빨라져서 이른 아침에 입금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별도 환불 계좌 지정을 하시지 않았다면 청약을 진행한 계좌로 공모주 배정 이후에 남은 증거금 환불이 되었을테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 공모주 배정방식?)

 

4. 상장일

: 미정

상장일은 현재 미정이나 환불일정이 10월 1일인 것을 감안하면 10월 2주차에 상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장 당일에는 배정받은 공모주를 사고 팔 수 있으며 주가는 상장일 기준으로 공모가 대비 최저 63% ~ 260%까지 오르거나 내려갈 수 있습니다.

당일 장 시작전에 분위기를 보고 매도 타이밍을 잘 보시기를 바랍니다. 따상까지 기록하기 어려워보인다면 상장일 중으로 매도하는 편이 마음도 편하고 매도단가도 괜찮은 편입니다.
(참조 : 따상이란? 상장일 주가 변동)



'리파인 공모 및 주관사 정보'


이제 공모주 리파인의 공모금액 및 공모가 등 공모 정보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모금액

: 909억원 ~ 1039억원
(총 4,330,000주)

리파인의 공모금액은 최저 900억에서 최대 1000억원의 수준입니다. 상단의 공모가를 기준으로 청약을 진행하게되면 공모가 상단을 기준으로 대략 4170억원 수준의 시가총액이 예상됩니다.

공모주식수는 총 433만주 수준으로 우리사주 조합이 5%, 기관투자자가 65%, 개인투자자가 30%의 물량이 배정됩니다. 이 수치는 청약 미달이 발생하게 되면에서의 약간씩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주관사

: KB증권
- 공모 주식수 1,082,500 ~ 1,299,000주
- 최대청약 한도 39,000 ~ 40,000주

리파인의 청약 주관사는 KB증권입니다. KB증권에서 단일로 주관하니 미리 계좌를 개설해두시기를 추천드리며 KB증권은 상당히 공모주 청약을 많이 진행하고 있으니 추후에도 이용할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KB증권은 청약을 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며 1,500원의 금액을 배정 이후 증거금에서 떼어갑니다. 혹시라도 배정을 하나도 못 받는 경우에는 청약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3. 공모가

: 21,000원 ~ 24,000원 (희망 공모가 밴드)

리파인의 공모가 수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낙에 생소한 업계에 생소한 사업모델이다보니 국내의 신용평가 업체들과 해외의 부동산 웹사이트 기업들과 비교하여 공모가를 산정하였습니다.

비교대상 그룹으로는 국내의 NICE평가정보와 SCI평가정보, 해외의 Rightmove, Purplebricks Group 총 4곳을 잡았습니다. 이들 기업의 평균 PER인 28.7을 기준으로 할인율을 17.6 ~ 29.2% 적용하여 희망 공모가 밴드를 산정하였습니다. 비교 시의 리파인 순이익은 최근 4개 분기의 순이익을 합산하여 산출하였습니다.

리파인 공모가 산정 비교대상
공모가 산정 비교군


이 공모가 산정 과정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신용평가업과 권리조사 사업의 사업모델 유사성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또한 PER이 상대적으로 높은 해외 기업들의 비교대상 포함도 고평가 요소죠.

할인율도 높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에 가치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해보입니다. 물론 전세가격 등이 계속해서 상승한다면 실적이 개선되면 이러한 우려는 희석될 수 있으니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해보입니다.



■ 연관 포스팅

1. 9월 공모주 청약일정

2. 9월 스팩주 청약일정


지금까지 공모주 리파인의 청약과 상장, 주관사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리파인이 규모가 꽤 있는 공모주인만큼 배정물량이 꽤 될 수 있습니다. 청약진행 여부에 대해 잘 검토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