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원준 공모주 청약, 상장 및 주관사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9. 2.
반응형


오늘은 9월에 공모가 예정되어 있는 공모주 '원준'의 청약과 상장, 주관사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종목들의 청약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공모주 시장에서의 옥석 가리기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원준 기업 로고
원준 기업 로고


대부분의 공모주들은 규모가 크지 않고 이제 막 상장을 하는 기업들인만큼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기에 정보가 충분하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신중하게 기업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그럼 '원준'의 사업에 대한 내용과 청약 관련 일정 그리고 공모가 등 다양한 공모 정보들까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원준 기업정보'


1. 사업 개요


먼저 원준에서 영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원준은 열처리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2차전지의 양극재 생산용 열처리 장비인 RHK 소성로를 제조/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열처리는 원재료에 고온의 열과 특정 가스를 공급해서 원하는 특성을 가진 소재를 생산하는 공정으로 소재의 품질과 생산량, 생산성 등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고부가가치 소재의 생산에 필수적인 열처리 장비에 대해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높은 품질의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죠.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하는 투자금은 열처리 장비 관련 신기술의 개발과 제작 시설 통합 등에 활용할 계획이며, 현재 주력인 양극재를 넘어서 음극재와 탄소섬유 등 첨단소재별 특성에 맞춘 열처리 분야의 확대에 힘쓸 예정입니다.

 

2. 실적 분석


원준의 실적을 보겠습니다. 원준의 최근 3년간 실적을 보면 매출액과 이익이 상당히 변동폭이 큰 편입니다. 2018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꾸준한 실적의 일관성이 별로 없죠.

2018년에는 매출액이 135억원에 영업손실이 13.8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었죠. 그리고 2019년에는 매출이 크게 상승해서 매출액은 929억원을 기록하고 영업이익도 301억원이라는 엄청난 실적의 상승을 보여줍니다.

그러다 2020년 다시 실적이 하락합니다. 매출액도 640억원으로 전년대비 급감하며 영업손실도 41.3억원으로 적자전환하죠. 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감소했다고는 하지만 그 폭이 상당하죠.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162억원으로 전년보다 매출액이 더 하락했습니다.

반면 영업이익은 반등하여 상반기만 47.6억원을 벌어들이면서 올해에는 실적 턴어라운드가 예상되고 있죠. 최근 실적을 기준으로 볼 때 확실히 안정적이지는 않은 편입니다.

원준 기업 재무제표
원준 기업 실적


 

 

'원준 청약일정 및 상장일'


원준의 청약일정을 기관 수요예측일부터 시작해서 상장일까지 차례대로 보겠습니다. 각 일정별로 어떤 내용을 알고있어야 하는지도 함께 보겠습니다.


1. 수요예측일

: 9월 15일 ~ 16일

먼저 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이 진행됩니다. 2일 동안 진행되는 수요예측 결과는 투자자들이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주의 경쟁력을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됩니다. 대개 경쟁률이 높고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높은 공모주들은 상장 이후에 좋은 흐름을 보여주죠. 청약 이전에 수요예측 결과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공모청약일

: 9월 27일 ~ 28일

공모주를 청약하는 날로 2일 동안 진행이 됩니다. 대출까지 끌어서 청약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2일차에 하시는 편이 이자를 줄일 구 있겠죠. 어차피 이번에는 단일 증권사에서 청약이 진행되니 1일에 하든 2일에 하든 경쟁률 차이로 배정을 더 받을 수는 없습니다.
(참조 : 공모주 청약 방법!)


3. 배정공고일 / 환불일

: 9월 30일

청약했던 물량이 배정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배정공고일 이전에 확인이 가능하지만 미리 확인을 안 하셨다면 이 날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배정된 주식의 금액만큼을 제외하고 나머지 증거금들은 같은 날에 환불이 진행됩니다.
(참조 : 공모주 배정방식?)

환불은 보통 환불일 아침에 진행되며 환불 시간이 최근에는 상당히 빨라져서 장이 열리기 전에는 거의 환불이 되어 있죠. 별도로 환불계좌를 안 정하셨던 분들은 청약을 진행한 증권사 계좌에서 환불금을 확인하시고 이체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 상장일

: 미정

아직 상장일은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상장이 환불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진행됨을 미루어 볼 때 10월 2주차에 상장이 진행될 듯 합니다. 상장일에는 공모주의 주가가 공모가 대비 최저 63%에서 최대 260%까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상장일 가격과 따상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따상이란? 상장일 주가 변동?)

원준 기업 전경 사진
원준 회사 전경



'원준 공모주 및 주관사 정보'


이제 공모주 원준의 공모금부터 공모가, 주관사 등 공모 관련 정보들을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공모금액

: 522억원 ~ 603억원
(총 1,004,807주)

원준의 공모금액은 최저 500억에서 최대 600억원의 수준입니다. 해당 공모금액으로 청약을 하게되면 공모가 상단을 기준으로 대략 3000억원 수준의 시가총액을 갖게 됩니다.

공모주식수는 총 100만주 수준으로 우리사주 조합에서 2.99%, 기관투자자가 67.01%, 개인투자자가 30%의 물량이 배정됩니다. 이 수치는 각 그룹에서의 청약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주관사

: NH투자증권
- 공모 주식수 251,202 ~ 753,605주
- 최대청약 한도 10,000 ~ 12,000주

원준의 청약 주관사는 NH투자증권입니다. NH투자증권도 청약을 꽤 많이 주관하는 증권사이니 혹시라도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미리미리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NH투자증권은 다른 증권사들과 달리 청약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무료로 청약이 가능합니다.

 

3. 공모가

: 52,000원 ~ 60,000원 (희망 공모가 밴드)

이제 공모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준의 공모가는 유사 기업들과의 가치 비교를 통해서 산정되었습니다.

비교기업으로는 국내 증시에 상장된 2차 전지 등 장비 기업인 원익피앤이, 코윈테크, 피엔티 3곳을 잡았습니다. 이들 기업의 평균 PER인 20.89배에 상장을 위한 주가할인율 32.83 ~ 41.79%를 적용해서 공모가 밴드를 산출했죠.

이때 PER을 적용한 순이익은 올해의 추정 순이익으로 239억이며, 상반기 실적과 수주실적을 바탕으로 추정한 금액입니다. 원준의 공모가는 할인율이 상당하다는 점이 장점이나 위에서 기업 실적을 볼 때도 알 수 있듯이 불규칙한 실적의 변동과 추정 순이익의 신뢰도가 문제가 될 듯 합니다. (상반기 순손실 -5.5억원)



■ 연관 포스팅

1. 9월 공모주 청약일정

2. 9월 스팩주 청약일정


지금까지 공모주 원준의 청약 및 상장, 주관사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원준이라는 공모주에 대한 정보들과 함께 수요예측 정보를 참고하셔서 청약 여부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