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공모주 청약일정 확인 사이트

by 도비삼촌 2020. 11. 19.
반응형


빅히트 공모 열풍 이후로도 공모주의 열풍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치킨업계의 선두주자 교촌치킨이 빅히트를 넘어서는 경쟁률로 성공적인 IPO를 했죠. 그외에도 괜찮은 공모주들은 높은 경쟁률로 상장하고 좋은 수익을 안겨주고 있죠.

많은 이들이 최근 공모주 열풍으로 새로운 돈벌이 방법에 눈을 뜬 듯 합니다. 물론 상장 이후 안 좋은 흐름을 보이는 종목들도 더러 있지만, 상장 전에 잘 검토하고 투자를 진행한다면 공모주 투자는 괜찮은 투자임에 확실하죠.




'공모주 청약이란?'


그럼 공모주 청약에 대한 간단한 개념과 함께 오늘 알아보려는 일정과 관련하여 공모일정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말 그대로 기업이 증권시장에 상장을 하면서 기관투자자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상장 시 개인들에게 배정되는 물량은 전체 상장 물량의 20% 수준으로 기관투자자는 50%, 우리사주조합이 20%, 하이일드펀드가 10%입니다.


아마도 개인에게 배정되는 물량은 정부에서 검토하는 내용과 연관되서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모주로 더 많은 물량 배정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배정방식도 바뀔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아직 미정으로 보입니다.

공모주 청약 시, 시장가치 대비 좀 더 할인된 가격으로 청약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상장 할 때 종목에 따라서는 따상이라고 불리는 260% 수익으로 상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차익을 노리는 투자자들로 인해 공모주 투자가 활기를 띄는 것이죠.




'공모 진행 절차'


어쨌든 이런 공모주 청약을 하게되면 일반적으로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들은 유사한 절차를 걸쳐서 상장까지의 과정이 진행됩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이 전체 일정을 숙지하면 좋을 듯 합니다.



1. 상장예비심사 청구

2. 상장예비심사 승인

3. 증권신고서 제출

4. IPO 기업설명회

5. 기관대상 수요 예측

6. 공모가 확정

7. 투자자 대상 청약

8. 배정공고, 납입 및 환불일

9. 상장



개인들이 위의 과정에서 신경써야 할 부분이라면 공모주의 인기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기관대상 수요 예측부터입니다. 그 이후의 일정들은 직접적으로 공모주 청약에 중요한 과정들이니 일자나 내용을 잘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청약일정 확인 사이트'


공모주 청약일정을 꾸준히 구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꽤 많을겁니다. 한달에도 수많은 업체들이 상장을 하는데 그 일정을 한번에 들여다 볼 자료는 어디에 있는지 난감하죠.

그런 분들을 위해 공모주 청약일정이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종합적으로 정리되어 제공되는 사이트를 소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사이트에서 공모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죠.


일단 제가 이용하는 청약 일정 확인 사이트는 '38 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해당 사이트는 장외주식 거래를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로 장외주식의 거래도 가능하죠. 그리고 장외주식들이 상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상장 관련 정보도 정리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일정 확인


먼저 사이트 접속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아래 설명은 모바일 기준으로 메뉴구성은 PC버전과 동일하니 해당 메뉴를 눌러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1. 먼저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해당 사이트를 검색하여 접속해도 되고,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셔도 됩니다.
http://38.co.kr/

 

38커뮤니케이션 -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38커뮤니케이션.비상장거래/매매,시세정보,IPO기업분석,공모주,상장폐지주식,퇴출종목,K-OTC,코넥스 정보 제공

38.co.kr



2. 38커뮤니케이션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홈화면이 나옵니다. 화면의 상단부 메뉴들을 보시면 '공모'라고 쓰여진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아래와 같이 바로 공모주 관련 내용들이 뜨고, 가장 나중에 예정된 공모주의 정보가 우선적으로 뜹니다. 창을 내려서 더 이전의 공모정보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제공되는 정보는 상장예정인 기업명, 공모일정, 확정공모가(확정 이후 업데이트), 희망공모가, 청약경쟁률(청약 이후 업데이트), 주간사의 정보가 제공됩니다.




어플을 통한 일정 확인


어플로도 확인이 가능하며, 해당 방법을 보겠습니다.


1. 먼저 어플의 설치를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 어플은 구글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 아이폰인 경우에는 '애플 앱스토어'에 접속하셔서 다운로드 진행이 필요합니다. 스토어에서 검색창에 '38커뮤니케이션'을 입력하고 검색 합니다.


2.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고 두번째에 위치한 '장외주식 38커뮤니케이션' 앱을 설치합니다.



3. 앱을 실행하면 사이트 접속 시와 유사한 홈화면이 나옵니다. 동일하게 '공모'라고 쓰여진 메뉴를 클릭합니다.



4. 사이트에서와 동일하게 공모주들의 청약정보가 나옵니다. 제공되는 정보 역시 사이트에서와 동일합니다.

 


이상으로 공모주 청약일정 확인 사이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공모주 청약을 하는 방법공모주 물량배정되는 내용에 대한 링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

 

공모주? 청약 방법?

오늘 핫했던 SK 바이오팜의 공모가 있었죠. 31조나 되는 금액이 몰리며 공모시장의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경쟁률은 323대1이었습니다. 이런 공모를 통해서도 좋은 종목을 배정받는다면 상장과 동

investdobi.tistory.com


https://investdobi.tistory.com/124

 

공모주 배정방법

오늘은 어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청약이 마감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있는 내용 하나를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바로 공모주 경쟁률에 따른 주식 배정물량의 결정 기준이죠. 말이 조금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TOP10  (0) 2020.11.25
하나금융투자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0) 2020.11.22
5G 관련주 대장주 TOP10  (0) 2020.11.18
태양광 관련주 TOP10  (0) 2020.11.11
KB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0) 2020.1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