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TOP10

by 도비삼촌 2020. 11. 25.
반응형


최근에 테슬라가 S&P 지수에 편입되면서 다시 한번 강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뿐만 아니라 중국 전기차 회사인 니오나 샤오펑 등도 나스닥에서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죠. 이에 맞춰 국내 증시 전기차 테마도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종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전고점을 넘어서는 강한 흐름을 보이는 종목도 있죠. 전기차 테마는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앞으로도 계속 유망한 테마로 보입니다. 결국 언젠가는 내연기관차보다 주류가 될 것이 예상되니까요. 오늘은 시대의 트렌드 전기차 종목 중 인기가 좋은 종목 10가지를 뽑아보았습니다. 어떤 종목들이 전기차 테마에서 언급되고 있는지 보도록 하죠.




1. LG화학


국내 전기차 배터리 1위인 업체입니다. 최근에 회사 분할을 통해서 배터리 부문을 따로 떼어내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LG화학 자체는 석유화학과 첨단소재, 생명과학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자회사로 떼어낸 배터리 사업부인 LG에너지솔루션을 상장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LG 배터리에 대한 투자 방법으로는 LG화학이 유일합니다.

LG화학은 국내 1위기도 하지만 올해 1~9월까지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글로벌로도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현재의 위치와 앞으로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로 전기차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로 꼽힙니다.



2. 삼성SDI


삼성 SDI는 소형, 중형, 대형 등 다양한 배터리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배터리 관련 에너지 사업부 이외에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도 존재합니다.

삼성 SDI는 LG화학에 이어 국내 2위의 전기차 배터리 업체입니다. LG화학의 그늘에 가려져 있지만 삼성 SDI의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은 작년 세계 6위에서 올해 4위로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전기차의 미래로 꼽히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기업입니다.



3. 에코프로비엠


과거 에코프로에서 2차 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따로 물적분할된 기업입니다. 하이니켈계 양극활 물질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NCA 분야에서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 현재 테슬라에 배터리 소재를 납품 중인 스미토모에 이어 점유율 2위입니다.

고성능 양극재로 꼽히는 하이니켈계 양극재 시장에서 세계2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과 지속적으로 생산량을 늘리는 투자를 계속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 중 기대감이 높은 종목입니다.



4.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는 스마트폰과 텔레비전 등 모든 IT제품과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와 판매를 하고있는 기업입니다. 일렉포일의 매출이 전체의 90% 수준으로 전북 익산에 생산시설을 보유 중입니다. 삼성 SDI와 LG화학, 중국 BYD, 일본 MURATA 등을 주요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렉포일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이 대만의 장춘 다음으로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렉포일의 수요가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맞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이에 맞춰 일진머티리얼즈는 공격적인 CAPA 증량을 하고 있습니다.



5. 알루코


알루코는 알루미늄 압출 제품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 알루미늄 샤시, 거푸집, 철도차량 내/외장재, LCD 프레임, 커튼월, 자동차 부품 소재 등이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알루미늄과 고강알루미늄이 있습니다.

알루코는 최근에 주목을 받게 된 전기차 관련주로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에 전기차용 배터리 팩 하우징을 공급합니다. LG화학에는 6월부터, SK이노베이션에는 하반기 공급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 SDI와는 신제품 개발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6. 후성


후성은 불소를 기반으로 한 기초화합물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및 해외법인을 통해서 해당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후성은 전기차 배터리용 전해액 첨가제 LiPF6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 첨가제로 인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가 됩니다. 공급능력은 국내 1,800톤으로, 중국에서 3,800톤의 증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후성과기는 중국 최상위 전해액업체와 JV로 설립되었기 때문에 중국의 메이저 배터리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7.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는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 2차 전지용 양극활 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기업들이 최대 매출 고객입니다.

코스모신소재가 생산중인 양극활 물질은 전기차에도 사용되며, 최근의 증설로 하이니켈계 양극활 물질 생산량이 5000t에 이릅니다.



8.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2차 전지용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스마트기기나 ESS를 만드는데 쓰입니다.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중이며 수출의 비중이 높은 수출기업입니다.

엘앤에프는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양극활 물질을 생산하여 LG화학에 공급중이며, 최근에는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증설에 착수하였습니다. 기존 2만톤에서 4만톤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9. 뉴인텍


뉴인텍은 전자 축전기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증착필름(콘덴서 원재료), 기기용콘덴서(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백색가전 제품), 신재생 에너지용 콘덴서(친환경자동차, 태양광발전소) 등을 생산하고 판매중입니다.

다양한 전기차에 들어가는 커패시터를 생산하고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 국내에서 굉장히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전기차 관련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에 늘어나는 수요를 대응하기 위해 라인 증설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4개 라인을 추가하여 내년에 7개 라인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10. 피엔티


피엔티는 Roll to Roll 기술을 활용하여 IT용 소재, 2차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구리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회로소재 및 2차전지용 극박 등을 생산하는 장비를 개발 및 생산합니다.

피엔티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이 아니고, 소재를 생산하기 위한 장비를 생산합니다. 전기차 관련 장비 업체 중에는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이죠. 피엔티는 국내 2차전지 3사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해서 중국, 유럽 등의 업체와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관련주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종목들은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으로 위 종목 이외에도 많은 전기차 종목들이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종목을 추천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니 투자시에는 신중히 검토하셔서 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