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1. 1. 30.
반응형

 
올해 초 많은 관심이 몰려있는 섹터는 아마 반도체일겁니다. 반도체의 수요가 코로나로 오히려 증가하면서 다양한 산업군에서 반도체 부족을 호소하고 있죠.

그 중에서도 시스템 반도체의 부족은 너무나 심각한 상황이라 자동차 생산량 감소 이야기까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메모리 반도체도 수요가 증가하면서 바닥을 쳤던 가격이 반등하고 있죠.

그럼 오늘은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와 관련된 종목 10종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B하이텍


DB하이텍은 반도체 생산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웨이퍼 수탁과 판매를 담당하는 파운드리 사업, 디스플레이 구동 및 센서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하고 판매하는 브랜드 사업을 운영중입니다. 부천과 상우에 공장을 보유 중이며 해외영업을 위한 해외(미국,대만,일본,중국) 지사도 보유중입니다.

DB하이텍은 반도체 파운드리 부문에서 세계 10위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업체로 빼놓을 수 없는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입니다. 특히 공급부족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이기에 생산을 담당하는 DB하이텍의 수혜가 예상되고 있죠.



2. 한미반도체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초정밀금형과 반도체 자동화 장비의 생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반도체 제조용 장비와 레이저 장비(레이저 마킹, 커팅, 드릴링) 등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생산 장비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제작, 조립, 검사, Test하는 턴키 방식의 일괄 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웨이퍼, 패키징 등 다양한 공정의 장비를 제조하며 납품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 반도체에 쓰이는 레이저 마킹 장비 등을 공급하기에 TSMC 증설 관련 수혜 기업으로 꼽힙니다.



3. 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는 반도체 설계와 유통 사업을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하는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 사업, 냉동냉장고의 제조 및 판매사업, 반도체의 유통, 패션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이디칩스의 매출은 냉동냉장 사업부문이 약 78% 수준, SOC사업부문이 약 18%, 패션잡화부문이 약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이디칩스는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으로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 파트너로 알려져 있어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꼽힙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시스템반도체 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죠.



4. 어보브반도체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CU를 설계하고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MCU는 백색가전과 멀티미디어 제품에서 아주 핵심부품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글로벌기업에 공급 중입니다. 초저전력 MCU , 고성능 아날로그 IP 측정 MCU, 반영구 초전력 MCU 등 신제품 개발에도 투자를 진행중입니다.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반도체 업체 중에서 성장률은 낮지만 실적을 제대로 내고있는 기업이기에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5.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한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과 그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IVI 시장에서 카오디오와 네비게이션 제품 라인업을 추가하고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의 공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는 자율주행차와 스마트홈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반도체를 설계하며 국내 팹리스 기업 중 시장점유율 2위의 기업으로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네패스아크


네패스아크는 모회사인 네패스 반도체사업부 내에서 테스트 사업부문이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입니다. 반도체의 제조 관련 테스트와 엔지니어링 서비스, 반도체 시험 생산업, 반도체 제품 도소매업 등을 사업으로 영위중입니다. 네패스아크는 네패스로부터 외주 형태로 진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향 PMIC, DDI 등의 테스트 물량을 확보하여 성장 중인 기업입니다.

네패스아크는 시스템반도체의 테스트를 담당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7.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와 TFT LCD 생산에 이용되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이면서 패턴이 노광되기 전의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의 제조와 판매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시스템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의 패널업체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과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에스앤에스텍은 EUV용 펠리클과 블랭크 마스크를 개발하고 있으며, 비메모리 쪽이 블랭크 마스크의 수요가 크기 때문에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8. 라닉스


라닉스는 자동차와 사물인터넷 관련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기업입니다.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플랫폼 보안, 네트워크와 어플리케이션 보안을 지원하는 All-in-One 보안 칩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라닉스는 차량 통신용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업체기 때문에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네패스


네패스는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네패스의 사업분야는 시스템 반도체 첨단 공정(WLP, FOWLP/PLP) 서비스가 주력인 반도체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패스는 재료부문 외에도 특히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인 패키징 공정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죠.



10. 테스나


테스나는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주로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중 SoC, 마이크로 컨트롤러, 스마트 카드 IC, 아날로그 반도체 테스트 등이 주요 사업영역입니다. 매출구성은 웨이퍼 테스트 87%, 패키징 테스트 13%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나는 주로 삼성전자의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외주받는 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입니다.





최근에 핫한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글은 종목의 추천이나 매수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니 실제로 투자를 하신다면 신중하게 고민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도주란? 2021년 주도주  (0) 2021.02.04
건설주 대장주 관련주 TOP10  (0) 2021.02.02
DL이앤씨 하락과 주가 전망  (0) 2021.01.28
공모주란?  (0) 2021.01.27
수소 관련주 TOP10  (0) 2021.0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