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조정이란

by 도비삼촌 2020. 9. 4.
반응형


주식을 하다보면 가격이 상승할 때도 있고, 하락할 때도 있습니다. 절대 주식은 끝없는 상승만을 보여주지 않죠. 심지어 10배씩 상승하는 종목이라고 해도 주식은 중간중간 반복적인 상승과 하락과정을 거쳐서 올라갑니다. 물론 상승과 하락의 시간은 며칠, 몇시간, 몇분 아니면 몇초까지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큰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이런 시간을 모두 견뎌내야 수익을 거둘 수 있죠. 그렇다면 오늘은 주식이 상승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가의 조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조정이란?'


주식 조정이란 주가 조정이라고도 불리며 말 그대로 주식이 조정을 거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주가가 상승하는 중에 일정기간 동안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하는 것을 조정이라고들 표현하며, 대세하락이나 장기간의 하락을 조정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쉽게 말해 지속적인 상승을 위한 힘을 응축하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죠. 이런 주가의 조정은 상승에 이어지는 필연적인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조정없는 상승은 없으며 일봉이나 주봉상으로 조정이 없어 보이더라도 하루단위, 시간단위, 분단위로 쪼개보면 반드시 조정의 시간이 존재하죠.

주식 거래 시 차트를 보는 기술적 분석에서도 이러한 조정을 항상 염두에 두며, 앨리엇의 파동이론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주식이 상승하면서 이 파동이론에 맞춰 5파로 움직이는 경우를 꽤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후행적으로 차트를 보게 된다면 갖다 짜맞추기 쉽기 때문에 더욱 그렇게 보이는 효과도 있겠지만 어쨌든 확실한 것은 조정이 있다는 것이죠.


이런 조정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수익실현입니다. 꽤 상승한 시점에서 수익을 실현하는 물량이 출회하게 되면 하락에 놀란 이들도 함께 매도에 동참하고, 이 경우 반응의 정도에 따라서 하락이나 횡보의 크기나 기간이 결정됩니다. 시장참여자들이 모여서 주가를 형성하는 주식시장에서는 있을 수 밖에 없는 일인 것이죠.

굳이 따져보자면 인간의 심리와 연결되는 현상인 것이죠. 다만 조정과 하락 반전은 잘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격이나 기간의 조정 이후에 다시 상승으로 전환하게 되는지 하락으로 전환하게 되는지에 따라 해당 종목이나 시장의 주가는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여줄테니까요.

이런 조정을 항상 염두에 두고 주식을 매매해야하며, 어떤 종목이 너무 과도하게 상승했다면 조정구간에 매수를 노려보는 것이 훨씬 유리할 수 있죠. 아주 오랜 시간의 주식시장에서 '조정'이란 것은 유효한 현상이었고 앞으로도 절대 사라지지 않을 현상이니 항상 인지하고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주가 조정의 두 가지 구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조정 종류'


주가가 조정을 분류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첫번째는 가격조정이며, 두번째는 기간조정입니다. 차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조정


먼저 가격조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격조정은 말 그래도 주식의 가격이 조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격의 조정이기 때문에 주가 하락이 발생되며 이 하락의 폭은 하락 전에 오른 상승분과 어느 정도 비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완벽하게 맞지는 않지만 1/3, 1/2, 2/3 정도로 되돌림의 범위가 결정됩니다.


똑같이 1/3만큼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이전 상승분의 1/3만큼이기 때문에 상승을 크게 했다면 그 하락폭이 큰 것이죠. 예를 들어 1만원짜리 주식이 5천원 상승해서 1.5만원이 되었다면, 1/3 조정이 올 때 1.33만원까지 하락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가격조정은 그 깊이와 기간에 따라서 세력의 손바뀜이 일어나기도 하며, 수익실현 물량을 털어내기도 합니다. 어쨌든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기 위해서 하락 시 추가 물량을 확보하거나, 혹은 의도적으로 가격을 하락시켜 일부 물량을 털고 가는 것이죠.

특정한 세력이 움직이기 힘든 대형주의 경우에도 매수의 힘과 매도의 힘 겨루기로 인한 가격조정은 발생하며, 그 정도나 기울기는 소형주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조정 없는 상승은 없음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기간조정


다음으로 살펴볼 조정은 기간조정입니다. 가격조정과 달리 기간조정의 가격 변동폭은 굉장히 작은 편입니다. 대신 가격조정에 비해 더 긴 시간동안 횡보 혹은 소폭의 가격변동을 거치며 이 기간은 짧게는 며칠, 몇시간, 몇분으로도 조정이 되지만 길게는 년간 단위로도 횡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년간 단위는 조정이라고 봐야할 지 애매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장기간의 상승을 이어가기 위한 장기간의 기간조정으로 이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해석하기에 따라서 조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은 보통 횡보하는 패턴을 보이며 매수의 힘과 매도의 힘이 굉장히 팽팽하여 횡보를 하거나, 매수와 매도 양쪽의 힘이 빠져 횡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세력들이 의도적으로 횡보를 시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죠. 지리한 횡보는 주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참기 힘든 기간이니까요. 어쨌든 이런 기간조정 동안 가격조정과 마찬가지로 세력의 손바뀜이 일어나거나 물량매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주가가 조정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가가 조정되는 경우는 두 가지 중 하나로 이러한 흐름이 하락전환을 위한 흐름인지, 건강한 조정인지 자신만의 판단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들도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여 적절한 타이밍 매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주가 조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외주식 거래방법  (0) 2020.09.10
주식 내부자 거래  (2) 2020.09.07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 공모, 상장일  (0) 2020.09.03
공매도 금지기간 연장 결정  (0) 2020.08.28
주식 액면분할이란  (0) 2020.08.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